Startsite   게시판   메일   M1000선교사홈   Mission Magazine
 

 

  사전등록   히,헬 폰트받기
 현재위치 : HOME > 문서보기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자료구분  지식사전  작성일  2007-09-10
 제목  은혜의 수단(手段)
 주제어  [교회론]
 자료출처  한국컴퓨터선교회  성경본문  
 내용

 성도들은 순전히 하나님의 은혜로서 교회 안으로 부르심을 받았으나,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까지 계속 자라야 한다. 이를 위하여 그리스도께서는 교회에 은혜의 수단을 주셨다. 그리고 성령은 이 은혜의 수단을 통하여 교회를 자라게 하신다.

 

  1. 하나님 말씀

 

  이것은 기록된 그리스도의 말씀과 성도 개개인에게 전파되는 말씀을 말한다. 이것은 초자연적인 권능과 더불어 성도들에게 전달하며, 이때 성도들에게 그리스도은혜가 임한다. 그런데 이것은 다음과 같이 분류될 수 있다.

  1) 율법
  죄를 깨닫게 하며(롬 3:20), 또한 자신의 영적 연약성을 인식케 하고, 이로써 그리스도를 의지하려는 마음을 갖게 한다.

  2) 복음 율법에 따라 자신이 구원받아야 할 존재임을 깨달은 사람에게 구원의 길로 나아가게 한다. 한편 구원받은 다음에는 신앙 생활의 절대적 지침이 된다(딤후 3:16,17).  

 

  2. 성례(聖禮)

 

  하나님의 말씀은 믿음을 갖게 하며 더 나아가 강하게 하지만, 성례는 믿음을 강하게 하는 기능만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성례는 말씀에 종속되며, 말씀과 더불어 시행되어야 한다. 한편 성경은 세례와 성찬식 두 가지만을 성례로 언급한다. 따라서 로마 카톨릭의 7성례(영세, 성찬, 견신, 고해,안수례, 혼예배, 종유)는 비성경적이다.

  1) 세례
  은혜 언약에 참여하기 위하여 신앙고백과 더불어 받는 의식이다. 성도는 이로써 그리스도와 연합하게 되며, 간접적으로 이미 그리스도의 죽으심에 참여한 것이며 또한 앞으로는 다시 살아나심에 참여하게 된다(롬 6:1-8). 한편 유아(幼兒)의 경우는, 세례를 받은 부모의 신앙에 근거하여 하나님의 은혜 언약에 참여할 수 있다. 이는 마치 구약 백성들이 자신들의 신앙에 근거하여 자신의 유아들에게 할례를 받게 하고, 그리함으로써 아브라함은혜 언약에 참여케 했던 것과 같은 것이다(창 17:10-12 ; 신 29:10,13 ; 행 2:39 ; 고전 7:14).

  2) 성찬(聖餐)
  예수께서 잡히시던 날 제자들과 더불어 시행한 것으로서(마 26:26-29 ; 고전 11:23-25), 그리스도께서 피를 흘려 이루어 놓으신 구속 효과와 신령한 은혜에 참여토록 제정되었다.
   ⑴ 성찬의 의도-성도들은 이 의식에 참여함으로써 그리스도와 연합을 체험하며(고전 10:17) 그분으로부터 영적 영양분을 공급받는다. 그리고 이 때 성도들은 그리스도에 대한 헌신을   다짐하게 된다             (고후 4:15).
   ⑵ 성찬그리스도와의 관계-성찬이 베풀어 질 때 그리스도가 떡과 포도주에 직접 임재 하신다는    로마 카톨릭의 '화체설'(化 說), 몸과 피로된 그리스도의 전인격이 신비적으로 임재 하신다는 루터파의 '공재설'(共在說), 영적 진리나 축복을 비유적으로 상징한다는 쯔빙글리의  '상징설'(象徵說), 그리스도께서 떡과 포도주에 영적으로 임재하신다는 개혁파의 '영적 임재설'(靈的臨在說)이 있다.
   ⑶ 성찬의 참여자-오직 세례를 받은 분별력 있는 성인만이 참여할 수 있다. 영적 결함이 있는 사람은 자신을 살펴 참여치 않음이 옳다.

 

 

>> 목차고리 : 신학 > 조직신학 > 교회론

>> 연결고리 : 조직신학

 



   


A-Z




  인기검색어
kcm  466767
설교  229763
교회  186474
아시아  147814
선교  135881
예수  120337
세계  115998
선교회  103003
사랑  98596
바울  98006


[배너등록]
 

 


홈페이지 | 메일 | 디렉토리페이지 | 인기검색어 | 추천사이트 | 인기사이트 | KCM 위젯모음 | 등록 및 조회

KCM 찾아오시는 길 M1000선교사홈 미션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