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tsite   게시판   메일   M1000선교사홈   Mission Magazine
 

 

  사전등록   히,헬 폰트받기
 현재위치 : HOME > 문서보기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자료구분  지식사전  작성일  2008-04-11
 제목  신학적인 경향은 설교를 어떻게 규정하는가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주제어  [설교학]
 자료출처    성경본문  
 내용

신학적인 경향은 설교를 어떻게 규정하는가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1) 자유주의적인 신학을 견지하는 진영의 설교이해가 있다.
회중을 염두에 둘 것과 에배가 가지는 축제적 성격을 강조할 것을 주장한다. 설교의 주제에서도 구원일변도의 주제를 반대하며 회중의 삶을 테마화 할것을 강조한다. 설교가 인간적인 것에서 멀어져서는 안된다.

*자유주의 신학적 입장을 대변하는 대표적인 설교갱신 운동이 1890년 독알을 중심으로 일어난 현대적 설교다. 당시 성행하던설교구조는 기계적으로 짜여진 대지중심이었고, 설교언어와 개념은 진부한 신학적 성격으로 일관하고 있었고 설교주제 역시 회중의 삶과는 유리된 것들이었다. 개혁을 주장하는 것은 설교가 너무 길고 설교가 너무 죄와 은혜, 용서 관용등에 대해서만 말하고 그나마도 그 개념들에 대한 정확한 설명도 곁들지 않는다는 점ㅇ, 그리고 회중의 삶과 경험적 차원이 도외시 된다는 점을 집중적으로 성토했다.

따라서 하늘 만을 설교하기보다는 땅과 인간의 상황도 설교에서 다루어야 한다는 주장이 19세기 말에 이미 제시되었고 즉 특수하고 시사적 상황적 내용을 설교본문과 묶어 설교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특히 사회의 다양한 측면을 신학적 윤리적 문제제기와 연결시키는 사회설교에 대한 요구각 대두되었고 그 결과 이미 20세기 초부터 환경, 전쟁, 문화 노동, 인권등에 대한 설교가 등장하고 있다.

1894년 제5차 교회 사회 협의회는 이런 경향에 한 전기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되는데 이때 주제가 사회 문제와 설교였다. 그레머는 기독교는 개인이 아닌 공동체 사건임을 천명하믕로 설교가 개인의 구원을 넘어 사회적 문제들을 다룰 것을 촉구하였다. 현대적 설교 운동에는 경건주의 계열의 학자들도 참여한 포괄적 운동이었지만 그 신학적 기초는 리츨학파로 대변되는 자유주의 신학이었다. 이 운동의 대표적 인물로는 설교를 교육적 차원 그리고 삶의 유지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이해했던 니버갈을 들수 잇다.

특별히 자유주의 설교이해의 대표적인 입장을 니버갈에게서 볼수 있는데, 그에게 있어 설교의 과제란 회중의 양육과 삶의 영위를 조력하는것이다. 1921년 발표한 제3권 우리는 어떻게 현대인들에게 설교할 것인가? 서문에 잘 요약되어 있다.

설교의 과제란 회개와 신아이라는 가치의 변화로서의 이 두가지 영적인 행위를 신자들로 하여금 영적 내세적인 것이 존재한다는 사실의 토대로 수용하도록 이끌어 내는 것이다. 설교의 내용을 요약하면 예수의 영향 아래로 하나님과의 친교로 이것이 평화 기쁨 자유라는 영적인 상태를 만드러 내며 이런 토대가 새로운 삶 고난의 극복등을 창출해 낸다. 설교의 일반적인 과제는 제의적인 회중목회로 가장 중요한 것은 이 설교가 회중의 영적인 곤경을 도와주는 보편성에 입각한 설교가 될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

2).자유주의 진영과 정반대되는 개념을 칼 바르트에서 발견할 수 있다.


a. 설교란 설교를 위탁받은 거룩한 교회에 의해 부름 받은 자를 통해 성서본문을 현대인들에게 해석해 주는 자유로운 연설 가운데 행해지는 봉사 속에서 하나님 때문에 선포되어지는 하나님의 말씀이다.

b. 설교란 교회에 명령되어진, 이 일로 부름 받은 자를 통해 하나님 말씀 자체에 다음과 같이 봉사하도록 하는 시도다.성서본문을 현대인에게 그들을 향한 것으로 자유로운 연설 가운데 그들이 하나님 자신으로부터 들어야 하는 것에 대한 선포로 해석하는 것이다. 바르트는 설교를 정의하기 위해 반드시 고려해야할 사항들 그리고 설교가 갖추여야 할 요소들을 다음과 같이 아홉 가지로 정리한다.

(1). 설교의 계시적합성
(2). 교회성
(3). 신앙고백적 성격
(4).직무적합성
(5).설교의 거룩성
(6).성서부합성
(7).독창성
(8).설교의 회중적합성
(9).설교의 영성

바르트는 설교에서 그 설교가 전해지는 대상인 회중, 즉 인간에 대해서는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즉, 하나님 말슴의 완전성을 강조하는데 성공했지만 그것을 듣는 대상인 회중의 불완전성 그리고 설교가 결국은 연설일 수밖에 없다는 점을 간과했다. 따라서 바르트의 설교정의는 교의학적 설교정의가 갖는 현실성 결어라는 약점을 대변해 주는 결과를 낳고 말았다.

(3).최근에 가장 각광 받고 있는 강해설교자들은 설교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
(4).이상에서 설교의 정의들은 각기 나름의 장점과 단점을 갖고 있다.그 어느 설교 정의도 완벽할 수 없다는 이야기다. 일반적으로 설교에서 성령을 제외한 가장 중요한 세 가지 가시적 요소로는 본문 말씀, 설교자, 회중을 들 수 있다. 이 요소들은 설교를 규정함에 있어 핵심적인 요소가 될수 밖에 없다.

설교란 엄밀한 의미에서 회중이 교회의 문밖을 나가면서부터 시작되어야 하는 것이고, 설교에서 받은 은혜한 삶의 변화를 통해 진위가 가려져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설교란 신앙과 삶, 교회와 사회의 조화를 이룬 그리고 기독교적 정신으로 세속화된 사회의 왜곡을 개혁시켜 나갈 수 있는 온전한 그리스도인을 양육하는 데 조력하는 기능을 수행해야 한다. 동시에 설교가 단순히 인간의 연설로 전락하지 않기 위해서는 성령의 개임과 주관이 절대적이며 말씀이 흐르는 관으로서의 설교자의 준비가 필수 요건이다. 이런 요건들을 전제로 설교를 정의하면 다음과 같다.
설교란 지정의가 조화된 온전한 성도를 목표로 성령의 인도하에 교회에 의해 위임받은 설교자가 하나님의 말씀을 회중의 삶에 해석해 넣는 작업이다.

 

 

>> 목차고리 : 신학 > 설교학

 



   


A-Z




  인기검색어
kcm  322969
설교  166382
교회  120346
아시아  95747
선교  91996
세계  81885
예수  79515
선교회  69954
사랑  66263
바울  65851


[배너등록]
 

 


홈페이지 | 메일 | 디렉토리페이지 | 인기검색어 | 추천사이트 | 인기사이트 | KCM 위젯모음 | 등록 및 조회

KCM 찾아오시는 길 M1000선교사홈 미션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