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tsite   게시판   메일   M1000선교사홈   Mission Magazine
 

 

  사전등록   히,헬 폰트받기
 현재위치 : HOME > 문서보기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자료구분  신학용어사전  작성일  2007-05-14
 제목  유아세례
 주제어  유아세례
 자료출처    성경본문  
 내용

유아세례는 기독교의 성직자가 어린이에게 집전(집례)하는 세례를 말한다.

 

  • 전통적으로 개혁주의를 따르는 교회(장로교 및 개혁교회)에서는 유아세례를 인정한다. 이는 구약의 교회에서 시행 되던 성례전할례유월절 음식이 신약의 교회에서는 세례와 성찬으로 대치되었다고 해석하는 것에 기인한다. 특히 할례 또는 세례는 하나님과의 언약 관계가 있는 공동체에 들어온다는 상징성이 있다고 해석하며, 이미 공동체에 있던 가정에서 자녀가 출생하면 할례를 베푼다는 구약의 원리에 따라 신약의 교회에서도 언약 공동체 안에 있는 가정에 자녀가 출생하면 공동체 안에 있다는 의미로 세례를 베푸는 것이 성경적인 원리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개혁주의는 세례를 구원의 수단으로는 인정하지 않는다.

     

  • 대부분의 한국장로교회는 만 2-3세의 아이에게 유아세례를 베풀고 있다. 기독교대한성결교회는 얼마 전 교단 창립 100주년을 앞둔 세미나에서 유아세례 문제를 논의했고 기독교대한감리회가 입법의회에서 “유아 세례는 5세까지,아동 세례는 6∼12세로 하고 본인 의사에 따라 세례를 주되 문답을 반드시 하도록”하는 조항을 ‘교리와 장정’에 삽입했다.
  • 가톨릭의 유아세례에 대한 입장

  • 로마 가톨릭은 생후 100일 이내에 유아세례를 받는 것을 요구한다.

        교회가 세례성사의 의미도 모르고 원하지도 않고 그 책임을 받아 들일수도 없고 성세를 받는다는 의식조차 할 수 없는 어린이에게 세례를 베푸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하느님을 모르던 사람은 나중에 특별한 기회나 계기가 있어야 세례를 받을 수 있지만, 신자의 아기는 부모의 뜻에 따라 자연스럽게 하느님의 자녀로 태어나서 하느님의 은총 안에서 살도록 하는 것이다.  도대체 자기 자녀가 받을 수 있는 축복을 거부하는 부모는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교회는 신자의 자녀에게 조건부 세례(대세)를 베푸는 것이다. 

       유아세례의 이유들을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① 어린이 세례는 사도시대부터 내려오는 교회의 전통으로, 세례를 받지 않으면 "아무도 하느님 나라에 들어 갈 수 없다"(요한 3,5)라는 예수님의 말씀이 어린이에게 세례를 베푸는 전통을 만들었다.
    ② 부모가 하느님을 믿고 하느님께 바라고 하느님을 사랑하는 신앙의 체험을 그 자녀와 나누어야 하고 귀여운 자녀가 하루 빨리 악의 세력[원죄]에서 벗어나야 하기 때문이다.
    ③ 세례를 받게 함으로써 어린이는 그 주보성인의 특별한 보호를 받게 된다.
    ④ 새로 태어난 아기가 가정에서뿐만 아니라 "선택된 민족이고 왕의 사제들이며 거룩한 겨레이고 하느님의 소유가 된 백성"(1베드2,9)인 교회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하느님의 축복을 받으며 성장해야 하기 때문이다.

     

  • 성공회 교회에서는 성사를 눈에 보이지 않는 은혜(은총)의 통로로 보기 때문에 유아세례를 인정한다. 어린이도 어른과 동등한 은혜를 받을 수 있으므로,당연히 세례성사에 참여할 수 있다고 성사참여의 범위를 해석하는 것이다. 성공회에서는 유아세례집전시 대부모(代父母)를 세우는데, 대부모란 세례나 견진을 받는 신자의 신앙생활을 돕는 평신도를 말한다.

    반대하는 교파

    침례교재세례파는 유아세례를 전면적으로 거부한다. 그들이 주장하는것은 신자의 침례(believer's baptism)로서 유아는 아직 예수를 믿을 지각적 성숙이 결여된다고 판단한다. 침례요한(세례요한)도 회개후 침례(세례)를 주장하였고, 예수도 제자삼은뒤 침례(세례)를 주라고 분부하셨기 때문이다.


    유아세례에 대한 칼빈의 의견

      기독교 강요 제 4권 16장 1-30절(1536년 판),죤 맥네일 편집, 포드 루이스 배틀스 번역
    • 유아세례는 그리스도께서 세우신 제도 및 표지의 본질과 부합된다.

      (유아세례는 그 의미로 보아서 할례에 해당하며,아브라함언약을 통해 그 정당성이 인정되었다)

      1.유아 세례에 대한 공격
      제세례파, 토마스 뮌쳐 등 열광주의자들이 유아세례를 비판. 오늘날 침례주의자들도 유아세례를 비판함.

      2.세례의 의미가 더 중요함
      세례의 외적인 형태 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세례식 때 주어지는 약속과 의미이다. 즉 우리의 죄가 씻어진다는 것.옛 사람이 죽고 그리스도 안에서 새사람이 산다는 것이다. 그리고 공식적으로 그리스도인 됨을 알리는 예식이다.

      3.세례와 할례
      공통적인 의미:육을 죽이는 표징이다. 하나님의 은혜를 의지해서 산다는 표징이다.

      4.차이는 단지 외적인 것에 있을 뿐이다
      세례는 할례를 대신하며 할례가 한 일을 세례가 우리 사이에서 수행한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5.유아들도 언약에 참여한다
      세례를 유아들에게 주는 것은 옳은 일이며 우리 그리스도인의 마땅한 의무이다. 옛날 유아 유대인들이 할례를 받은 것처럼, 그리스도인의 유아들도 세례를 받아야 한다. 할례식과 더불어 언약을 주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다. 세례식에서도 마찬가지이다.

      6.차이는 확증 방법에 있을 뿐이다.
      유대인의 자녀들은 하나님의 언약의 상속자가 되어 불신자들의 자녀와 구별되므 로 거룩한 자손이라 불리웠다(스9:2,사 6:13). 이것과 동일한 이유로 그리스도인 의 자녀들은거룩하다고 인정되며 한쪽 어버이만이 신자일지라도 거기서 난 자녀 는 우상숭배자들의 불결한 자손과 다르다고 사도는 확증한다(고전7:14). 그런데 주께서는 아브라함언약을 맺으신 직후에 외적인 성례전으로 유아들에게 그 언약을 인치라고 명령하셨다(창17:12). 그런데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이 자기 자녀 들에게 그 언약을 증거하고 인치지 않겠다는 구실은 무엇인가? 그리스도께서 어린아이들을 불러 축복하셨으므로,우리도 그들을 세례의 표징과 은혜에서 제외시켜서는 안된다.

      7.예수님과 어린이들
      하늘나라의 주인은 어린이들이다.마태19:13-15.
      어린이들을 품에 안으시고 축복하셨다. 세례주신 것은 아니다-라고 반박하는 자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천국은 이런 자의 것이니라' 데리고 오라 그리고 기도와 축복을 해주셨다. 유아들을 그리스도께 데려가는 일이 옳은 일이 라면, 왜 세례도 받게 하지 않는가?

      8.유아세례에 관한 성경의 침묵
      사도들이 유아 세례를 주었다는 증거가 없지 않은가?- 라고 질문하는 자들. 그러나 성경에 한 가족이 세례를 받았다는 기록(행10장)이 있는데, 그때 유아들은 빼놓고 세례를 주었을까? 그러므로 유아들에게서 세례를 빼앗는 것은 곧 세례를 정하신 하나 님의 뜻을 어기는 것이다.

       

      9.유아세례에서 오는 은혜
      印과 같이 어린이들에게 전달된 하나님의 표징은 경건한 부모에게 주신 약속을 확증하 며,주께서는 부모들 뿐만 아니라 그의 후손들에게도 하나님이 되실 것이고 그의 인애와 은총을 부모들에게 뿐만이 아니라,그의 후손에게도 자손 천대에 이르기까지 주고자 하신 다는 것이(출20:6)확실케 되었다고 선언한다. 유아들은 세례를 통하여 교회에 접붙임을 받았으므로 교회에 다른 지체들에게 얼마만큼 더 인정을 받게 된다.그리고 장성해서는 하나님을 섬기겠다는 열의가 더욱 고무된다. 세례와 할례를 관련시킬 수없다고 주장하는 재세례파의 주장에 대한 답변. 10-16.

      10.차이가 잘못 주장되었다.

      11.약속은 영적인 것이다.

      12.신체적 및 영적 유아들

      13.아브라함은 모든 믿는 사람의 조상이었다.

      14.유대인들과의 언약은 무효가 되지를 않았다.

      15.약속은 비유적으로가 아니라 문자적으로 그대로 실현된다.

      16.세례와 할례의 다른 차이점들
      유아들은 믿을 능력이 없다는 주장에 대한 답변, 17-20.

      17.어린이들도 그리스도 안에서 중생해야 한다

      18.그리스도의 유년기를 통한 논증

      19.반론-유아들은 설교를 이해하지 못한다

      20.반론-유아들은 회개하거나 믿음을 가질 수가 없다.
      세례받은 어린이들 안에서의 성령의 역사, 21-22.

      21.어린이는 자라서 세례의 의미를 깨닫는다

      22.세례는 어린이들에게 위로가 되므로 그들에게서 그 표징을 빼앗아서는 안된다.

      초대 교회의 유아 세례, 23-24.

      23.어른들에 관한 성경 말씀은 다른 증거가 없는 한 어린이들에게 그대로 적용시켜서는 안된다.

      24.아브라함과 이삭은 어른과 유아의 차이를 대표한다.
      유아세례를 반대하기 위해 인용된 구절들에 대한 바른 해석:세례받지 않고 죽은 자들이 라고 해서 다 정죄받는 것은 아니다. 25-30.

      25.물과 성령으로 거듭남

      26.세례를 받지 않은 사람들이 다 멸망하는 것은 아니다.

      27.세례에 관한 예수의 말씀
      -모든 민족에게 가서 제자로 삼아 세례를 주라, 마28:19.
      -믿고 세례받는 자는 구원을 얻을 것이요, 막16:16. 유아세례를 반대하는 자들의 주장: 예수님이 30살이 되시기까지 세례를 받지 않았다. 반드시 가르치고 믿게 한 후에 세례를 주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28.마가복음 16:16절은 유아들에 대한 언급이 아니다.

      29.성인세례의 원형이신 예수님.

      30.세례와 성만찬
      반론=유아에게 성만찬을 주지않는 초대교회 전통이 보여주듯이 유아세례도 안된다. 성찬을 유아에게 안주는 이유는 단단한 음식을 아이가 먹을 수 없기 때문이다.

      31.세르베투스의 반론

       

      32.우리 자녀들을 돌보시는 하나님께 대한 감사

       

       

      출처 : 남정우

     



       


    A-Z




      인기검색어
    kcm  1366198
    교회  727861
    선교  678621
    예수  639577
    설교  606549
    아시아  516001
    세계  489482
    선교회  467006
    사랑  460092
    바울  456966


    [배너등록]
     

     


    홈페이지 | 메일 | 디렉토리페이지 | 인기검색어 | 추천사이트 | 인기사이트 | KCM 위젯모음 | 등록 및 조회

    KCM 찾아오시는 길 M1000선교사홈 미션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