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tsite   게시판   메일   M1000선교사홈   Mission Magazine
 

 

  사전등록   히,헬 폰트받기
 현재위치 : HOME > 문서보기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자료구분  지식사전  작성일  2011-01-27
 제목  칼 바르트의 성경관
 주제어  [바르트] [신학자]
 자료출처    성경본문  
 내용

그는 자유주의 신학을 깊이 배웠으나 칼빈과 다른 개혁신학자들을 공부하여 ‘신정통주의’가 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정통 개혁신학은 전혀 아니다.
  19세기의 내재신학에 대해 발트와 그의 동료 변증신학자들이 반발하였다. 그리하여 신학의 근본인 하나님의 말씀에로 돌아가기로 하였다(Come back to the Bible). 신학의 방향과 그 시작점을 달리 하기 시작했다. 인간의 종교경험에서 시작하는 것을 다시 하나님의 말씀에서 시작하기로 하였다. 이 일을 발트가 시작하고 진행하며 체계화하였다. 그리하여 발트는 자기의 신학을 ‘말씀의 신학’이라고 불렀다. 그는 이 원칙에 충실하여 교의학을 저술 할 때 언제나 성경을 주석하면서 신학을 하였다. 슐라이어막허에게서 시작한 자유주의는 초자연과 초월을 다 배제하였다. 인간의 경험 영역과 대상은 다 세계 내의 일이고 세계 밖의 일이 아니다. 그러므로 성경에 있는 초자연적인 것과 초월적인 것은 다 배제하였다. 그러나 발트는 하나님의 말씀을 신학의 출발점으로 삼음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해석하는 것으로 신학함의 기본으로 삼았다. 그러므로 초월을 인정하고 그대로 수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발트는 초자연적인 것을 실재가 아니라고 배제하는 것이 아니라, 새롭게 해석하였다. 성경에 기록된 대로 글자는 그대로 두고 그 내용을 완전히 재해석을 하여 전혀 새로운 의미를 주는 해석을 하였다.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하면서 그 의미를 현대적으로 해석하였다. 하나님의 말씀에서 신학하기로 하였으므로 성경에 기록된 내용들을 비합리적이거나 초자연적이라고 해서 배제하는 것이 아니다. 그대로 두고 그 이해를 달리한다. 즉 변증법적으로 해석한다. 하나님의 성육신은 실제로 일어날 수 없다. 성육신은 신화이지만 예수 그리스도가 되는 의미로 이해하였다.

  그는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할 때 그것은 말씀이 “되는 사건”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본질적으로 성경과 하나님의 말씀의 일치를 거부한다. 성경에는 많은 고대 중동의 신화와 전설이 있고 오류가 많다. 그러므로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증거이고 기록물인데 하나님의 말씀으로 일치시킬 수 없다.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일치시킬 수 없기 때문에 성경의 내용들 혹은 전통적인 신학을 새롭게 해석하기로 하였다. 이렇게 발트는, 성경을 직접 계시 혹은 하나님의 말씀과 일치시킬 수 없다.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일치 시킬 수 없기 때문에 하나님의 말씀이 무엇인지를 말할 수 없고 간접적으로 말해야 한다. 그래도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 “되는 사건”을 통해 하나님의 계시가 된다.


  발트에 의하면 창조역사는 사실적 역사가 전혀 아니다. 그것은 주석적으로 또 교리적 근거들에서 그렇게 확정해야 할 것이라는 데 단호하다. 그러므로 그는 성경의 기사 혹은 창조역사는 사실적 역사가 아니라고 반복한다. 성경은 많은 ‘사가(saga, 영웅들의 무용담, 설화)’를 포함하고 있다. 사실적인 역사도 있지만 사가의 혼합이라는 것이다. 그는 특히 창조역사를 순수한 ‘사가’로 본다. 역사의 혼합도 아니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발트 신학에는 역사적 창조가 전혀 없다. 


  발트를 ‘신정통주의’라고 하여 자유주의와 다르다고 한다. 전통적 자유주의는 “성경 속에 하나님의 말씀이 들어있다.”고 주장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찾으려고 애쓴다. 반면 발트는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 된다.”고 주장한 것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한낱 역사적 인물이지만 하나님이라고 호칭하는 것을 주저하지 안했다는 것이다. 예수에게서 하나님의 계시가 이루어졌고 그를 통해서 하나님이 이루시고자 하는 신인의 합일이 이루어졌다고 믿기 때문에 예수가 순전히 역사적인 인물뿐이어도 그를 하나님이라고 자주 호칭한 것뿐이다.


*참고문헌

김지찬, 「언어의 직공이 되라」, 생명의말씀사, 1996
Warren W. Wiersbe, 「Preaching & Teaching with Imagination(상상이 담긴 설교)」, 이장우 옮김,
                     요단출판사, 2000.
Eugene L. Lowry, 「the homiletical plot(이야기식 설교구성)」, 이연길 옮김, 한국장로교출판사, 2000.
Thiselton, Anthony C., 「The Two Horizons(두 지평)」, 권성수 외 역, 총신대학출판부, 1990.
심상법, 「신약서론」, 총신대신대원, 1998, pp. 1-14.

박아론, 「현대신학연구」, 기독교문서선교회, 1997, pp. 9-58.
서철원, “현대신학의 동향”, 「신학지남」, 1995-봄, pp. 23-30.
---------, “발트신학의 문제점들”, 「신학지남」, 1999-봄, pp. 160-171.
---------, “20세기 신학의 회고와 전망”, 「신학지남」, 1999-겨울, pp. 52-62.

 

 

>> 목차고리 : 신학 > 해석학

>> 연결고리 : 신학자 > 칼 바르트

 



   


A-Z




  인기검색어
kcm  498900
설교  242368
교회  203694
아시아  159781
선교  151430
예수  135532
세계  126837
선교회  113510
사랑  109080
바울  108406


[배너등록]
 

 


홈페이지 | 메일 | 디렉토리페이지 | 인기검색어 | 추천사이트 | 인기사이트 | KCM 위젯모음 | 등록 및 조회

KCM 찾아오시는 길 M1000선교사홈 미션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