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tsite   게시판   메일   M1000선교사홈   Mission Magazine
 

 

  사전등록   히,헬 폰트받기
 현재위치 : HOME > 문서보기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자료구분  지식사전  작성일  2007-07-28
 제목  성서 시대의 올리브 기름 생산과 등잔류(Oil Production and Lamps)
 주제어  [기름]
 자료출처    성경본문  
 내용

구약 시대의 올리브 기름은 철기 Ⅱ시대(서기전 1000-586)부터 본격적으로 생산되기 시작하였다. 올리브포도와 함께 지중해 문화권의 대표적인 과일로서 해마다 7-8월에 꽃이 피고 10-11월에 열매를 수확한다. 기름을 짜기 이전에는 열매를 소금에 절여 식용으로 사용하였으나 아마도 키프로스나 아라비아에서 개발된 향수 생산의 영향으로 올리브 열매에서 즙을 추출하는 기술이 개발된 것 같다. 올리브 기름은 생산 단계에서 크게 두 가지 과정으로 구분된다. 먼저 올리브 열매를 맷돌에 갈아서 펄프의 상태로 만든 다음 멍석으로 짠 납작한 바구니에 담아 여러 개를 포개어 놓고 무거운 돌로 눌러서 아래쪽으로 스며나오는 즙을 받아낸다. 3일 쯤 지나 찌꺼기와 물기가 밑으로 가라앉은 다음 윗쪽의 기름을 퍼서 항아리에 담아서 보관하게 된다. 올리브 기름은 고대 이스라엘에서 식용 외에도 등잔의 기름, 의약품, 화장품의 용도로도 다양하게 사용된 매우 중요한 상품이었다. 신약시대에 들어와서 가축의 힘으로 돌리는 연자 맷돌이 개발되고 특히 로마 제국의 영향 아래 나무 기둥을 깎아서 만든 나사(screw)의 발명으로 기름을 좀 더 효율적으로 짜기에 이르렀다. 구약시대의 대표적인 올릴브 기름 생산지는 블레셋 다섯 도시들 중의 하나인 에크론(텔 미크네)이었다. 1981년부터 시작한 발굴에서 서기전 7세기 경 올리브 공장의 터가 발견되었고 신약시대의 여러 유적지들에서는 연자 맷돌이 자주 발견된다. 초창기의 등잔들은 별도의 용기가 있었던 것이 아니라 깨어진 그릇 조각에 가축의 기름 덩어리를 이용한 원시적인 것들이었다. 서기전 2250년경 부터 고속물레의 등장으로 토기들이 대량으로 생산되기 시작하면서 납작한 사발의 사방을 구부려 네모진 형태의 등잔이 처음으로 만들어지지 시작하였다. 이러한 초기의 등잔들은 시대에 따라 삼베실로 꼰 심지를 끼우는 아구리가 점점 튀어나오게 되었고 철기시대(서기전 1200-586)에 들어와 본격적인 올리브 기름이 생산되면서 액체가 흐르지 않도록 원래 둥근 바닥을 개량하여 고리 받침이 있는 안정된 등잔으로 발전되었다. 신약 시대에 들어와서 등잔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로마 제국의 등잔 제조술에 영향을 받아 미리 만들어진 틀을 이용하여 대량 생산을 하기 시작하였다. 이 시대의 등잔들은 틀로 찍어낸 윗부분과 아랫부분을 서로 붙여서 만들었으며 구약 시대의 접시형과는 달리 위쪽의 기름 공급 구멍과 옆의 심지 구멍이 있는 납작한 원통형으로 개발되었다. 이 때부터 토기 외에도 청동제의 등잔도 만들어지기 시작하였다.


성서시대의 등잔류

서기전 2250-서기1900
고체의 동물기름을 사용하던 구약시대의 등잔들이 납작한 접시형임에 비해서 식물성 액체 기름을 주로 사용했던 신약시대의 등잔들은 기름 구멍과 심지 구멍을 제외하고 모두가 막힌 원통형으로 제조되었다. 따라서 등잔의 모양으로도 어느 정도 해당 시기를 추정할 수 있다.

연자 맷돌

당나귀나 소등 짐승이 끄는 거대한 규모의 연자 맷돌은 신약시대 부터 개발되기 시작하였다. 대부분의 연자 맷돌은 기름의 재료가 되는 올리브 나무가 무성한 곳에 자리잡고 있다. "겟세마네"의 의미는 "기름틀"이란 뜻이며 이곳의 비잔트 시대 교회당터에서는 올리브 나무 사이로 여러개의 맷돌들이 발견되기도 하였다.

시대별 등잔의 변천

중기청동기 I 등잔

서기전 2250


후기청동기 등잔

서기전 2000

왕정시대 등잔

서기전 1000

마카비 등잔

서기전 165

헤롯 등잔

서기전 40

비잔트 등잔

서기 400


>> 목차고리 : 성서고고학

 



   


A-Z




  인기검색어
kcm  334258
설교  170447
교회  123868
아시아  98511
선교  94752
세계  84988
예수  82198
선교회  72947
사랑  69432
바울  68463


[배너등록]
 

 


홈페이지 | 메일 | 디렉토리페이지 | 인기검색어 | 추천사이트 | 인기사이트 | KCM 위젯모음 | 등록 및 조회

KCM 찾아오시는 길 M1000선교사홈 미션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