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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자료구분  지식사전  작성일  2008-04-11
 제목  설교의 정의
 주제어  [설교학]
 자료출처    성경본문  
 내용

설교의 정의


설교를 정의하기 위해서 먼저 필요한 것은 역사적으로 설교에 대한 이해가 어떤 변화 과정을 거쳐왔으며 명칭은 어떻게 변해왔는지 그리고 그것이 어떤 의미를 지녔는가를 살펴보는 것이다.

(1). 신약성서에 나오는 단어로는
케리그마(Kerygma)를 들수 있다. 로마 10:17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16장 25절 나의 복음과 예수 그리스도를 전파함은 영세전부터 감취었다가. 고전2:4절 내말과 내 전도함이 ㅈ헤의 권하는 말로 하지 아니하고 다만 성령의 나타남과 능력으로 하여 골3: 16 오직 우리가 어디까지 이르렀든지 그대로 행할 것이라.

여기에 단어는 우리 말로 복음이라고 번역되어 사용되는 이 단어는 그리스도의 구속사역을 그 내용을 갖는다. 그러니까 케리그마교회가 시작되면서 설교어ㅣ 갖아 근본적인 그리고 원형적인 메시지가 복음, 곧 예수그리스도의 생애, 고난, 죽음 그리고 부활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가능하게된 부활의 기쁜 소식이었음을 말해 준다.

그다음이 디다케(Didache)다. 이 단어는 케리그마와 함께 예수님의 마지막 분부를 포함하는 것으로 회당적 의미에서의 교육(마 4:23 예물을 제단에 드리다가 거기서 네 형제에게 원망 들을만한 일이 있느줄 생각나거든, 선교(사도행전4:2)백성을 가르침과 예수를 들어 죽은자 가운데서 부활하는 도 전함을 싫어하여 그리고 기독교 교리의 요약(딤후4장3절 때가 이르리니 사람이 바른 교훈을 받지 아니하며 귀가 가려워서 자기의 사욕을 좇을 스승을 많이 두고. 등의 의미로 사용되었다. 특이 이 용어는 설교가 추상적인 내용이 아닌 하나님과 교리에 대한 지식 그리고 인간의 삶과 깊은 연관을 갖는 차원이어야 함을 의미한다.

또 다른 용어는 세례 받은 회중가운데 행해지는 말씀을 지칭하는 파라칼레오(parakalol, 고후5:20 그러므로 우리가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사신이 되어 하나님이 우리로 너희를 권면하시는 것 같이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간구하노니 너희는 하나님과 화목하라). 들수 있다. 이 용어는 신약에 서 두 가지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데, 삶의 실천과 관련한 의지와 행동으로의 권고(롬12:1)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와 신앙의 토대로서의 확신을 근거한 위로 (Tro"sten)의 의미가 있다. 고전 1: 6그리스도의 증거가 너희 중에 견고케 되어.

이 용어들은 처음 설교가 어떤내용들을 주된 메시지로 취급했는가를 보여 주는 것이다. 하지만 이 용어들은 설교자체를 가리키는 명칭이라기보다는 설교되어지는 내용을 가리킨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용어들을 통해 설교의 주된 방향과 기능이 무엇이었는가를 유추해 볼 수 있다.

(2) 설교를 지칭하는 최초의 영어는 호밀리아 (Homilia)다. 이 단어는 서로 이야기한다는 뜻을 가진 오밀리엔에서 파생된 명사로 회중 예배에서 선포되는 말씀을 지칭하는 전문어로 형식적으로는 성서본문을 순서대로 주석하는 주석설교에 해당된다.

호밀리아로서의 설교는 회중 예배에서 선포되는 말씀을 지칭하는 전문어로 형식적으로는 성서 본문을 순서대로 주석하는 주석설교에 해당된다. 호밀리아로서의 설교는 주로 교훈적 연설 혹은 훈계의 말씀이 주된 내용을 이루고 있는데, 이것은 초대교회 당시 창궐하는 이단의 발호로 말미암아 참 예언자와 거짓 예언자를 구별해야 하는 필요성이 대두되었기 때문이다.

4세기에 이르러 라틴어가 공식적인 예배언어로 확정되면서 호밀리아역시 락탄티우스에 의해 프래디카 치오라는 라틴어로 번역되었는데, 이 용어는 공적으로 알린다는 의미를 갖고 있었다. 이때부터 예배 가운데서 행해지는 회중설교를 지칭할때는 이 용어가 사용되었다. 오늘날 영어권에서 설교를 가리키는 단어로 쓰이는 프리칭은 프래디카치오로부터 연유되었다.

(3). 중세에 이르서서는 설교가 예배에서 중요한 우치를 상실한 채 최대 위기를 맞게 된다. 설사 설교가 행해진다 하더라도 그것은 성서 말씀과의 접맥에서 행해지기 보다는 설교자의 관심과 회중의 흥미에 초점을 맞추게 되었고 자연 주제설교의 범람을 초래하고 말았다. 또다른 용어 설몬(sermon)의 어원을 이루는 세르모(sermo)가 그것이다.

(4) 종교개혁에 이르러 설교를 지칭하는 용어가 콘치오다. 이 용어는 성서본문을 바탕으로 공중에배에서 행해지는 설교라는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즉 중세교회에서 공예배의 한순서로 성찬예식에 비해 열등한 위치를 차지하던 말씀의 에전이 다시 본래의 위치를 되찾게 되었고, 설교자들의 관심과 회증을 만족시키는 데로 흘러갔던 설교를 다시 성서 말씀을 근거하게 만들었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설교가본문을 다루고 있는가< 다루는 방식은 무엇인가, 그리고 설교가 예배의 맥락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는지를 개략적으로 드러내 줄 뿐이다. 개념정리와 이론화 작업이라할때 설교가 무엇인가를 밝히는 것이야말로 이론 설교학의 필수 과제가 아닐수 없다.

 

 

>> 목차고리 : 신학 > 설교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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