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tsite   게시판   메일   M1000선교사홈   Mission Magazine
 

 

  사전등록   히,헬 폰트받기
 현재위치 : HOME > 문서보기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자료구분  단체  작성일  2008-03-13
 제목  루브르 박물관(Musee du Louvre)
 주제어  
 자료출처    성경본문  
 내용

일주일 내내 관람한다 해도 제대로 작품을 감상하기가 불가능한 이 엄청난 미술관에는 전시작품의 다섯 배가 넘는 작품이 전시공간을 찾지 못해 창고에 잠들어 있다고 한다. 제국주의 시대에 약탈했던 문화재가 대부분이나 정치적 권력에는 도덕성이 개입할 여지가 없다고 파악한 나폴레옹 제정 아래 수많은 원정 전쟁 중 챙겨온 작품들을 프랑스의 공공재산으로 간주하여 오늘날과 같은 뛰어난 미술관의 초석을 닦았던 것이다. 약탈품을 전시한 것이지만 외국 작품 외에 프랑스 작가나 프랑스에서 활동한 외국 작가들의 작품을 부지런히 구입한 성의를 보인 덕에 대영박물관이 받는 심한 비난을 살짝 모면하고 있기도 하다.

 

루브르 미술관의 전시작품은 고고학 유물과 그리스도교 전래 이후의 서양 문명, 중세예술, 르네상스예술, 근대 미술 및 극동 지역 미술품으로 크게 나누어 진다. 고대 문명 작품이 대부분 건축물이나 조각 작품인데 비해 르네상스를 전후한 서양 미술작품은 단연 회화가 압도적이다. 전시실은 리슐리외 관, 쉴리 관, 드농 관의 세 전시관으로 구분되어 고대 이집트, 앗시리아, 메소포타미아, 그리스 로마문명, 르네상스 문명, 근 현대 문명, 등으로 크게 나뉘어 전시된다. 세 전시관은 연결되어 있으며, 회화를 위주로 관람하려면 드농관 1층을 먼저 관람한 다음 2층으로 올라가 쉴리관과 리슐리외 관을 둘러보면 된다. 고대 유적을 중심으로 관람하려면 드농관 1층 전시실과 쉴리 관 1층 전시실을 둘러보고, 리슐리외 관의 일부를 차지하는 메소포타미아 유적을 관람한 후 1층으로 올라와 쉴리 관의 남쪽 전시실을 관람하면 된다. 조각 작품은 드농 관과 리슐리외 관에 많이 있는데 드농 관에는 이탈리아의 조각 작품이 리슐리외 관에는 프랑스 작품이 있다.

설립배경

 

루브르 미술관 건물은 12세기말에 필립 오귀스뜨 왕이 이곳에 요새를 지으면서 건축이 시작되어 왕궁으로 쓰이게 된 이후 수백 년에 걸쳐 여러 왕조가 건물을 확장해 지금의 화려하고 웅장한 모습을 갖추었다.
처음에는 요새로 나중에는 궁전으로 쓰이던 루브르가 최초로 박물관이 된 것은 1793년 파리 생활에 실증이 난 루이 16세가 베르사이유에 화려한 궁전을 짓고 거처를 옮긴 뒤였다. 초기에는 왕실이 수집한 각종 미술품을 보관, 전시하는 소극적 의미로서의 미술 전시관이었으나 프랑스 혁명 후인 1793년 국민의회가 그것을 공개하기로 결정함으로써 미술관으로 정식 발족하고 나폴레옹이 집권한 이후 수없이 많은 예술품을 매입, 약탈 등으로 대규모 미술관으로서의 루브르가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이들 소장품 중 상당량을 나폴레옹 시대에 동방에서 거둬들였다 해서 영국박물관처럼 ‘찬탈의 보고’라고도 한다.


프랑수와 미테랑 대통령이 집권하던 1980년대 ‘그랑 루브르’ 라는 프로젝트 아래 2000년을 대비한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새로이 정립하기 시작하여 건축물의 원형을 정확하게 복원할 수 있게 되었다. 유리 피라미드를 세워 고전과 현대가 공존하는 놀라운 미적 실험을 감행, 현재 루브르 미술관의 출입구로 사용되는 이 유리 피라미드는 중국계 미국인 건축가 Ieoh Ming .Pei가 설계한 걸작으로 1988년 완공된 이후 루브르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완전히 새롭게 하여 기존의 루브르와 완벽한 조화를 보여준다.

그의 약탈이 루브르를 만들었다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의 풍요로운 예술 작품은 대부분 나폴레옹 시대 점령지에서 약탈한 것이다. 놀랍게도, 약탈자는 탐욕스러운 장군이 아닌 호기심으로 가득찬 영민한 한 사람이었다. 바로 제 1제정 시대에 지금의 루브르 박물관을 설립한 도미니크 비방 드농 남작으로 프랑스 일간지 ‘르 피가로’가 ‘프랑스 사람들조차 제대로 알지 못하는 인물’이라고 지적한, 역사 속의 한 사람이다. 나폴레옹 군대를 따라 다니며 예술품을 긁어 모았던 이 남자는 당연히 그의 행위를 ‘약탈’이 아닌 ‘수집’으로 생각했다. 오늘날 그의 이름은 루브르 박물관 입구에서 만날 수 있다.

 

-위치 : Pyramide (Cour Napoleon) 75001 Paris
-지하철 : Palais Royal / Musee du Louvre
-개관 시간 : 9시-18시(월, 수요일 야간 전시 21시 45분까지)(화요일 휴관)
-입장료 : 45프랑(매일 15시까지) / 26프랑(매일 15시 이후/일요일) / 18세 이하 매월 첫째주 일요일 무료

 

>> 목차고리 : 박물관 or 미술관

>> 바깥고리 : 루브르 박물관 공식 홈페이지

 



   


A-Z




  인기검색어
kcm  326850
설교  167710
교회  121405
아시아  96591
선교  92770
세계  82789
예수  80277
선교회  70788
사랑  67472
바울  66618


[배너등록]
 

 


홈페이지 | 메일 | 디렉토리페이지 | 인기검색어 | 추천사이트 | 인기사이트 | KCM 위젯모음 | 등록 및 조회

KCM 찾아오시는 길 M1000선교사홈 미션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