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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구분  지식사전  작성일  2011-01-27
 제목  구약 예배와 이교 예배와의 차이점
 주제어  [예배학] [이교도]
 자료출처    성경본문  
 내용

원시 역사는 모든 사람이 어떤 대상을 예배하였다고 암시한다.
원시적 예배의 실행은 자연 숭배(예배)의 형식을 취하며, 일반적으로 모든 사물을 신으로 만드는 다신교이거나 자연의 만물을 신적인 실체로 간주하는 범신론적이다. EX) 애굽인들의 태양신 라 (Ra)숭배, 나일강과 풍요의 신 오시리스(Osiris) 예배. 또한 원시 예배의 형식은 일반적으로 악령을 막아내고 노한 신을 달래기 위한 제물과 미신적인 제사로 구성되었다.


원시 예배는 인간의 선천적인 요구에서 자극받았다. 즉 예배의 대상인 신들은 인간의 요구를 채우기 위한 노력에서 인간이 창조한 신들이었다. ex)구약에서의 바알 숭배 - 물질적 요구를 공급하는 곡식의 신으로 여겨졌는데 이 물질주의 신은 구약성서에서  그 백성들과 자주 충돌하였다. (삿 2:11-14, 삼상 7:3-4, 왕상 18:17-19)
원시 예배의 특이한 현상들 - 많은 원시인들은 영적인 신과 자연적 현상을 구별하지 못했다. 그리고 고대 어떤 문화에서는 사람을 제물로 바치고 제단 위에서 죽여 불 태우고 생매장하였다. ex)고대 가나안 사람들은 자기 자녀들을 태워서 몰록신에게 제사하였다.


또한 원시 예배는 조상 숭배의 형식을 띠는등 사회적 관련을 가지고 있었다.(P. 28-30)
그러나 구약 성서의 예배는 구별 되었다.


바욱스 (Ronald de Vaux) -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한분 하나님이셨다. / 그는 역사 안에 개입하시는 인격적인 하나님이셨다. / 이스라엘은 그 예배 안에서 아무런 형상을 가지지 않았다.
라이트 (G. Ernest Wright) - 이스라엘 신앙에서 예배의 기초는 역사적 기념과 영적인 사귐에 놓여 있다. / 비록 엄격한 한계선은 없더라도, 이스라엘 생활에서의 예배는 한 발전적인 과정이었다. 즉 일정한 제의가 발전하였고, 예배 실천은 이스라엘의 역사를 통하여 변화하였다. (p.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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