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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자료구분  지식사전  작성일  1993-03-01
 제목  [최신 구약 개론] 사무엘서
 주제어  
 자료출처  레이몬드 딜러드&트렘퍼 롱맨 공저, 서울;크리스찬다이제스트,1993)을 요약 / 강화구 목사  성경본문  
 내용 주로 세 명의 인물 즉 이스라엘의 마지막 사사인 사무엘, 첫 번째 왕 사울, 그리고 다윗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 책은 하나의 전환점 즉 신정정치에서 왕정정치로의 전환에 대한 책이다.

역사적 배경

저작권

익명의 저자에 의한 것이다. 사무엘 상하가 원래 하나의 책이었으나, 그 방대함으로 인해 둘로 나뉘어 진 것같다. 그러나 책의 형성 과정의 역사를 복원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며, 아주 이른 시기에 현재 형태의 본문과 본질적으로 동일한 형태의 본문이 만들어 졌을 가능성이있다.

형성과정의 역사

문서비평적 접근방법. 본문 안에 있는 긴장들, 중복기사들로 인해서 학자들은 두 개의 자료층을 찾으려고 노력하였다. 벨하우젠은 왕정체제를 선호하는 시각과 왕정체제에 반대적인 시각을 찾아내었다. 그러나 이런 방법은 이미 인기를 잃었다.

전승사비평적인 접근방법. 이들은 몇 개의 이야기들을 구분해 내고, 개별적인 문헌들의 모음집이 존재했다고 주장했다.

편집비평적 접근방법. 노트는 신명기적 역사가 통일성을 갖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였는데, 이 점은 기존의 문서비평학적 접근 방법들과는 날카로운 대조를 이룬다. 이 신명기 기자는 포로 생활의 이유를 설명하고자 했으며, 미래에 대한 소망을 제시하지 않았다. 노트의 가장 중요한 약점은 신명기 역사 전체를 관통하는 다윗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의 중요성을 충분하게 설명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다윗 언양의 영원성은 노트의 부정적인 해석과는 대조적으로 낙관적인 느낌을 던져주고 있다. 그러나 편집비평적인 설명들에 따르면 최종적인 판본은 신학적인 일관성과 자료 취급 능력이 결여된 이념적으로 혼란된 문서로 남게 된다.

문학적인 구조

위의 방법론들의 실패로 말미암아 최근의 학자들은 조화불가능한 본문에 치중하거나, 그 이전 단계의 문헌들을 찾아내는 작업에서 떠나서 현재 있는 본문 그 자체의 문학적이고 심미적인 측면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한나의 송가는 사무엘서 전체를 채우는 주제들을 미리 요약하고 있다. 한나의 이 예언적인 노래는 이스라엘의 왕권의 등장을 고대하고 있으며, 다윗이 역사적인 실존인물로서 축하하게될 승리를 바라보고 있다.

사본비평학적인 문제들

학자들은 사무엘서의 맛소라 사본이 가장 전승이 잘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70인경의 번역자들과 맛소라 사본 전통에는 분명히 다른 형태의 히브리어 본문이 존재했다는 결론을 내리게끔 한다. 전반적으로 볼 때 사무엘서에 대한 쿰란 문헌들의 발견은 70인경 번역자들과 역대기 기자가 사용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사무엘서 본문에 대한 관심ㅇ르 고조시켰다.

신학적인 메시지

사무엘서는 보통 신명기적 역사의 한 부분으로 간주된다. 여기에는 세 가지 중요한 신학적인 관심사들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1. 신명기는 이스라엘이 왕을 갖게 될 것을 예견하고(17:14-20), 왕의 통치원칙들에 대해서 제시하고 있다.

2. 신명기서는 또한 이스라엘이 주변의 적들로부터 안식을 얻을 날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12:12).

3. 신명기는 또한 자기 백성에게 응답하시는 하나님을 그리고 있다. 사무엘서 전체에 걸쳐서 독자들은 하나님의 축복과 심판이 역사하고 있는 것을 본다. 하나님은 역사속의 사건들을 주관하시며, 개인과 국가의 경로를 선택하시고 예정하신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이 선택한 백성과 왕들을 향한 자신의 은혜로운 뜻을 위해서 역사하신다.

사무엘서에서는 하나님의 은혜와 율법 사이의 긴장이 계속되는데 이런 긴장이 왕정체제의 문제에 적용되어짐으로 해서 더욱 확장된다.

신약으로의 접근

하나님께서는 다윗의 마음을 보시고 그를 선택하셨다고 지적한다. 이것은 하나님과의 언약 속에서 사는 삶이 요구하는 핵심적인 내용이 모세와 에수님의 입을 통해서 말했듯이, 전심으로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임을 보여준다(신6:5;막12:30)

그러나 다윗도 여전히 문제를 가지고 있다. 그는 목자로서 사자를 죽이는 자였으나, 나중에는 자기의 권력으로 자기 양들을 죽게 했다. 그러므로 다윗도 역시 양들을 위해서 목숨을 버리는 좋은 목자가 아니었다. 우리는 다른 좋은 목자를 찾기 이해서는 성경을 더 읽어 나가야하며, 예수 그리스도를 발견하게 된다(요10:11).

또한 사무엘서는 계속해서 하나님의 기름부음받은 자에 대해서 강조하고 있다. 히브리어로 메시야란 말인데, 이 개념은 정의로운 왕, 즉 다윗같은 왕에 대한 이스라엘의 이념으로 파생되었다. 그리고 메시야개념은 여기서부터 발전해서 미래에 도래할 다윗의 후손을 고대하게 되었다.

한나의 노래속에 들어 있는 한 아기에 대한 기대와 의로운 왕 및 기름부음을 받은 자에 대한 기대는 마리아가 이스라엘의 왕이자 메시야이신 분의 탄생을 고대하며 부른 마리아 자신의 송가에서 다시 들려진다. 다윗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큰 이름을 주시겠다고 한 약속의 후사가 되었다. 다윗의 큰 아들은 모든 이름위에 뛰어난 이름을 받는다. 그리고 다윗이 이스라엘의 큰 적과 홀로 전투를 한 것처럼 예수 그리스도 역시 우리 영혼의 적들에게 홀로 승리를 거두실 것이다.

>> 목차고리 : 신학 > 최신 구약 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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