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tsite   게시판   메일   M1000선교사홈   Mission Magazine
 

 

  사전등록   히,헬 폰트받기
 현재위치 : HOME > 문서보기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자료구분  지식사전  작성일  2007-09-28
 제목  안식교(安息敎, Seventh day Adventists;S.D.A) - 제 7일 안식일 예수재림교회
 주제어  [안식교] [삼육대학교]
 자료출처  사이버신학교  성경본문  
 내용

안식교(安息敎, Seventh day Adventists;S.D.A)
- 제 7일 안식일 예수재림교회 -


미국 윌리엄 밀러에 의해 창설(1782-1849) 되었으며 그는 농부로 침례교인이었으며 1816년에 개심(改心)을 했다고 합니다. 1834년에 침례교 목사가 되고 예수 재림 날짜를 2번이나 예언했습니다(1843.3.21-1844.3.21, 1844.10.22). 밀러의 신봉자 히람 에더슨은 1844.10.22에 예수의 재림이 없자 예수께서 하늘 지성소에 들어오셔서 세상 죄를 도말 하고 계신다고 하며 현재 조사 심판 중이시라 성도는 회개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요셉(Bates)이란 사람이 안식일을 재창했으며 화이트 부인(1872-1915)은 감리교 신자로 9세 때 장난하다가 돌에 맞아 코뼈가 부러진 채 3주간 의식 불명하다가 깨어 난 후 안식교 창설자 밀러를 추종했습니다. 1846년에 화이트씨와 결혼하여 4형제를 출생시키고 그녀는 23년간 환상을 보았다고 합니다. 1860년도에 재림교로 명칭을 채택했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의 인성(人性)에 죄가 있다고 합니다(pp.53-64, 시대의 연극, p.101). 예수의 구속을 믿되 또한 율법을 이루어야 하고 특히 안식일을 준수해야 구원을 얻는다고 가르칩니다. 아담의 원죄는 우리에게 없다고 합니다. 주일에 예배하지 않고 도리어 일을 하며 그들은 구약대로 토요일(안식일)에 예배합니다. 고기를 먹지 않고 채식주의입니다. 한국에는 1904-1908년도에 유은현과 손종호씨가 일본서 세례 받고 안식교도가 되어 1910년 서울에 본부를 두게 되었습니다. 예언의 소리 방송과, 생명과 건강, 시조, 시대, 자유, 140개 병원 등을 운영합니다. 유아 세례는 반대하며 어른은 침례를 해야 한다고 하는데 침례식은 침례교의 교리와 같습니다. 성만찬은 3개월마다 행하며 기념설, 세족예식 등을 행합니다. 삼육두유, 삼육(초,중,고,대)학교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활동영역

 

교육 - 성경통신학교, 평신도훈련원(경기도 가평 소재), 삼육외국어학원, 삼육대학교, 이천여고(경기도 이천 소재), 삼육의명대학, 삼육간호보건대학, 삼육중학교, 삼육고등학교, 원주 호남 동해 영남 삼육고등학교,
병원 - 서울위생병원, 에덴요양병원(경기도 남양주시 소재), 여수요양병원, 서울위생치과병원,
사업체 - 삼육식품(취급 제품: 삼육두유, 삼육아기두유, 삼육당귀두유, 바나나맛, 딸기맛, 초코우유, 삼육콩국, 베지링크, 베지버거, 베지미트, 삼육 후루츠콜, 삼육 라면, 삼육 자장면,
사회사업기관: 동대문종합사회복지관(서울 동대문구 제기동 소재), 동해노인복지관(강원도 동해시 소재), 아드라(삼육국제개발구호기구), 천사원, 평화의동산(노인보호시설, 충남금산소재),
기타: 청농원 뉴스타트(그린팜 레저타운), 한국생명운동본부(강원도 양양소재), 삼육여행사, 만나수양원(강원도 원주 소재), 평화의 동산(무의탁노인생활보호시설, 충남 금산 소재)


 - http://www.pck.or.kr/sub4_06.asp

총회 회의록에 가장 먼저 등장하는 사이비 이단에 대한 기록은 '안식교'이다. 당시에는 '예수재강림제7일안식회'라고 기록되어 있으며 한꺼번에 40명의 교인이 이 '안식회'로 옮겨 가는 일이 있을 정도로 심각한 문제 거리였다.
지금은 '제7일안식일예수재림교'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는데 통칭 '안식교'라고 한다. 그러나 당사자들은 '안식교'보다는 '안식일교'라고 불리우기를 원한다. 토요일을 안식일로 지키는 자기들을 특징을 부각시키려는 것과 기성교인들과 '토요 안식일' 문제의 쟁점을 유도해 내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사실 안식교의 안식일 문제는 지극히 지엽적인 문제일 뿐이다. 조선평양장로회신학교에서 발행한 {신학지남}에 안식교를 비판하는 글이 지속적으로 실리는 것을 보면 안식교의 도전이 거센 상황이 었음을 미루어 짐작하게 한다.


제 4회 총회(1915년)에 경기충청노회에서 '예수재강림제七일안식회라는 회에 유혹을 받아 그 교회 교리를 옳다는 자도 있고 그 회로 가는 자도 있는데 그 교우를 어찌 처리하여야 좋을런지' 묻는 헌의를 했다.

총회의 결의와 지침은,

① 그 교회 교리가 옳다하는 자에게 대하여는 그 당회가 권면하고 만일 직분 있는 자에게는 권면하여도 듣지 아니하면 면직시키기로 하오며
② 그 교회로 가는 자에게 대하여는 그 당회가 강권하여 보아서 종시 듣지 아니하면 그 당회가 제명하는 것이 옳은 줄로 아오며 라는 정치위원의 보고를 그대로 채용했다.
이 결정은 차후 사이비 이단에 대한 지침의 모본이 되는 데 아마도 디도서 3장 10절의 "이단에 속한 사람을 한두번 훈계한 후에 멀리 하라"는 말씀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경상노회가 제 5회 총회에 올린 보고서에 의하면 특별한 사건으로 '울릉도의 40명 교인이 안식회로 갔사오며'라는 충격적인 일이 발생하는 등 상당한 후유증을 겪은 모양이다. 1915 ~ 6년 당시의 교인 40명이라면 엄청난 손실이 아닐 수 없다.


참고로 제 5회 독노회록(1911년)에서도 안식교의 기록이 발견되는데 남평안대리회의 보고서에 '각 교회가 다른 교회와 상관된 것은 천도교 자유회 안식회이오며'라는 문구가 등장한다.
제 78회기(1994년)에 서울동노회장 임병한 씨의 '안식교의 이단성을 구체적으로 밝혀 달라'는 요청에 의하여(서동노 제 49-23호) 연구에 착수하여 제 80회 총회에 연구보고서가 제출되었고 그대로 채택되었다.


1. 한국의 안식교 현황


미국에서 시한부종말론주의자 윌리암 밀러(William Miller)의 사상을 이어 받은 엘렌 지 화이트(Ellen G. White)로부터 시작된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Seventh day Adventists 일명 안식교)는 1904년에 하와이로 이민 가던 한국인들이 일본 체류 중에 안식교인이 되어 되돌아와 포교를 시작하므로 한국에 유입되었다. 현재 전국에 800개가 넘는 교회와 120,000명이 넘는 신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관련 기관으로는 병원(위생병원)과, 교육기관(삼육 초·중·고·대학교, SDA영어학원)과, 출판사(시조사, 월간 [시조] 발행)와, 삼육식품 등이 있다.

 

2. 윌리암 밀러의 시한부종말론과 안식교의 출발


안식교는 1844년 10월 22일에 예수님이 재림한다는 윌리암 밀러의 소위 시한부종말론에서부터 그 뿌리가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즉 불발로 끝난 윌리암 밀러의 시한부종말론을 추종했던 사람 중에 한 사람인 엘렌 지 화이트가 계시를 받아 밀러의 시한부종말론을 나름대로 재해석함으로 생겨난 종파가 모여서 소위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Seventh day Adventists)가 만들어졌다.

 

3. 율법적인 구원관


안식교는 믿음으로 얻는 구원을 말하고는 있지만 실상은 행함으로 얻는 구원을 주장하는 집단이다. 왜냐하면 율법의 행위를 구원의 조건으로 하고 있고, 현세의 완전한 성화를 주장하고 있으며, 또한 품성의 변화를 위해서 부정한 음식과 육식을 금하고 채식을 강조하기 때문이다.([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 기본교리 27] pp.85, 127∼129, 265-266,.[대쟁투 상] p.433)."

 

4. 안식일 문제


안식교의 주장에 의하면 안식교는 '남은 자손'으로서 참 교회요, 로마 카톨릭은 배도(背道) 했으며 개신교회는 성서 진리로부터 떠났다고 한다. 그런데 토요일 안식일을 지키지 않고 일요일에 예배하는 것은 하나님의 계명이 아닌 인간의 계명을 따르는 것으로 거짓 예배이기 때문에 하나님이 받는 예배가 될 수 없고, '짐승의 표'를 받으며, 가장 참혹한 심판을 초래한다고 주장함으로서 '안식일 준수'는 그들에게 구원의 조건이 되는 것이다.([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 기본교리 27] pp.151-161, 238-241, 244).

 

5. 계시론


안식교에서는 비록 성경만이 모든 교리의 기준이며 하나의 신경이라고 말하고 있지만, 엘렌 지 화이트가 보았다는 환상이나 그녀가 쓴 책들 또한 그들의 특별계시이다. 특히 말세의 참 교회의 특징은 예언의 은사를 가진다고 주장하는데 바로 엘렌 지 화이트야말로 그 '예언의 신의 은사'를 받은 선지자로서 그가 받았다는 계시가 말세의 백성들에게 주신 하나님의 지시라고 주장함으로 안식교는 성경 계시 외에 다른 계시를 가진 자들이다.([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 기본교리 27] pp.204-211, 156-157)

 

6. 영혼멸절의 문제


안식교는 여호와 증인의 주장과 같이 영원한 지옥과 사후의 영혼의 존재를 부정함으로 소위 영혼멸절설을 취한다. 즉 의인은 부활하여 영생하지만, 악인은 부활하여 불태워 소멸되기 때문에 지옥도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 기본교리 27] pp.340-341)

 

7. 연구결론


안식교는 율법주의적 구원론, 토요일 안식일 문제, 엘렌 지 화이트의 계시론, 영혼멸절설, 영원지옥부재설, 또는 조사심판 및 2300주야 문제 등의 비성경적인 교리를 주장하는 이단이다. 그런데도 이들이 건강문제를 앞세우고, 정통교회를 표방하는 요소가 있기 때문에 그 미혹성이 더 심각하다 할 수 있다.


 

>> 목차고리 : 신학 > 실천신학 > 이단

                               일반신학 >  비교종교

 



   


A-Z




  인기검색어
kcm  308201
설교  162739
교회  117366
아시아  93602
선교  89827
세계  79500
예수  77363
선교회  67810
바울  63669
사랑  62947


[배너등록]
 

 


홈페이지 | 메일 | 디렉토리페이지 | 인기검색어 | 추천사이트 | 인기사이트 | KCM 위젯모음 | 등록 및 조회

KCM 찾아오시는 길 M1000선교사홈 미션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