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tsite   게시판   메일   M1000선교사홈   Mission Magazine
 

 

  사전등록   히,헬 폰트받기
 현재위치 : HOME > 문서보기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자료구분  지명사전  작성일  2007-07-24
 제목  티벳(Tibet)
 주제어  티베트 중국 불교
 자료출처    성경본문  
 내용

1912년에 달라이 라마 13세가 제정한 티베트의 기이다. 현재는 티베트망명정부가 국기로서 사용하고 있으므로, 중국은 티벳은 18세기에야 포르투갈 선교사에 의해 알려질 정도로 은둔의 나라였으며, 히말라야 산맥의 북측에 위치하고 있다. 이 지역의 평균 표고가 4900m 가 넘어, "세계의 지붕"이라고 일컬어진다.

 

1912년부터 1951년까지 달라이라마를 중심으로 한 독자적인 독립국이 존재했었다. 그러나 1951년이후, 거의 대부분의 지역이 중화인민공화국에 의해서 점령, 통치되고 있으며, 많은 티벳인들이 탄압을 피해 인도로 망명했다.

1960년대 중화인민공화국을 강타한 문화대혁명으로 3,700개나 되던 사찰은 13개만 남고 모조리 파괴되었다. 최근에는 포탈라 궁을 보수하는 공사를 시행하고있다. 그리고, 중국 정부의 동화정책에 따라 티벳에 돌아와서 살고 있는 사람들도 있다.

 

개황(槪況)

티벳(서장자치구)은 중국서남부에 위치하며, 면적은130만여 ㎢대략 전 중국의1/8에 해당하는 넓이이다. 인구는 251만인데 그중 장족(藏族)이 96%이며, 나머지는 한족(漢族), 먼빠족(門巴族), 낙파족(珞巴族), 회족(回族)등이 있다. 자치구는 라싸(拉薩)를 수도로 하고, 일곱 개 행정구역 -참도(昌都)지구, 낙추(Naqu.那曲)지구, 산남(山南)지구, 시가체(日喀則)지구, 아리(阿里)지구, 닝트리(林芝)지구, 라싸(拉薩)지구-으로 구분된다.

각 지구(地區)는 우리나라의 도(道)에 해당되며 다시 여러개의 현(縣)으로 나누어진다. 현(縣)은 우리나라의 군(郡)으로 생각하면 되고 현(縣)아래의 최고 작은 행정단위는 향(鄕)이라고 한다. 향(鄕)은 우리나라의 면(面) 혹은 리(里)로 생각하면 된다."

각 현(縣)의 중심도시를 진(鎭)이라고 하며 우리나라의 군청(郡廳)소재지로 생각하면 무난하다.

 

[티벳 일곱행정지역도]

 

[티벳 개요 지도]

 

 

티벳 세부 행정 지역도

 [티벳의 지역 변천사]  

 

※ 중국의 대표적인 강인 장강(長江 : 창 지양, 양쯔강)은, 만약 티벳이 독립할 경우, 그 상류를 티벳에 빼앗기게 된다. 따라서 장강 상류를 티벳에 뺏기지 않으려고 장강(금사강,金沙江)을 경계로해서 사천성과 티벳(서장)을 분리하였다. 물론 같은 이유(장강과 황하 때문에)로 청해성과 티벳을 분리해 두었지만, 청해 티벳(청해성)과 사천 티벳(동 티벳)은 사실 티벳 영토라고 할 수 있다. 위 지도의 푸른 선은 원 티벳 지역이며, 녹색선의 티벳은 중국이 티벳을 합병한 후, 행정 분리시켜 현재의 크기로 축소시켰다.

                                                        [티벳 주변지역 및 국가]

 

                                                    [티벳 세부 행정구역 지도]

 

기후(氣候)

+서장의 기후는 매우 복잡한데, 아래와 같은 특징이 있다.

높은 해발, 낮은 기온- 티벳 고원의 겨울은 한랭하고 여름은 서늘하다.
주야 온도차가 크다
일조 시간이 길다.
서북 지방은 한냉 건조하며, 동남지방은 온화하고 습하다- 티벳은 지역에 따라 기온차가
매우 크다
티벳 북부는 한랭건조한데, 일년 평균 온도가 영하2도이다. 하지만 티벳 남부는 비교적 온난하며
   습한데, 일년 평균온도가 8도정도 된다.
우기(雨期)와 건기(乾期)- 우기(雨期)는 7월~10월까지이다.
티벳 남부는 밤에 비가 많고, 티벳 북부는 천둥, 우뢰에 우박이 많다.
건기(乾期)는 11월부터 다음 해 5월까지 인데,이 기간 중에 대부분 지역에서 황사 바람이
세게 분다.

 

 

지리(地理)

티벳 고원은 평균 해발이 4천미터 이상이고, 고산이 많기 때문에 하천은 이리저리 심하게 굽이쳐 흐르고, 호수는 바둑판 위의 바둑알처럼 티벳 고원 곳곳에 분포되어 있으며, 빽빽한 산림과 광활한 초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유명한 히말라야 산맥은 티벳 남부에 위치하며, 인도의 갠지즈 강과 합쳐지는 브라마푸트라 강(야루짱뿌 지양 雅魯藏布 江 )은 전 세계 가장 높은 곳에서 흐르는 강이다.

이 밖에도 티벳은, 지하천연 자원이 풍부 하고, 지열 매장량(地熱 埋藏量)또한 세계 최고이다. 티벳 고원의 지형은 대체적으로 크게 3가지로 나누어지는데, 북 티벳 고원, 남 티벳 계곡지역, 동 티벳의 고산협곡 지역이다.

북 티벳 고원은 넓고 아득한 초원과 많은 호수가 있고(남성적이다),남 티벳 계곡지역은 브라마푸트라 강(雅魯藏布江)유역의 계곡과 평원을 말한다. 온화한 기후여서 티벳의 주요 농산지이다.

위 지도에서 보듯이 동 티벳의 고산협곡 지역은 그야말로 고산(高山)과 큰 강 그리고 깊은 계곡 지역이 많은데, 우거진 삼림과 장엄하며 매혹적인 경치가 있다(여성적이다). - 여행 개발 지역이 무궁무진하다.

 

                                        [티벳 지역별 고도(高度)표]

 

역사(歷史)

토번(吐蕃)왕조 흥성기

티벳의 기원 : 고대전설에 의하며, 마녀가 체탕(澤當)으로 와서 원숭이와 만나 자식을 낳고, 그 후손들이 번영하여 이 고원에 인류가 생겨나게 되었다고 한다. 그렇지만 역사에 의하면 티벳에는 아주 일찍부터 토착(土着)부락이 산남(山南)지역의 체탕(澤當)평원에 거주했다고 기록 되어 있다. 부락(部落)의 첫 번째 우두머리는 넨트리(?赤)첸포(贊普)였는데, 티벳어의 첸포(贊普)는 바로 ‘왕(王)’이라는 뜻이다. 7세기 초, 33대 왕인 송첸 감포(松贊干布)는 주변의 여러 부락들을 합병, 통일하여 티벳 최초로 강대한 노예제정권(奴隸制正權)인 토번 왕조(吐蕃王朝)를 건립하였다.


당·토번(唐·土蕃)의 혼례관계

송첸 감포(松贊干布)는 먼저 네팔의 브리쿠티(尺尊)공주를 아내로 삼았고, 후에 당나라(唐朝)와의 친분을 위해, 당태종(唐太宗)의 허락아래, 문성공주(文成公主)를 처로 맞았다. 문성공주(文成公主)는 티벳으로 많은 분야의 장인들과 각종 씨앗, 서적 등을 갖고 가서, 한족(漢族)의 농업기술, 고급건축기술, 역법(曆?), 의학, 문학, 음악 등을 티벳에 전했고, 불교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8세기에 당중종(唐中宗)이 또다시 금성(金城)공주를 토번 왕(吐蕃贊普)인 적덕조찬(赤德祖贊)과 혼인시켜서 당(唐)과 토번(吐蕃)이 외숙질 사이가 되어, 이때부터 두 나라의 관계가 더욱 친밀해졌고 티벳의 경제, 문화의 발전이 추진되었다.


토번 왕조(吐蕃王朝)의 쇠망(衰亡)

송첸 감포(松贊干布)때부터 불교는 큰 힘을 얻어 성장하게 되어, 사찰을 크게 짓고, 인도의 고승을 국내로 초청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것은 티벳의 본교(本敎)와 충돌하여 문제를 일으켰고, 837년, 본교(本敎)신도들은 적덕조찬(赤德祖贊)을 살해하고 랑달마(郞達瑪)를 왕으로 옹립(擁立)했다. 5년 후, 불교신도들이 다시 랑달마(郞達瑪)를 암살하자 토번왕조(吐蕃王朝)는 붕괴와해(崩潰瓦解)되기 시작했고, 티벳은 분열국면에 빠졌다.


사캬(薩迦)왕조

분열 국면은 4세기 동안 지속 되었다. 그러다가 원 세조(元 世祖) 쿠빌라이 때에 이르러 사카파(薩迦派)의 판디타(八思巴)가 원(元)의 「국사(國師)」로 봉해지고, 티벳에 군사를 파병하여, 다시 한번 통일해서 정치와 종교를 합일(合一)시킨 제도를 실행하는데 역사에서는 이를「사캬(薩迦)왕조」라 부른다.

 

황교(黃敎)시대

명조(明朝)에 이르러, 총카파(宗喀巴)는 종교개혁을 부르짖고, 이후 불교 계율을 엄수하여, 현교(顯敎)와 밀교(密敎)를 다 같이 중시하자고 주장하면서 겔룩파(格魯派- 속청 “황교(黃敎)”)를 창립했다. 그리고 총카파(宗喀巴)의 제자 근돈주파(根敦朱巴)와 극주절후(克朱節後)가 각각 제 1대 달라이 라마와 1대 판첸(班禪)라마가 되었다.
명조(明朝) 말에, 5대 달라이라마와 4대 판첸 라마가 몽고군의 도움을 받아 겔룩파의 「객단포장(?丹頗章)왕조」를 건립하고, 청(淸)순치(順治)황제가 등극하자, 5대 달라이 라마는 북경에 직접 그를 알현하러 가서 황제로 부터 정식으로「달라이라마(達賴喇?)」라는 봉호(封號)를 얻게 되었다.

 

ㆍ영국군의 티벳 침략

 

19세기 중엽, 영국은 티벳을 침략했다. 1888년의 봉토산(봉吐山)전투와 1904년의 갼체(江孜)방어전(戰)중에, 티벳인들은 용감하게 침략자와 싸웠고, 전쟁터는 피로 물들었다.

할 수 없이 청(淸)정부가 투항정책(投降)을 집행하여「라싸조약(拉薩條約)」을 체결하였고, 티벳은 이때부터 1951년 중국군이 점령 할 때까지 영제국주의(英制國主義)의 지배를 받게 된다.

 

 

 

 

종교

불교전입

불교가 들어오기 전에 티벳에는 이미 일종의 원시 종교인 본교(本敎)가 성행하고 있었다. 「본교(本敎)는 분교(?敎)또는 흑교(黑敎)라고도 부른다.」
그 종교의 주요 역활은 길흉을 점치고, 귀신을 퇴치하는데 있었다. 7세기 때, 내지(內地)와 네팔로부터 불교가 티벳으로 들어오자, 송첸 감포(松贊干布)는 문자를 만들고, 불경(佛經)을 번역했다. 9세기 초, 적덕조참(赤德祖贊)은 대량으로 경전을 변역하고, 사찰도 지었다. 티벳 역사학자들은 불교가 창성한 이 200여년을 「전흥기(前興期)」라고 부른다.


불교의 재흥(再興)과 발전

적덕조참(赤德祖贊)은 불교를 지극히 숭배했지만, 결국에는 불교를 반대하는 이들에 의해 살해당하고 후임(後任)의 랑달마(郞達瑪)왕은 불교를 탄압하여, 이후 약 100여년간 불교는 쇠락(衰落)을 계속한다. 이 시기를 티벳 역사에서는 훼법기(毁法期) 라고 한다.

불교도(佛敎徒)에 의해 5년 후 랑달마(郞達瑪)왕 또한 살해되고, 각지의 봉건제후들은 다시금 필요에 의해 불교를 신봉하기 시작하여, 많은 종파들이 만들어 진다. 주요 종파로는 닝마파(寧瑪派), 카규파(?擧派)와 사카파(薩迦派)가 있다. 그 외에도 아리왕(阿里王)은 인도의 아저협존(阿底峽尊)을 티벳으로 초청해 불교를 전도하고, 그의 제자 중돈파(仲敦巴)가 갈당파(?當派)를 창립했다. 
 


이 시기를 티벳 역사에서는 불교의 「후흥기(後興期)」라 부른다. 티벳 불교가 대성(大盛)하게 된 것은 청해(靑海)티벳출신인 총카파(宗喀派)가 불교개혁(佛敎改革)을 일으킨 후였다. 그는 각 종파들의 우수한 점들만 융합하여, 겔룩파(格魯派,황교(黃敎))를 창립했는데, 당시 티벳 통치계층의 지지를 받았고 그 이후 현재까지도 겔룩파(格魯派)는 티벳을 이끌어 가고 있다.


라마교의(喇?敎義)

불교가 티벳에 들어온 후, 본교(本敎)의 몇몇 교의(敎義)및 의식(儀式)과 융합(融合)되면서, 티벳 지방색이 짙은 속칭(俗稱)「라마교(喇?敎)」가 형성되었다.

 

그 교의(敎義)와 경전(經典)은 대승불교(大乘佛敎)와 비슷하다. 라마교(喇?敎)의 교의(敎義)는 인간은 영혼(靈魂)이 있어 육체(肉體)가 죽고 나면 영혼(靈魂)은 또 다른 세계로 바로 넘어간다고 믿는데, 이것이 바로 그들의 윤회사상(輪廻思想)이다.
또한 한 사람의 다음 생에서의 빈부(貧富)결정은, 그가 전생(前生)에 선악을 얼마나 행했는가와 연관이 있다고 믿는다.

 

 

>> 목차고리 : 세계 > 아시아 > 동아시아 > 중국

>> 참고고리 : 라마교, 불교티벳 자치구 성립 선언(1965. 9. 9),  송찬림사

                    티벳 반중국 봉기 발발  

 



   


A-Z




  인기검색어
kcm  247439
설교  145097
교회  102116
아시아  83137
선교  79567
예수  67381
세계  66998
선교회  57612
바울  53873
사랑  52124


[배너등록]
 

 


홈페이지 | 메일 | 디렉토리페이지 | 인기검색어 | 추천사이트 | 인기사이트 | KCM 위젯모음 | 등록 및 조회

KCM 찾아오시는 길 M1000선교사홈 미션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