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tsite   게시판   메일   M1000선교사홈   Mission Magazine
 

 

  사전등록   히,헬 폰트받기
 현재위치 : HOME > 문서보기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자료구분  지식사전  작성일  2007-05-31
 제목  제한속죄 (1)
 주제어  [칼빈]
 자료출처    성경본문  
 내용

3과 제한속죄 (1)
(Limited Atonement)

<본문>

인자의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눅 19:10).

1. 특별한 구속이다.

<해설 1>

구속이란 속박에서 풀어주는 것을 의미한다. 인간을 속박하는 것은 첫째, 나의 의로써 구원될 수 있다고 믿는 율법적인 생각이고 둘째는 하나님의 뜻을 따르지 못하는 인간의 죄이다.

<해설 2>

기독교의 구원관에 대하여 언급하고 내용으로 들어가는 것이 좋을 것이다.

첫째, 천주교에서는 구원을 하나님의 은혜와 인간의 완전한 행위가 있어야 구원이 가능하다고 믿는다. 그래서 저들은 인간의 의가 충족되지 못할 때 연옥에서 불완전 부분을 보충한다고 말한다.

둘째, 알미니안 주의자들은 하나님의 은혜는 충족하나 그것이 나에게 효력을 발생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자유 선택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셋째, 칼빈주의는 예수님의 속죄 사역은 구원의 가능성만 완전한 것이 아니라 실시되고 효과를 발생하는 일까지 완전하다고 믿는다. 즉 모든 죄에서 단 한번의 제사로써 완전한 자유를 누린다고 한다.

<본문>

앞에서 우리는 타락된 죄인이 성부 하나님의 무조건 선택에 의해서 구원받게 되었음을 알았다.

자, 그러면 성자 예수님의 구원사역은 어떠한 성질의 것인가?

다시 말해 성자 예수님의 십자가 피 흘림이 과연 누구를 위한 희생이었는가 그 말이다.

선택된 자에게만인가, 아니면 유기된 자에게도인가?

<해설>

이 부분에 대하여 주님의 말씀을 직접 들어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인자가 온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마 20:28).

주님은 분명히 모든 사람이라고 하지 않고 많은 사람이라고 하였다. 즉 제한된 사람들을 위하여 자기 목숨을 대속물로 주셨다는 뜻이다. 구약의 메시아 예언도 모든 사람을 위해서가 아니라 많은 사람을 위해서라고 하였다.

"가라사대 그가 자기 영혼의 수고한 것을 보고 만족히 여길 것이라 나의 의로운 종이 자기 지식으로 많은 사람을 의롭게 하며 또그들의 죄악을 친히 담당하리라"(사 53:11).

<본문>

만약 예수님의 십자가 희생이 유기된 자에게도 해당된다면 그것은 말이 성립되지 않을 것이다. 어떻게 십자가의 속죄의 힘이 유기(버리움)을 낳게 할 수 있겠는가 하는 때문이다. 아니면 유기가 없이 모든 인류가 다 구원받아야 하든지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예수님의 십자가 속죄는 당연히 그 효과가 미치는「선택된 자」에게만 해당 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성자의 구속은 "특별한 구속"(Particular Redemption 혹은 Atonement)이다. 즉 특별한 사람들에게만 해당되는 특별한 사역이었다는 말이다. 이것을 보통 우리는 "제한속죄"(制限贖罪, Limited Atonement)라고 부른다.

성부의 무조건 선택은 자연히 성자의 "특별한 사람만의 구속"즉 "제한된 속죄"를 말할 수밖에 없다. 선택자체가 제한이요 특별이기 때문이다.

성도는 역시 하나님의 특별하신 사랑을 입은 자이다. 성도는 모든 인류 중에서 선택된 특별한 존재들인 것만은 분명하다. 그것은 오직 무조건 선택과 피 흘림의 덕택이었다.

<해설>

제한 속죄 교리의 근거는 다음과 같다.

1. 하나님의 절대 주권이다.

하나님의 주권은 인간에 의하여 실패할 수도, 제한될 수도 없는 것이다. 하나님의 주권으로 이룬 구속의 사역이 인간의 자유로운 거절 때문에 적용이 되지 못한다면 이것은 주권의 실패가 되고 말 것이다.

2. 선택 교리와 연결되기 때문에 합당하다.

전편에서 하나님의 무조건 선택을 강의하였는데 그 교리와 제한 속죄는 일직선 상에 있는 것이다. 선택이 곧 제한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3. 알미니안주의가 주장하는 예지 예정도 제한 속죄이지 결코 만인 구제설은 아니다.

4. 대속이란 낱말이 제한을 의미한다.

대신 한다는 것은 전체를 대신할 수는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만일 전체를 대신한다고 하면 대신이란 의미가 상실되고 말 것이다.

5. 성경은 구원은 하나님의 선물이지 안간의 행위 혹은 선행의 대가로 얻는 것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대표적인 성경 구절(엡 2:8)을 소개하고 다른 것은 장절만 기록한다(빌 1:28, 고전 1:30, 롬 2:4).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엡 2:8).

6. 예수님의 기도에도 제한적인 말씀이 있다.

예수님은 지상 최후의 날 저녁에 제자들 앞에서 세상을 위해 기도하는 것이 아니라 "내게 주신 자들을 위함이니이다 저희는 아버지의 것이로소이다"(요 17:9)고 하셨다.

"내가 저희를 위하여 비옵나니 내가 비옵는 것은 세상을 위함이 아니요 내게 주신 자들을 위함이니이다 저희는 아버지의 것이로소이다"(요 17:9).

 

 

>> 목차고리 : 칼빈주의 5대 교리

>> 연결고리 : 구원, 교리

 



   


A-Z




  인기검색어
kcm  1839938
교회  987416
선교  943645
예수  891344
설교  779494
아시아  687473
세계  664234
선교회  637251
사랑  628341
바울  623488


[배너등록]
 

 


홈페이지 | 메일 | 디렉토리페이지 | 인기검색어 | 추천사이트 | 인기사이트 | KCM 위젯모음 | 등록 및 조회

KCM 찾아오시는 길 M1000선교사홈 미션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