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tsite   게시판   메일   M1000선교사홈   Mission Magazine
 

 

  사전등록   히,헬 폰트받기
 현재위치 : HOME > 문서보기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자료구분  신학용어사전  작성일  2007-05-14
 제목  자유의지
 주제어  신학용어 자유 의지 심리학 프로이드 자유주의 루터 칼빈
 자료출처  한국컴퓨터선교회  성경본문  
 내용

1. 정의
자유의지란 어떠한 외부적 영향 없이 인간 스스로가 구원과 선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이다.

2. 역사적 논쟁
    1) 펠라기우스와 어거스틴
    2) 에라스무스와 루터
    3) 알미너스와 칼빈
3. 자유의지와 현대 신학

현대신학은 인간의 자유의지를 더욱 높이는데 전력을 기울인다. 자유주의자들은 인간은 근본적으로 아름답고 선을 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인간 스스로가 자기의 운명을 결정할 수 있다고 믿는다.

성경은

    1) 인간의 구원은 전적 하나님의 은혜이며

    2) 인간은 그리스도를 믿음으로만 구원을 얻으며

    3) 오직 하나님에게만 모든 영광을 돌려야 하며

    4) 성경만이 진리의 기준이라고 가르친다.

 

자유의지를 옹호하는 자유주의자들은 그들이 정하는 것에 의해서 보다도 그들이 부정하는 것에 의해서 더욱 결속되어 있다. 그들이 부정하는 것은 인간의 행동들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들이 긍정하는 것은 간단히 요약할 수 없다. 왜냐하면 의지,동기,성격,자유와 같은 중요한 용어들의 정의에 크게 좌우되기 때문이며,이것들은 모두 광범위한 사상적 맥락에서만 이해될 수 있다. 어떤 자유주의자들은 선택의 완전하고 무조건적인 능력을 주장하며, 다른 사람들은 이해하기 힘든 인간의 책임의 개념을 강조한다.


또 어떤 사람들은 성격과 일치하는 선택의 능력과 성격에서 "흘러 나오는 "동기를 주장하고 다른 사람들은 성격의 형성과 동기의 능력을 강조한다. 자유에 대한 철학적 문제는 하나님의 섭리. 전지. 전능 그리고 죄와 은혜의 개념에 의하여 신학적으로 더욱 복잡하게 되었다. 하나님의 섭리의 개념, 특히 예지와 예정의 개념과 함께 생각할 때에 의지의 독립에 관해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다. 만일 모든 인간적 사건들을 예시할 수 있다면 또는 만일 모든 행동들이 하나의 무한한 행동의 표현에 지나지 않는다면, 인간의 결정은 어떤 의미에서 자유롭다고 말할 수 있을까? 또는 아담의 타락 이후 인간의 선을 행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선택은 어떤 의미에서 진실하고 중요한가? 이러한 문제들은 교회를 볼 때에 계속적으로 반복해서 신학적이 논쟁을 불러 일으켰다. 이 논쟁 중에서 최초의 가장 결정적인 것은 5세기에 아우구스티누스(354-430)와 펠라기우스(활동기 400-420?) 사이에 일어났다. 아우구스티누스는 주장하기를 아담은 타락 이전에 죄를짓지 않을 수 둘 다 가지고 있었지만 후자(posse peccare)를 선택하여 전자를 상실했다고 말했다.


인간의 이 본래의 자유는 하나님의 은혜로운 행위로 회복될 수 있었다고 그는 믿었다. 그러나 이것은 인간의 하나님의 은혜를 받아들이거나 배척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느냐 의 문제를 야기시켰다. 아우구스티누스는 계속해서 주장하기를 은혜는 저항을 받지 않으며 모든 것을 선행한다. 즉 하나님의 행위 자체가 은혜를 받을 수 있도록 요구하며, 이 은혜는 하나님께서 주시고자 하는 사람들로부터 저항을 받지 않는다고 하였다. 이것과 꼭 같지는 않지만 비슷한 입장은 루터(1483-1546년)와 칼빈(1509-64년)이 취했다. 그러나 이 문제는 예정론 의 개념에 의해서 복잡하게 되었고 예정운명론(foreordination)의 한단면이 되었다. 왜냐하면 만일 하나님께서 영원전부터 무슨 일이 발생할 것인지 그리고 누가 구원받을 것인지 예정하셨다면, 아담이 타락 이전에 선택할 수 있었던 자유까지도 거론하는 것이 무의미하지 않은가? 이 선택까지도 이미 결정되었다고 말할 수 있지 않을까? 이러한 결론을 인정하지 않고 다소 정도에는 차이가 있지만 인간의 자유를 주장한 신학자들이 많이 있었다.그들은 펠라기유스, 몰리나(1535-1600년, 알미니우스(1560-1609년), 웨슬리(1703-1791년) 같은 사람들이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자유의지의 옹호들은 예정론 교리를 반박하고 재해석했다.

심리학 (특히, 프로이드 주의)과 실존주의의 두 현대 지적 운동은 현대의 개신교 신학에 깊은 영향을 주었다. 심리학은 성격에 결정적인 것으로 의지의 속박에 관한 현상을 탐구하기 위하여 자주 사용되었다. 실존주의는 자유주의적인 것으로, 장 폴 싸르뜨르 사용되었다. 실존주의는 자유주의적인 것으로,장 폴싸르뜨르(1905-1980년)의 경우에 있어는 프로이드의 결정론을 엄격하게 비판했다. 신학자들은 인간실존의 본질을 규명하는 하나의 수단으로 이 철학을 사용한다. 전체적으로 보아서 이 문제는 아직도 만족스럽게 해결되었다고 말할 수 없다.

 



   


A-Z




  인기검색어
kcm  242353
설교  143501
교회  100788
아시아  82015
선교  78579
예수  66337
세계  65672
선교회  56596
바울  52943
사랑  51260


[배너등록]
 

 


홈페이지 | 메일 | 디렉토리페이지 | 인기검색어 | 추천사이트 | 인기사이트 | KCM 위젯모음 | 등록 및 조회

KCM 찾아오시는 길 M1000선교사홈 미션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