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tsite   게시판   메일   M1000선교사홈   Mission Magazine
 

 

  사전등록   히,헬 폰트받기
 현재위치 : HOME > 문서보기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자료구분  인명사전  작성일  2007-01-22
 제목  메리 F. 스크랜톤(Scranton, Mary Fletcher Benton, 1832-1909) 선교사
 주제어  [내한 선교사] [양화진 선교사] 감리회 이화학당 여성교육 이화여자대학교 상동교회 정동병원
 자료출처  양화진선교회, 이화여자대학교  성경본문  
 내용

메리 스크랜톤 여사는 1886년 선교사로 한국에 와서 단 한명의 학생으로 이화학당(이화여자대학교)의 문을 열었다.

 

미국 매사추세츠 벨처타운에서 1832년 12월 9일 출생하여, 1855년 윌리암 T. 스크랜톤(William T. Scranton)과 결혼하였고, 외아들을 낳았다. 1872년에 남편과 사별하고 1884년 52세의 늦은 나이에 미국 감리회에서 한국에 파송하는 여성 첫 선교사가 되었다.

아들 윌리암 B. 스크랜톤과 ‘어머니와 아들이 함께 의료선교사로 파송된 희귀한 역사’를 이룩하며 한국에 왔다. 입국 경로는 1885년 2월 3일 미국 샌프란시스코를 출발하여 2월 27일 일본에 도착, 잠시 머물었다가 1885년 6월 20일 내한했다.

1886년 5월 31일 한국 최초의 여성 교육기관으로 이화학당을 설립했다. 당시 학생은 1명이었다. 김부인이라는 어느 고급관리의 작은댁으로 왕비의 통역관이 되려는 야심을 갖고 입학했으나 석 달을 못 채우고 학교를 떠났다. 그 후 ‘별단이’라는 학생이 입학했다. 1886년 11월에는 한옥 교사(校舍)를 완성하여 이사했다.

1887년에는 학생수가 7명이 되어, 민비는 교육사업의 의의를 인정하고 정부가 승인한다는 의미에서 김윤식을 통하여 “梨花”라는 교명의 편액(扁額)을 하사했다.

학생수가 늘면서 2층의 붉은 벽돌집을 다시 지었다. 이 건물은 당시 많은 사람들의 화제가 되었으며 스크랜톤 선교사를 대부인이라 호칭했다. 1908년 5월 31일에는 이화학당 초대 ‘메이 퀸’으로 추대되었다.

이화학당은 표면적으로는 교육기관이었으나 선교의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었다. 정동제일교회 초대 여성교인은 거의 이화학당 학생이었다. 상동교회에서 전도부인을 대상으로 단기 성경교육을 시작 한 것이 후일 협성신학교로 발전했다.

1903년에는 수원 삼일학교(매향학교)를 설립하므로, 수원, 공주지역의 지방 선교활동이 시작되었다. 교회가 설립되었지만 여성들을 교육할 인력과 시설이 부족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여성 선교사업을 계획하고 이에 대한 인력을 지원하는 역할을 감당했다.

스크랜톤 대부인은 한국 여성 교육의 선구자로서 열정적으로 복음을 전하고 여성교육에 진력했다. 그의 저서(단행본)로는 《그리스도 셩교문답》《지구 약론》등이 있다.

1909년 10월 8일 새벽 상동 자택에서 77세로 별세하여 양화진에 안장(사-7)되었다.
“한국의 젊은 여성을 위한 사업(교육, 선교)의 선구자중 한사람이었다. 다년간 충실히 봉사하고 그가 선택한 한국에서 많은 좋은 일들의 향기와 기억을 남겼다.”고 에비슨 박사는 추모했다.

비문에는 “오늘 이 땅에 자유 사랑 평화의 여성 교육이 열매 맺으니, 이는 스크랜톤 여사가 이화동산에 씨 뿌렸기 때문이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 상동교회와 정동병원을 설립한 윌리암 B. 스크랜톤 선교사(1856-1922)


스크랜톤 대부인의 외아들 윌리암 B. 스크랜톤(Scranton, 施蘭敦)선교사는 1856년 5월 29일 미국 코네티컷 뉴해븐에서 출생하여 예일대학(1878)과 뉴욕 의과대학(1882)을 졸업했다. 루리 W. 암스(Loulie Wyeth. Arms)와 결혼하여, 오하이오주 개업의사로 활동(1882-1884)하다가, 1884년 미국 감리회 선교사로 임명되어 목사 안수를 받고 1885년 5월 3일 내한했다.

한국에서 왕립병원(제중원)의 봉사를 시작으로, 1885년 9월 10일 최초의 민간병원 ‘정동병원’을 설립하여 독자적으로 의료 활동을 했다. 제중원에 이어 두 번째 병원이었다. 1886년 6월 병원 시설을 확장했으며, 1887년 고종 임금은 “施病院”이라는 이름을 하사했다.

1890년에는 상동병원(현 남대문시장 상동교회 자리)을 설립했다. 그 후 거주지와 활동지를 상동으로 옮겨, 상동교회를 설립했다. 선교부에서는 미국 감리회 조직을 위해 앞장섰고, 회계와 선교부 관리자로 서울 경기 지역의 감리사로 폭 넓게 활동했다. 성서 번역위원으로 위촉되어 성서사업에도 공헌했으며, 로마서 에베소서를 주로 번역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후 1907년 6월 서울에서 열린 ‘감리회선교연회’에서 선교사직을 사임했다. 사임한 뒤에도 귀국하지 않고 독자적 의료 활동에 힘썼다. 만년은 일본에서 보내다가 코베에서 1922년 3월 쓸쓸히 별세했다. 그의 유해는 코베 캇가노 묘지에 묻혀있는 것으로 전해지며 아직 양화진에 안장되지는 못했다.

 

기독교대한감리회의 모체인 상동교회는 1888년 미 감리교회의 스크랜톤(William B. Scranton) 선교사에 의하여 설립되어 의료사업과 신문화교육을 통하여 선교를 하였고, 일제치하에는 애국독립운동을 전개하였으며, 교회 안에 공옥학교와 청년학원을 세워 민족지도자를 양성하였습니다.근세에는 효과적인 선교사역을 하기 위하여 일중·고등학교와 협성대학교를 경영하여 사회교육과 함께 학원선교를 시행하고 있으며, 한국 감리교회의 역사를 이어주는 복음주의 교회로써 건전한 은혜생활과 구령사업, 말씀중심의 경건한 사회생활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Sangdong Methodist Church, the mother of the Korean Methodist Church, was founded in 1888 by William B. Scranton, Missionary of American Methodist Church. Sangdong Methodist Church played the missionary roles through medical and new-culture education, worked for the independence of Korea from Japanese military ruling, and brought up many national leaders through youth schools supported by the Church. So far, Sangdong Methodist Church, by managing Samil Middle and Godoriented holy lives.


이화여자대학은 세계 최고 수준의 대학으로 성장하였습니다. 보람찬 100년의 역사를 밑거름으로 또다른 100년, 변화하는 시대를 앞서가야할 이화는 변함없는 이화정신으로 이화 제2세기를 펼쳐가고 있었습니다. 사회와 민족 발전에 기여하고 헌실해온 이화는 변혁의 시대에 대응할 '21세기 발전 계획'을 마련하고 차곡차곡 실현해 가면서 세계제일의 여자대학으로 재도약, 인류의 번영과 평화에 이바지하고자 노력을 멈추지 않습니다.

이화가 지향하는 최상의 가치덕목은 진·선·미로 요약할 수가 있습니다. "진" 은 학문의 전당으로서의 이화가 추구해야할 덕목으로서 “지” 를 의미 합니다. "선" 은 지식의 탐구에서 더 나아가 책임있는 지식인으로서 사회에 헌신하며 공동체 사회와 세계 인류사회의 영원한 평화를 이룩하고자 하는 보다 실천적인 덕목으로서 “덕” 을 의미 합니다. "미" 는 모든 사람에게 부여된 자유와 독특한 개성을 최대한 발전시켜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고 세상을 아름답게 경영해 나갈 창조적인 지식인을 양성하고자 하는 덕목으로서 “조화” 를 의미 합니다.

이화의 진·선·미의 교육이념 아래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여성교육의 근대화, 여성 교육기회의 확대, 여성 지도자 양성, 이를 통한 남녀 평등이 완성된 조화로운 사회의 지향등을 교육목표로 하여왔습니다.

이제 이화는 지난 한 세기의 전통속에서 경지해온 목표에 대하여 21세기 새로운 인류문명에 기여할 여성지성 공동체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교육의 세계화, 전문화, 과학화를 추구하는 동시에 이화만의 개별적 독자성을 확립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목차고리 : 신학 > 선교 > 선교사

>> 연결고리 : 내한 선교사, 양화진 선교사


 

 



   


A-Z




  인기검색어
kcm  247554
설교  145128
교회  102140
아시아  83159
선교  79593
예수  67406
세계  67022
선교회  57632
바울  53895
사랑  52146


[배너등록]
 

 


홈페이지 | 메일 | 디렉토리페이지 | 인기검색어 | 추천사이트 | 인기사이트 | KCM 위젯모음 | 등록 및 조회

KCM 찾아오시는 길 M1000선교사홈 미션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