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tsite   게시판   메일   M1000선교사홈   Mission Magazine
 

 

  사전등록   히,헬 폰트받기
 현재위치 : HOME > 문서보기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자료구분  성경인명  작성일  2006-12-27
 제목  여호람(Jehoram)
 주제어  
 자료출처    성경본문  왕하 8:16,왕하 6:30,대하 17:18
 내용

뜻 : 여호와는 존귀하심

 

[1] 유대왕
(1) 여호사밧의 장자로 왕위를 계승하였다(왕하 8:16).
(2) 아합왕의 딸 아달야를 취하여 아내를 삼았더니 그가 우상을 숭배하는 일과 여러가지 죄악을 법행하게 하고 그 동생을 죽였다.
그 모든 죄의 보응으로 립나에돔이 배반하였다(왕하 8:20,21,대하21:8-10)
(3) 블레셋아라비아인이 침입하여 왕궁의 재물과 처자를 탈취하므로 여호아하스만 남겨놓고 자신은 불치의 병으로 죽었다. 백성들은 분향도 하지 아니하고 열왕의 묘실에 장사하지도 않았다(대상21:16-20)

 

[2] 아합의 아들로서 요람이라고도 부른다. 그 형제 아하시아의 왕위를 계승한 후 유대왕 여호사밧과 화친하고 돔돔과 같이 모압을 대항하여 싸우려고 진군할 때 음료수가 없어 고생하다가 선지 엘리사에게 구하여 많은 물을 얻고 모압을 진격하여 승리하였다.

(1) 다시 타락하여 우상을 섬기므로 엘리사가 책망하매 그것을 받아 회개 하는 것이 아니라 도리어 죽이려고 하였다 (왕하 6:30-33)
(2) 하나님의 권능과 은혜를 깨닫지 못하고 다시 아람왕과 싸우다가 상하여 이스라엘에서 치료하고 있는중 예후가 여호와의 명령을 따라 그를 죽이고 그 시체를 나봇의 밭에 던지니 여호와의 말씀이 응하였다 (왕하8:28,29,9:7,24-26)

[3] 유대왕 여호사밧의 백성을 가르치기 위하여 파견한 선지자 중의 한 사람이다(대하 17:18)


성경 : 열왕기하 5
나아만은 『즐겁다』라는 뜻이다. 나아만은 아람나라의 군대장관으로 유력한 사람이었다. 아람나라의 국운을 좌우할만한 인물이었으므로 위로는 국왕 벤하닷의 총애를 받았고 아래로는 백성들의 사랑을 받는 위인이었다. 이렇게 세상의 영광을 한몸에 받고 있는 그가 문둥병자였다.

이는 그가 누리는 세상의 영화만큼이나 치명적인 상처였다. 그런데 이스라엘에서 사로잡아온 한 소녀가 나아만 아내의 몸종으로 있었다. 그 소녀는 나아만에게 이스라엘에는 문둥병까지 고칠 수 있는 선지자가 있다고 알려 주었다.

나아만은 백방으로 자기 병을 치료해도 고칠 수 없음을 깨닫고 어린 소녀의 권고에 따라 문둥병을 고치기 위해 이스라엘을 방문하게 된다. 이때 이스라엘의 여호람왕은 또 다른 선전포고로 생각해 크게 충격을 받고 당황하지만 엘리사의 요청에 따라 나아만을 엘리사에게로 보냈다.

엘리사는 인간의 의술이 아닌 전적인 하나님의 능력으로 치료됨을 보여주기 위해 나아만에게 요단강에 가서 7번 씻으라고 명령했다. 나아만은 자기를 푸대접한 것으로 오해하고 돌아가려 했으나 신하들의 만류로 요단강에 들어가 7번 씻자 문둥병이 깨끗해졌다. 나아만은 사례로 은 10달란트와 금 6천개와 옷 10벌을 엘리사에게 내놓았으나 이를 모두 거절하자 가나안 흙 2바리를 기념으로싣고 돌아갔다.

▷교훈과 적용◁

첫째, 문둥병에서 고침받고도 온전히 평생을 믿지 못한 나아만을 보자. 생명보다 권세에 집착한 사람이다. 생명을 사랑하자.

둘째, 나아만의 장점은 어린 소녀이나 신하들의 권고까지 잘 들은 점이다. 권고를 잘 듣자.


[유다왕 여호사밧의 십팔년에 아합의 아들 여호람이 사마리아에서 이스라엘 왕이 되어 십이년을 치리하니라 저가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으나 그 부모와 같이 하지는 아니하였으니 이는 저가 그 아비의 만든 바알의 주상을 제하였음이라](왕하3:1-2)

그러나 여호람은 여로보암이 만든 금송아지 숭배만은 계속했으며, 부왕 아합처럼 악하지는 않았지만 그렇다고 철저한 야훼 신앙으로 나라를 다스리지는 않았다. 아합이 죽은 후 모압왕 메사는 새끼양 십만의 털과 수양 십만의 털을 이스라엘 왕에게 바쳐 오던 조공을 거부했을 때 여호람은 유다 왕 여호사밧에돔 왕의 원군을 얻어 진군했는데 그때 마실 물이 없어 곤경에 처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여호람은 위기에 봉착하자 엘리사에게 도움을 청했으나 그는 여호람의 부모 아합과 이세벨의 악정을 이유로 처음엔 완강히 거절했지만 유다왕 여 호사밧의 낯을 보아 여호람의 도움을 수락했다.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너희가 바람도 보지 못하고 비도 보지 못하되 이 골짜기에 물이 가득하여 너희와 너희 육축과 짐승이 마시리라 하셨나이다](왕하3:17)

예언대로 도랑에 가득찬 물에 아침 해가 비추어 붉게 보였으므로 모압 군대는 이것이 여호람의 군대가 유다 왕 아하스군과 에돔과 더불어 싸우다가 흘린 전상자의 피인 줄 알고 이스라엘 진영에 쉽게 파고들었다가 패망하고 말았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모압을 철저히 분쇄하지는 못했다. 그리고 아람군은 너무 후히 대접했으므로 잠정적 평화는 유지되었으나 훗날 아람왕 벤하닷이 왕위에 오르자 전쟁은 다시 계속 되었다. 여호람의 최후는 참으로 비극 적이었다. 길르앗 라못에서 벤하닷과 싸우다가 부상을 입고 이스르엘로 돌아왔으나 그의 군대장관 예후에게 쫓겨 나봇의 포도원에서 피살되고 말았다(왕하8:28-9:26). 언약은 언약대로, 예언은 예언대로, 죄값은 죄값대로 철저히 보상받은 인물중 한 사람이라 할 수 있다.


본문:대하21:8-20
요절:(대하21:13)

1. 열조의 하나님을 버리고 가정이 불행하게 된 여호람

1) 여호람은 만왕의 왕이시며 인류의 아버지를 잃어 버리고 방황하는 현대의 고아요 미아의 상징이다.
(1) 배반자 여호람은 누구에게 배반당했나?(대하21:8-10)
(2) 하나님을 버린 거짓된 신앙이 무엇인가?(대하21:11-13)

* 하나님을 버린 인간은 끝없는 방황이요 하나님 없는 모든 신앙은 모두가 우상이고 거짓된 것이다.

2) 여호람은 장자로 왕이된 후 형제 살해의 무서운 악행을 저질렀다. 하나님을 경외함이 없는 사람은 인간생명의 가치를 인정하지 않는다. 통치자의 할 일은 하나님의 공의로우신 뜻을 따라 백성을 잘 인도하는 일이다.
(1) 왕으로서 가장 먼저 한 일은 무엇인가?(대하21:40)
(2) 악행에 영향을 준 사람들은 누구인가?(대하21:6, 13)

* 하나님을 거역하고 타락한 인간은 인생의 가치와 인간생명의 가치 조차 인정치 않는다. 그는 마침내 자기를 파멸시키고 가정을 파멸시키고 국가와 사회도 파멸시키려든다. 그러므로 타락한 인생의 인간회복이 가장 급선무이다.

2. 하나님께 버림받아 가장 불행하게 된 여호람 가정

1) 버림을 받게 된 이유는 자신이 자행하였다. 사실은 자기가 먼저 생명의 주이신 창조주 하나님을 버렸기 때문이다. 결국 심은대로 거두게 된 것이며 자업자득인 것이다.
(1) 선지자가 여호람을 책망한 방법은 무엇인가?(대하21:12)
(2) 책망받은 두 가지의 큰 악행은 무엇인가?(대하21:13)

2) 선지자의 예언처럼 몰락하는 가정이 되었다. 선지자의 책망은 이미 돌이킬 수 없는 심판의 선언이었다.
(1) 여호람의 가정에 임한 심판은 무엇인가?(대하21:14-15, 17-20)
(2) 나라와 백성에게 임할 심판은 무엇인가?(대하21:16-17)

* 여호람은 두 가지의 큰 범죄를 자행하여 두 가지의 큰 심판을 받게 된 것이다. 먼저는 하나님을 버리고 우상숭배를 하였으며 다음은 자기 보다 선한 아우를 살해하여서 자기 가정도 망하고 나라와 백성도 패망케 한 것이다. 누구든지 여호와를 대적하는 자는 산산히 깨어질 것이다(삼상2:10).

 



   


A-Z




  인기검색어
kcm  308200
설교  162739
교회  117366
아시아  93602
선교  89827
세계  79500
예수  77363
선교회  67810
바울  63669
사랑  62947


[배너등록]
 

 


홈페이지 | 메일 | 디렉토리페이지 | 인기검색어 | 추천사이트 | 인기사이트 | KCM 위젯모음 | 등록 및 조회

KCM 찾아오시는 길 M1000선교사홈 미션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