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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작성일  2007-04-29
 자료구분  성경절  주제어  
 내용

1. 명칭

원래는 이 두 책은 한 책으로 되어 있었던 것 같다.
라틴어 번역 성경인 벌게잇에서 는 에스라서를 제1 에스드라스,라고 하고 느헤미야서를 제2에스드라스라고 부르고 있다.
또 이 두책은 정경상의 위치도 다르다.
즉 한글 성경에는 역대하 다음에 있는데 히브리 원전에는 성문서집 중에서 다니엘 다음에 있다(히브리 원전 중에도 팔레스틴 계통의 원전). 전통적으로 우리는 에스라가 느헤미야보다 앞서 예루살렘에 돌아왔다고 믿고 있는데 최근의 어떤 학자들은 사실은 그 반대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2. 주제표

초점

성전의 재건

58년 간격

(에스더)

백성의 부흥

구분

귀환과 성전 재건

성전의 완성

2차 귀환

더럽힘과 청결작업

본문

에 1-4장

에 5-6장

에 7-8장

에 9장

주제

스룹바벨 지휘하에 귀한(자재복구)

에스라 지휘하에 귀환(개혁)

장소

페르시아->예루살렘

페르시아->예루살렘

시간

23년(538-515 B.C)

1년(457 B.C)

2-1. 돌아온 회중 합계

에스라, 느헤미야와 외경인 에스드라Ⅰ이 차이가 나는 것은 미확인된 제사장들(61-63)과 부녀자와 어린이들을 계산에 넣지 않았기 때문이다.

구분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드라Ⅰ

이스라엘 백성

24,144

25,406

25,947

제사장

4,289

4,289

5,288

레위인, 노래하는 자, 문지기

341

360

341

성전의 수종는 자(느디님),

솔로몬의 신복의 자손들

392

392

372

계보가 불분명한 사람들

625

642

652

합계

29,818

31,089

32,600

3. 내용과 주요 사상

개혁자 에스라--느헤미야 에스라는 제사장이요 율법 학자 였다(
스7:11). 그는 아닥사스닥왕 때 바벨론으로부터 많은 유대인을 이끌고 예루살렘에 돌아왔다.
그는 먼저 성전에서 제사를 드리고 이방 여자와 결혼한 제사장과 백성들에게 이혼할 것을 명령하고 율법 준수를 강조하였다.
그림설명 / 에스라 :에스라를 묘사해 놓은 아미아티누스 사본의 삽화. 로렌츠 도서관
그는 또 조직적으로 종교 교육을 실행할것을 계획하는 등 성전 건축과 종교심의 고취 혈통의 순화와 후세 교육의 강화 등 민족 재건에 주력 하였다.
느헤미야는 아닥사스닥왕의 명령을 받고 예루살렘의 성곽을 제건할 권한과 유다를 다스리는 권세를 가지고 예루살렘에 돌아왔다.
에스라가 돌아온후 10년 후 이었다.
이 때에 주변 여러 이방 민족의 방해가 있었지만 강인한 성격의 소유자인 느헤미야는 백성을 무장시켜 일면 재건,일면 국방의 중대사 를 성공적으로 지도하였다.
그는 종교적,사회적 부패와 나약을 극복하고 민족 중흥과 개혁을 이루는데 큰 공을 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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