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tsite   게시판   메일   M1000선교사홈   Mission Magazine
 

 

  사전등록   히,헬 폰트받기
 현재위치 : HOME > 문서보기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자료구분  성경인명  작성일  2006-12-13
 제목  나단(Nathan)
 주제어  
 자료출처    성경본문  삼하 5:14, 눅 3:31
 내용

뜻 : 주는 자

 

[1] 다윗 왕이 예루살렘에서 낳은 한 아들 (삼하 5:14, 눅 3:31).

 

[2] 다윗 왕 때의 선지자.

1) 다윗이 성전 건축할 것을 설계할 때 여호와께서 이 사람을 통하여 금지 시켰다 (삼하 7:4-17).
2) 우리아의 아내를 간통 하였을 때 다윗을 꾸짖었다(삼하 12:1-12).

  • 그림 : 나단의 책망
  • 그림 : 나단을 다윗에게 보내심
  •  

    [3] 에스라가 바벨론에서 돌아올 때 무리중에 있던 우수한 느디님 사람(스 8:16).

    *그 외에 이 이름을 가진 6인이 있다 (삼하 23:36, 왕상 4:5, 대상 2:36,11:38, 스 10:39, 12:12)


      나단은 "양심" 혹은 "주는 자"라는 뜻이다.
      나단은 다윗시대의 선지자였다. 다윗이 주변국가를 점령하고 국권을 강력하게 다진 뒤에 나라가 안정되자 하나님의 전을 건축할 계획을 세웠다. 자기는 백향목 궁에 거하는데 하나님의 법궤는 장막에 있으므로 이를 심히 송구하게 생각하였다.

      이때에 하나님은 나단 선지자를 통하여 성전건축보다 나라의 번영을 허락 하셨고 성전건축은 다윗의 아들 솔로몬을 통해 건축될 것을 예언하였다. 이는 다윗이 그 손으로 「피를 심히 많이 흘려 내 집을 건축하지 못하리라」(대상 22:8)고 나단선지자를 통해 예언한 말씀이다. 그 예언대로 솔로몬이 성전을 건축하게 되었다. 또한 나단선지자의 선지사역중 유명한 사건은 다윗왕이 밧세바를 범하여 범죄했을 때 비유를 들어 다윗을 책망한 일이었다.

      한 부락에 많은 양떼를 가지고 있는 부자와 양 한마리를 딸같이 기르는 가난한 사람이 살고 있었다. 부잣집에 손님이 왔을때 가난한 사람의 양을 빼앗아다가 손님을 대접했다는 비유로서 다윗의 범죄를 통렬히 지적하며 권고한 내용으로 나단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 선지자로 알려져 있다. 나단선지자는 자기 사명에 충성된 자였다. 분명한 하나님의 메시지를 받고도 사람을 두려워하거나 현실의 분위기에 눌려 참말을 못하는 선지자와 하나님의 종이 얼마나 많은가? 사명에 충실하자.

      ▷교훈과 적용◁

      첫째, 나단과 같이 시대적인 예언자가 필요한 때이다. 참말을 하는 하나님의 종이 되어야 한다.

      둘째, 나단이 다윗왕을 회개시킨 것은 다윗 한 사람에 관한 일이 아니라 나라를 구한 일이었다.


      ◇ 교회의 예언자적 사명 일깨운 궁중 선지자

      나단이라는 이름의 뜻은 [양심] 혹은 [주는 자] 이다. 어떤날 다윗왕은 궁중 고문격인 나단에게 다음과 같이 고했다. [볼지어다 나는 백향목궁에 거하거늘 하나님의 궤는 휘장 가운데 있도다](삼하 7:2)

      이것은 성전 건축에 대한 제안이었다. 이에 대하여 나단은 [하나님의 왕과 함께 계시니 무릇 마음에 있 는 바를 행하소서](삼하 7:3, 대상 17:2) 하면서 호의를 표했 으나 하나님께선 나단에게 성전건축이 그렇게 다급하지 않으며 그리고 아들중 하나를 택해서 대업을 완수할 것을 왕께 전하도록 하셨다.

      이처럼 나단은 궁중선지자로서 왕의 주장에 앞서 하나님의 지시를 따랐으며 때로는 왕의 실책과 실수에 대하여도 서슴없이 정의의 비판을 내리기도 했다. 그는 다윗왕이 우리아의 아내 밧세바를 취하기 위하여 충직한 용사 우리아를 전쟁터에 보내어 죽게 했을 때 다음과 같은 비유로 그의 죄목을 지적했다.

      [한 성에 두 사람이 있는데 하나는 부하고 하나는 가난하니 그 부한 자는 양과 소가 심히 많으나 가난한 자는 아무것도 없고 자기가 사서 기르는 작은 암양 새끼 하나뿐이라--어떤 행인이 그 부자에게 오니 부자가 자기의 양과 소를 아껴 자기에게 온 행인을 위하여 잡지 아니하고 가난한 사람의 양 새끼를 빼앗아다가 자기에게 온 사람을 위하여 잡았나이다](삼하 12:1-4)

      이 보고를 들은 다윗왕은 나단에게 [이 일을 행한 사람은 마땅히 죽을 자라]고 하였다. 이때 나단은 다윗왕을 향하여 [당신이 그 사람이라]대답한 후 [ 칼이 네 집에 영영히 떠나지 아니하리라]고 예언했다(삼하 12:1-15). 나단을 통하여 우리는 교회의 예언자적 사명이 무엇인가를 깨닫게 된다.

     



       


    A-Z




      인기검색어
    kcm  308005
    설교  162676
    교회  117310
    아시아  93548
    선교  89770
    세계  79446
    예수  77316
    선교회  67757
    바울  63617
    사랑  62883


    [배너등록]
     

     


    홈페이지 | 메일 | 디렉토리페이지 | 인기검색어 | 추천사이트 | 인기사이트 | KCM 위젯모음 | 등록 및 조회

    KCM 찾아오시는 길 M1000선교사홈 미션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