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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자료구분  성경사전  작성일  2006-12-06
 제목  고린도전서(1Corinthia)
 주제어  [성경연구] [바울서신] [고린도전서]
 자료출처    성경본문  
 내용

고린도전서(1Corinthia)


1. 배경

고린도는 아가야 지방의 수도로서 지리적 위치로 보아 상당히 중요한 지점에 놓여 있다.
헬라 본토에서 페로폰네소스반도로 나가는 바로 길목에 있어서 육로와 수로로 상업상 교통이 빈번한 곳이다.
 

고린도에는 잡다한 인종이 모여 살고 있었기 때문에 각 곳에서 모여온 우상도 많았고 생활은 사치 하였으며 윤리적으로는 방탕한 생활을 하는 사람이 많았다.
이러한 곳에 바울은 전도하여 교회를 세웠다.
바울은 글로에의 집안 식구들이 고린도에 다녀와서 전도하는 말을 통해서 고린도 교회가 가지고 있는 파당의 문제 계모와 같이 사는 부 도덕한 생활 문제, 또 신자들 끼리 관청에 소송하는 문제등에 있어서 고린도 교회의 영적 생활과 전도 사업을 위협 하고 있다는 소식을 들었다.
또한 고린도 교회에서도 그 교회에 발전에 관한 문제에 대하여 바울의 의견을 묻는 편지도 보내왔던 것같다.
그러므로 바울은 이 여러 문제에 대하여 실제적인 해답과 교훈을 주기로 하고 이 편지를 썼다.
바울은 3차 여행을 하는 중에 에베소에 머물러 있으면서(고전16:8), 57년 이 편지를 썼다 신약 성서에는 바울이 고린도 교회로 한 서신이 둘 밖에 없다.
그러나 실상은 적어도 네번은 하였으리라는 사서설이 있다.

그림설명 / 고린도 : (행 18:5">행18:5-7) 바울은 이곳 고린도에서 1년 6개월을 머물면서 주로 고린도에 집단을 이루며 살고 있었던 유대인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 다. 고린도에는 60m 높이의 산위에 아크로폴리스가 있었고 그 정상에는 아 프로디테여신을 섬기는 신전이 있었다. 당시 이 신전에는 1천명의 신전 창 녀가 있었다.


2. 주제표

초점

견책

답변

구분

교회내의 문제

가정 문제

공중예배와 영적 은사

부활 문제 등

본문

고전 1-6장

고전 7-10장

고전 11-14장

고전 15-16장

주제

공동

개인

공중

장소

비행 성도

불신 성도

시간

A.D 55년

3. 내용과 주요 사상

고린도 전서는 내용이나 양식에 있어서 모든 바울의 서신 가운데 가장 다양하다. 화제도 분파의 문제로 부터 금전문제, 그리고 교회의 예의 범절문제 부터 부활의 문제 까지 다루고 있다. 이 편지는 고린도로 부터 온 방문자의 보고와 그리고 고린도 교회가 보낸 편지의 순서대로 기록하고 있다. 글로에 집 편에서 들은 문제들은 처음 6장에 기록하고 있다 그리고 7장 부터는 너희의 쓴 말에 대하여는(고전7:1)이라는 새로운 귀절로 시작하고 있다. 고리도 교회에 있어서 주요한 어려운 문제는 신자 사이에 사랑이 없어서 피차 분열되 는 점이었다.


그러므로 바울은 이 편지에서 취급한 각 문제를 사랑의 결핍에다 중점 을 두고 논의 하였다. 그래서 편지 서두에서 처음 9절에는 그리스도의 이름을 9번이나 기록하면서 그리스도 에 관한 특별한 관심을 환기 시키기에 힘썼다. 그것은 그리스도만이 모든 문제의 해결사 이므로 만일 고린도 교회의 신자들이 그리스도에게로 그들의 관심을 집중시킨 다면 피차 분쟁할 수 있는 기회가 없었으리라는 것을 잘 알았기 때문이었다. 또한 바울은 하나님의 증거를 전할 때에 말(웅변)과 지혜(철학)의 아름다운 것으로 아니 하였다(고전2:1). 그것은 사람 들로 하여금 바울 자신의 웅변이나 지식에 주의를 집중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 이었다. 바울이 방언이나 그밖에 신비로운 일을 하지 않은것도 이 까닭이었다. 바울의 전하는 바는 그가 복음을 듣는 사람들이 그리스도를 알고 그를 보고, 그리스도 안에서 살고, 그리고 그리스도를 순종하는 것이다.


4. 내용 분해(대분류)

1. 인     사                              고전1:1-9
2. 글로에의 집 편으로 들은 것에 대한 답변 고전1:10-6:20
3. 편지에 대한 답변                       고전7:1-16:9
  1) 결혼                                 고전7:1-24
  2) 처녀                                 고전7:25-40
  3) 우상의 제물                          고전8:1-11:1
  4) 예배                                 고전11:2-34
  5) 신령한 은사                          고전12:1-14:40
  6) 육체의 부활                          고전15:1-58
  7) 연보                                 고전16:10-24
4. 마지막 인사                            고전16:10-24

5. 내용 분해(소분류)

○고전1:1 구원의 능력인 십자가의 도 고전1:1 고린도 교회에 문안 인사 고전1:10 교회 분파와 세례에 관해 고전1:18 구원의 바른 개념 고전1:26 하나님의 선택 기준 ○고전2:1 인간의 지혜와 하나님의 지혜 고전2:6 복음은 하나님의 지혜임 ○고전3:1 하나님의 일군 고전3:18 이 세상의 지혜 ○고전4:1 그리스도의 사도 고전4:1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자 고전4:6 그리스도를 위해 미련해짐 고전4:14 나를 본받는 자가 되라 ○고전5:1 음행에 대한 바울의 정죄 고전5:1 음행한 자에 대한 경고 고전5:9 부도덕한 자와 교제에 대해서 ○고전6:1 고린도 교회의 불의에 대한 책망 고전6:1 교우끼리 송사하지 말라 고전6:12 성적 부도덕에 대한 경고 ○고전7:1 결혼과 이혼의 문제 고전7:1 결혼 생활의 원리 고전7:17 부르심을 받았을 때 그 처지대로 고전7:25 종말 때의 미혼 남녀들 ○고전8:1 우상 제물에 관한 문제 ○고전9:1 사도의 권리와 의무 ○고전10:1 역사적 교훈과 우상숭배의 경고 고전10:1 우상에 대한 교훈 고전10:14 우상 숭배를 피하라 고전10:23 모든 일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 ○고전11:1 교회의 질서와 덕에 대한 바울의 교훈 고전11:2 교회 예배의 태도 고전11:5 공공 기도의 원리 고전11:17 무질서한 만찬에 대한 책망 ○고전12:1 다양한 은사와 통일성 고전12:1 성령의 은사 고전12:4 은사는 여러 가지나 성령은 하나 고전12:12 지체는 많으나 몸은 하나 ○고전13:1 사랑의 정의 ○고전14:1 예언과 방언 고전14:20 방언의 목적 고전14:26 공공 예배에서의 은사 고전14:34 여자는 복종하라 ○고전15:1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고전15:1 은혜로 된 사도의 직무 고전15:12 그리스도의 부활의 중요성 고전15:20 부활의 첫 열매인 그리스도 고전15:35 육체의 부활 고전15:50 부활의 시기 ○고전16:1 교회에 대한 바울의 결론적 부탁 고전16:1 예루살렘 교회를 위한 헌금 고전16:5 고린도 교회의 바울의 생각 고전16:13 마지막 부탁과 인사 고전16:21 축복

6. 내용 분해(대분류)에 따른 개론

(1) 인 사

바울은 인사를 끝내고 모든 문제의 해결자로 그리스도의 이름을 아홉 번이나 적으면 서 그리스도께 대한 관심을 일으키고 있다.


(2) 글로에의 집 편으로 들은 것에 대한 답변

고린도교회에는 바울파, 아볼로파, 게바파, 그리스도파의 네 파가 있었는데 분쟁하고 있다는것을 알고 책망하였다.
그러나 교회의 징계는 어디까지나 사랑의 정신을 가지 고 해야 한다(고전5:1-13). 교인간의 송사는 피차 그리스도 안에서 형제로서 교회 안에서 처리하여야 하며 그리 스도인의 자기의 권리를 양보하는 정신으로 살 때 형제와 더불어 평화롭게 살수 있는 것이다(고전6:1-11). 그리고 음행에 관해서 우리의 몸이 그리스도의 지체라는 것을(고전6:15) 자각하고 음행하 는 일이 없게 하도록 그리스도인의 몸은 성령의 전인 즉 항상 정결하게 간수하여 성령 이 쓰시기에 합당하게 해야 한다(고전6:12-20).


(3) 편지에 대한 답변

결혼에 대하여서는 하나님께서 주신 자연성을 거룩하게 살려서 정당한 결혼 생활을 해야 한다고 권하였다(고전7:1-40). 우상의 제물에 관하여는 고린도에는 우상과 미신이 성행하였으며 우상제단에 바쳤던 제물을 먹는 것에 대하여 문제가 생겼다.
제물 자체는 하나님께서 주신 음식이므로 먹어도 상관이 없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이 마음이 약한 사람에게 꺼림이 된다면 삼갈 것이라고 하였다(고전8:1-11:1). 공중 예배에 있어서 여인들이 머리에 너울을 쓰는 것에 대하여 그것이 직접 영혼의 구원에 관련되지 않는 한 함부로 사회 관습을 변경 해서는 않된다.

성만찬에 대해서(고전11: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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