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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구분  지식사전  작성일  2011-01-21
 제목  5-7. 총체적(總體的) 인간
 주제어  [51주 신학공부] [인간]
 자료출처    성경본문  
 내용 제 5 장 인간이란 무엇인가?

7. 총체적(總體的) 인간

인간은 개인이면서도 사회인이요, 영적인 존재이면서도 육신을 가지고 사는 존재이다. 우리 인류는 기나긴 역사의 여정을 탐구해 왔지만 인간 스스로가 풀 수 없는 영원한 수수께끼를 안고 있다.

인간을 영혼과 육체로 나누어 생각하는 二分法과, 靈과 魂과 肉으로 나누는 三分法이 있었지만 최근에 와서는 영과 육을 억지로 나누지 말고 통일체로 보자는 총체적 인간이해론이 있다.

우리가 사물을 연구할 때 분석적인 방법도 있지만 종합하는 방법도 있다. 지나치게 분석하다가 보면 전체를 보지 못하는 오류를 범할 때도 있다. 특별히 인간을 이해하는 방법으로는 분석적인 태도보다도 총체적으로 이해하려는 태도가 더욱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형상대로 [사람]을 만드셨다](창1:28)는 말씀을 좀 더 구체적으로 표현한 자료가 창세기 2장 7절 말씀이다. [하나님께서 흙으로 사람의 몸을 만드시고, 하나님의 생기를 불어 넣으셔서 생명이 되게 하셨다]는 말씀이다. [육체와 영]을 지으셨다는 것을 [사람]을 지으셨다는 말로 이해해야 한다. 하나님께서 생기를 불어넣으신 것을 [영]을 불어넣으신 것으로 오해하면 안된다. 하나님께서 생명의 힘을 [육체와 영]에 함께 주심으로 사람이 되었다는 말씀이다.

히브리인들은 [영과 육]을 나누지 않고, 전인적으로 이해하였다. 인간의 영과 육은 분리될 수 없고 서로 결합되어 있는 존재이다. 육이 없는 영은 생각할 수 없고 영이 없는 육도 생각할 수 없다.

우리 기독교가 역사적으로 범해 온 오류 중에 육신을 저급하고 죄악된 것으로, 영혼은 고결하고 거룩한 것으로 생각해 온 전통은 그 뿌리가 상당히 깊다. 그러나 이것은 실상 성서적인 것이라기 보다, 이교 적인 요소가 기독교 안으로 들어온 것일 뿐이다. 사람이 죄를 범한다고 할 때 육체만이 죄를 범하거나 육체만이 악의 근원이 되는 것은 아니다. 육체보다는 오히려 [마음]에서 일만 악한 생각이 나오고, 그 생각이 죄를 범하게 하는 원인이 된다. 육체는 어떤 의미에서 중성적이다. 고대로 부터 지금까지 기독교 지도자들은 인간 이해를 쉽게 돕는다는 생각에서 인간의 기본 구성 요소를 [영혼과 육신]으로 나누어서 설명하거나 [영과 혼과 몸]으로 나누어서 설명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우리가 사람을 이해할 때 그 사람의 영과 혼과 육을 나누어서 생각할 수는 없다. 한 사람의 영혼과 육신을 따로 따로 나누게 되면 인간으로서의 통일성을 상실하게 되고, 이어서 향락주의나, 고행 주의가 다시 나올 수도 있으며 영혼 지상 주의의 신비주의가 성행하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였다는 말씀 안에는 인간의 영혼과 육신이 똑같이 포함되어 있다. 영혼이나 정신이나 마음이나 육신이 구별되기는 하지만 이 모든 표현들은 全人的 표현이지, 인간의 구성 요소를 나누겠다는 의도라고 보기는 어렵다. 신명기 6장 5절 말씀이나, 마태복음 22장 37절 말씀이나, 데살로니가전서 5장 23절의 모든 표현들이 인간의 구성 요소를 구분할 목적으로 쓴 것이 아니다. [마음과 뜻과 정성과 성품과 힘] 또는 [영과 혼과 몸]이라는 표현은 인간의 전 존재를 총칭하는 것으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영혼만을 구원하시는 것이 아니라 육체도 함께 구원하신다. 이 세상을 다 버리시는 것이 아니라 온전케 하신다. 그러므로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고 영과 육으로 하나를 이루고 있는 인간, 개인이 모여 사회를 이루고 사는 인간, 남자와 여자가 합하여 하나의 가정을 이루고 사는 인간, 땅위에 살면서도 하늘의 시민권을 가지고, 시간 속에 살면서도 영원을 경험하며 살아가는 인간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 목차고리 : 신학 > 성경연구 > 평신도를 위한 51주 신학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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