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tsite   게시판   메일   M1000선교사홈   Mission Magazine
 

 

  사전등록   히,헬 폰트받기
 현재위치 : HOME > 문서보기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자료구분  지식사전  작성일  2011-01-21
 제목  3-2. 신앙고백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
 주제어  [51주 신학공부] [그리스도] [신앙고백]
 자료출처    성경본문  
 내용 제 3 장 우리가 믿는 예수 그리스도

2. 신앙고백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

사도신경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고백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1)하나님의 외아들 2)우리 주 예수그리스도 3)성령에 의하여 잉태되심 4)동정녀 마리아에게 나타나심 5)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으심 6)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심 7)장사되심(음부에 내려가심) 8)죽은자 가운데서 사흘만에 다시 살아나심 9)하늘에 올라가심 10)전능하신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심 11)거기서 산 자와 죽은자를 심판하시기 위하여 오실것임.

니케아 신조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고백을 정리해 본다. 1)우리는 한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 2)하나님의 독생자 3)모든 세상이 있기 전에 하나님으로부터 나셨으며 4)하나님의 하나님이시요, 5) 빛의 빛이시요 6)참 하나님의 참 하나님이시다. 7)그는 지으심을 받지 않으셨다. 8)모든 것을 지으신 아버지와 한 본체를 가지신다. 9)그는 인류와 우리의 구원을 위하여 하늘에서 내려 오셨고 10)성령에 의하여 동정녀 마리아로부터 몸을 입으시고 사람이 되셨다. 11)우리를 위하여 본디오 빌라도에 의하여 십자가에 달리셨다. 12)그는 고난을 당하시고 13)매장되셨다가 14) 사흘만에 성서의 말씀대로 부활하셨다. 15)그는 하늘에 오르사 아버지의 우편에 앉아 계신다. 16)그리고 그는 영광중에 다시오셔서 산 자와 죽은자를 심판하실 것이다. 17)그의 나라에는 끝이 없을 것이다.

스코틀랜드 신앙고백서에서는 그리스도 예수의 성육신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고백하고 있다. 1)때가 찼을 때 하나님은 그의 영원한 지혜요, 그 자신의 영광의 본체인 그의 아들을 이 세상에 보내셨다. 2)그는 성령에 의해서 한 동정녀의 본체에서 인간의 본질을 받으셨다. 3)이와같이 「다윗의 의로운 씨」요, 「하나님의 크신 교훈의 천사」요, 약속된 바로 그 메시야가 나셨다. 4)우리는 그를 임마누엘이요, 5)참 하나님인 동시에 참 사람이요, 6)완전한 두 본성이 한 분 안에 하나가 되어 결합이 되었다고 고백하고 인정한다. 7)따라서 우리의 고백서를 통하여 우리는 아리우스와 말키온과 유티크스와 네스트리우스와 같은 가증스럽고도 유해한 이단들을 저주하는 동시에 하나님의 영원성이나 그의 참된 인간성을 부인하거나 또는 혼동하거나 분리하는 사람들을 저주한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에 나타난 중보자이신 그리스도에 관한 고백중에서 중요한 몇 가지만 소개한다. 1)하나님은 영원한 목적을 가지시고 독생자 주 그리스도를 택하여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중보자가 되게 하셨다. 2)삼위 중에 둘째 위가 되시는 하나님의 아들은 참 하나님인 동시에 영원하신 하나님으로서, 아버지 되시는 하나님과 동일한 본체에서 나왔으며, 따라서 아버지와 동일하시다. 3)그는 때가 이르매 사람의 본체를 입으셨다. 사람이 가지는 근본적 요소와 거기서 나오는 일반적 결점을 가졌으나, 죄만은 가지지 않으셨다(히 2:14,16,17, 4:15). 4)그는 성령의 힘으로 동정녀 마리아에게 잉태되어 그 여인의 몸에서 탄생하셨다. 5)이와 같이 온전하고 완전하고 독특한 두 본성, 즉 신성과 인성은 끊을 수 없게 한 인격안에 결합되어 변경되거나 혼성되거나 혼동될 수 없게 되었다. 이 분은 참 하나님인 동시에 참 사람이며, 한 그리스도요,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있는 유일한 중보자가 되신다.

소요리 문답서의 그리스도에 대한 문답중에 한 가지만 소개한다. 문 22.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신대 어떻게 사람이 되셨습니까? 답.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리스도께서 참 몸과 지각 있는 영혼을 스스로 가지심으로써 사람이 되셨으며, 성령의 힘에 의하여 동정녀 마리아의 태내에 임신되어 그에게서 나셨습니다. 그러면서도 죄는 없으십니다.

대한예수교 장로회 신앙고백서(1986년)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고백을 한가지만 소개한다. 1)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로서 사람이 되셨다는 것과 그가 하나님이시요, 또한 사람이시며,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유일한 중보자가 되신 것을 믿는다(엡 2:13-16, 딤전 2:5). 그는 동정녀 마리아의 몸에서 나시사 완전한 사람이 되어 인류역사 안에서 생활하셨다(마 1:3). 이와같은 그리스도의 성육신은 단 한번으로써 완결된 사건이요, 최대의 기적에 속하는 사건이다(히 9:28).

이상에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역사적 모든 과정을 알게 되었고, 그리스도가 어떤 분이시며(品格), 무엇을 하셨는가를 어느 정도 알게 되었다. 다음에는 이것을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기로 한다.


>> 목차고리 : 신학 > 성경연구 > 평신도를 위한 51주 신학공부

>> 연결고리 : 평신도를 위한 51주 신학공부, 신앙고백

 



   


A-Z




  인기검색어
kcm  342185
설교  173841
교회  126849
아시아  101009
선교  96783
세계  86965
예수  84055
선교회  74195
사랑  70324
바울  69539


[배너등록]
 

 


홈페이지 | 메일 | 디렉토리페이지 | 인기검색어 | 추천사이트 | 인기사이트 | KCM 위젯모음 | 등록 및 조회

KCM 찾아오시는 길 M1000선교사홈 미션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