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tsite   게시판   메일   M1000선교사홈   Mission Magazine
 

 

  사전등록   히,헬 폰트받기
 현재위치 : HOME > 문서보기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자료구분  지식사전  작성일  2008-03-19
 제목  에이즈(AIDS)
 주제어  후천성 면역 결핍 증후군(acquired immune deficiency syndrome)
 자료출처    성경본문  
 내용

에이즈(AIDS) 또는 후천성 면역 결핍 증후군(acquired immune deficiency syndrome)으로 불리워지며, 우리 몸속 질병에 대한 방어기능이 상실되는 병으로서, 초기증상으로는 현저한 체중감소, 원인 모를 만성적 설사, 발열, 지속적인 마른기침, 질병 진행시에는 피부염과 물집, 구강염, 식도염, 대상포진, 폐렴, 결핵, 카포시육아종 등 합병증으로 사망하게 된다.

 

에이즈로 이름 붙여진 최초의 보고는 1981년 6월 5일 MMWR(질병 및 사망 주보)라는 잡지에 게재된 것이다.
이 보고는 로스앤젤레스의 남성동성연애 환자 5명이 UCLA(캘리포니아대학교 로스앤젤레스 분교)의 M.S. 고트리이프박사에 의하여 보고 된 것이다. 이 환자들은 건강한 보통의 성인에서는 볼 수 없는 `카리니`라는 폐에 증식하는 원충(原蟲)이 일으키는 폐렴 증상을 똑같이 나타내고 있었다.


그로부터 불과 1개월후 같은 잡지의 7월 3일호에는 1979년 1월부터 `81년 7월까지 사이에 극히 드문 `카포씨 육종(肉腫)`이라는 노인에게서 많은 피부의 악성 종양의 일종이 무려 26예나 보고 되었다는 기사가 실렸고, 환자는 모두 같은 남성 동성연애 행위 경험자들이었다. 그 후에 주사기에 의한 이른바 `돌려가며 맞기`를 하는 마약 상습자나, 다음해인 1982년에는 혈우병(血友病)으로 혈액응고인자 제제를 투여받고 있는 사람들 가운데서도 같은 종류의 면역계통 결핍으로 야기되는 중증(重症)의 감염증이 발견되었으며, 또 여성환자도 발견되었고, 특히 아프리카에서는 남녀가 같은 비율로 에이즈에 감염된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1983년 5월 프랑스의 L. 몽타니에 교수등(파스퇴르연구소)이 환자의 임파종(Lymphoma)에 서 새로운 바이러스를 분리하였고, 그후 에이즈를 일으키는 바이러스라 하여 HIV(Human Immunodeficidncy Virus) 즉 `인면 역결핍바이러스`라고 명명 되었다. 특정한 원인 바이러스가 발견되면서 그 바이러스에 대응하는 항체가 혈청중에서 발견되 었으며, 오래된 혈청을 조사한 결과 1970년경에 HIV 항체양성의 혈액이 아프리카나 유럽에도 있음이 판명되었다.

 

에이즈 전파는 첫째, 감염자와의 성첩촉을 통한 전파 둘째, 감염혈액의 수혈이나 감염된 주사기와 피부를 뚫는 기구등에 의한 전파 셋째, 감염된 산모에게 태어난 신생아의 전파등이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감염 우려자와 성접촉시 반드시 콘돔을 사용하여야 하며, 주사기나 주사침은 반드시 1회용을 사용하고, 칫솔, 면도기등의 공동 사용을 금지해야 한다.

감염원인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HIV)에 의해 감염된다 
감염경로 
AIDS 바이러스가 들어있는 정액, 질분비액, 혈액이 성기, 항문, 입, 상처난 곳, 주사바늘 등에 의해 감염된다. 
잠복기간 
AIDS에 최초로 감염된 후 증상이 있는 AIDS 환자가 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은 평균 10년이다. 
증 상 
1단계 

(급성감염기) 

급성 감염기로 감염자의 30∼50%에서 바이러스 감염으로 3~6주 후 감기나 심한 몸살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난다. 
보통 열이 나면서 목이 아프기도 하고 근육통이나 관절통을 호소한다. 붉은 발진이 얼굴이나 몸에 나타나기도 하고 구토, 설사, 복통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보통 2~3주 후 저절로 좋아진다.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는 대개 감염후 4~12주 사이에 생기므로 이 시기는 검사를 해도 음성으로 나올 수 있다 
2단계 
면역기능이 떨어진다 
3단계 (AIDS관련 증후군기) 
면역체계가 파괴되고, 원인을 알 수 없는 열, 오한, 설사, 체중감소, 불면증, 발한 등의 증상을 경험한다. 전신의 임파선이 붓고 입안이 헐거나 백반증이 생기는 초기증상이 나타난다 
4단계 (감염말기) 
면역기능이 심하게 떨어진다. 따라서 정상인은 잘 걸리지 않는 각종 바이러스, 곰팡이, 기생충, 세균 등에 의한 기회감염이 나타난다. 이런 기회감염은 대개 사망할 정도로 심각하다. 
이 시기는 환자의 반수가 운동기능 장애, 기억력 감퇴, 일상생활이 불가능한 에이즈치매 등의 신경계 이상을 나타내며 이외 카포시 육종, 자궁경부암 같은 암도 발생한다. 

 

>> 바같고리 : 대한에이즈예방협회

 



   


A-Z




  인기검색어
kcm  1133579
교회  582704
선교  530606
설교  507190
예수  498945
아시아  417401
세계  389065
선교회  368902
사랑  362802
바울  360320


[배너등록]
 

 


홈페이지 | 메일 | 디렉토리페이지 | 인기검색어 | 추천사이트 | 인기사이트 | KCM 위젯모음 | 등록 및 조회

KCM 찾아오시는 길 M1000선교사홈 미션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