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tsite   게시판   메일   M1000선교사홈   Mission Magazine
 

 

  사전등록   히,헬 폰트받기
 현재위치 : HOME > 문서보기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자료구분  지식사전  작성일  2008-02-14
 제목  발렌타인데이
 주제어  
 자료출처    성경본문  
 내용

발렌타인데이의 유래는 3세기경(269년) 로마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결혼은 황제의 허락하에 할 수 있었는데 발렌타인은 서로 사랑하는 젊은이들을 황제의 허락없이 결혼을 시켜준 죄로 순교을 당한 '성 발렌티누스'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그가 순교한뒤 이날을 축일로 정하고 해마다 이 날 애인끼리 사랑의 선물이나 연애편지를 주고 받는 풍습이 생겼다고 한다. 지금은 연인들의 날로 알려져 있다. 특히 이 날은 여자가 평소 좋아했던 남자에게 사랑을 고백하는 것이 허락되는 날이다. 사랑을 전하는 매개체로 초콜렛이 이용되는데 그것은 초콜렛의 달콤함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초콜렛 이외에도 자기만의 개성적인 선물을 준비하는 경우가 더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다른 이야기는 성(聖) 발렌타인은 평소 사회 봉사를 실천해 왔는데 그가 늙고 병들게 되어 거동조차 힘들게 되자 몸으로 하는 봉사 대신 병자와 어린이에게 사랑의 편지와 선물을 보내면서 발렌타인데이가 시작됐다고 한다.

또 하나는 과거 로마에는 해마다 2월 중순경 젊은 남녀가 데이트를 하는 풍습이 있었는데 이런 풍습이 성 발렌타인의 순교일과 겹치면서 발렌타인데이가 태동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중세 때에는 영국과 프랑스의 젊은 이들도 비슷한 축제를 즐겼다고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신라시대에 2월 8일부터 15일까지 8일간 남녀가 탑돌이를 하며 복을 비는 모임이 있었는데 이 모임 또한 로마나 영국, 프랑스 등의 젊은이 축제와 비슷한 성격을 갖고 있 었던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편 발렌타인데이가 2월14일이 된 것은 이 때부터 짐승과 새들도 짝짓기를 하기 때문이라는 설도 있다.

 


 이날을 축일로 하는 발렌티노 성인은 사실 두명이다. 한명은 서기 269년 로마 황제 클라우디우스 2세에 의해 처형된 사제이며 또 한명은 로마에서 순교한 발렌티노 주교이다. 사제 발렌티노는 교회를 박해하던 황제 클라우디우스 2세의 배교 권유를 무시함으로써 체포돼 아스데리오라는 법관에게 보내졌는데 발렌티노는 앞을 보지 못하던 아스데리오의 딸을 기도로 고쳐 주었다. 이를 목격한 아스데리오의 일가족 40여명은 그리스도교로 개종하고 발렌티노에게 세례를 받았지만 이 소식을 듣고 격분한 황제에 의해 발렌티노와 일가족은 모두 처형당했다.

 또 한명인 발렌티노 주교는 로마에서 집정관 플라치도의 명령에 따라 고문을 받고 순교했으며 로마에서 10여㎞ 떨어진 테르니에 묻힌 것으로 전해진다. 많은 학자들은 두 성인이 결국 같은 인물로 발렌티노 사제가 주교가 된 다음에 순교한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발렌티노 성인이 연인들의 수호성인이 된 것에 대한 그럴듯한 해답을 주는 일화는 이렇다.

 당시 클라우디우스 2세는 전쟁터로 나가는 병사들의 결혼을 금했는데 발렌티노 성인이 이를 무시하고 서로 사랑하는 연인들을 몰래 혼인시키다가 발각돼 2월14일 순교했다. 그는 감옥에서 간수의 딸에게 발렌티노의 사랑을! (love from Valentine)이라는 제목의 편지를 보냈고 이것이 발렌타인데이에 사랑의 메시지를 전하는 풍습의 기원이 되었다는 것이다.

 다른 설도 있다. 로마 제국의 루퍼칼리아 라는 축제 중에는 도시의 젊은 여자들이 자기 이름을 적은 쪽지를 항아리에 넣고 남자들이 항아리에서 이름표를 고르는 짝짓기 행사가 있었다. 또 이를 통해 결혼까지 이르는 경우도 많았는데 이 축제를 비그리스도교적이라고 여긴 당시 교황은 서기 498년 2월14일을 발렌타인데이로 선포하고 남녀간 사랑을 표현하는 날로 삼았다고 한다. 영국인들이 2월14일을 새가 짝을 짓는 날로 믿고 또 봄을 연인을 위한 계절로 여겼던 데서 유래됐다는 속설도 있다.

 

출처 : 야후 재미존

 



   


A-Z




  인기검색어
kcm  256252
설교  147778
교회  104814
아시아  85076
선교  81332
세계  70459
예수  69216
선교회  59445
바울  55633
사랑  53729


[배너등록]
 

 


홈페이지 | 메일 | 디렉토리페이지 | 인기검색어 | 추천사이트 | 인기사이트 | KCM 위젯모음 | 등록 및 조회

KCM 찾아오시는 길 M1000선교사홈 미션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