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tsite   게시판   메일   M1000선교사홈   Mission Magazine
 

 

  사전등록   히,헬 폰트받기
 현재위치 : HOME > 문서보기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자료구분  지식사전  작성일  2007-09-28
 제목  자라투스트라교(Zoroastrianism)
 주제어  [비교종교] 배화교
 자료출처    성경본문  
 내용

야즈드 조로아스터 사원 (이란)·창시자 : 자라투스트라

·발생지 : 페르샤국

·현황 : 전세계 12만명정도(인도내는 10만이며, 이들은 교육수준과 생활 수준이 유여함)

 

1. 자라투스트라의 생애

기원전 600-580년경에 생존했으며 그의 출생은 3천년 혹은 3백년 전에 이미 예언되었으며, 15세의 처녀 모친이 그를 잉태할 때에 마즈다신의 영관이 그에게 둘어 비쳤다고 전한다. 30세시에 마즈다신의 부름을 받아 예언자로서 사명을 수행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이로부터 10년간 그는 마즈다 신으로부터 일곱 번의 계시와 문답이 있었다 하며, 그의 전체를 신에게 바쳐 사명을 수행할 것을 굳게 다짐했다 한다. 그가 42세 되었을 때 그 나라의 비스타스파 왕과 왕제와 왕자가 고관들이 개종한 후 89명의 신도를 얻었으며, 전설에 의하면 그는 투라니아 족이 침입하였을 때 향년 77세로 순교하였다 한다.

 

2. 경전과 교설

(1)경전

젠드 아베스타경인데 젠드는 주해서란 뜻이요, 아베스타는 원전이라는 뜻이다. 다음은 비스페트라경이고, 세 번째는 벤드다드경이며 나머지 두부는 야쉴이라는 찬송시와 토르다 아베스타라는 일반 신도들을 위한 기도문이다.

(2) 교설

()신관

이원론에 입각하여 이 우주는 선신과 악신이 대립하여 투쟁하고 있다는 것이다. 선신은 '흐라 마즈다' 인데 창조의 신이며, 빛과 생명과 의와 진리와 선의 신이며, 영원 존재자이며, 전지자이며, 자비의 신이다. 원래 우상이 없었으나 훗일 패르샤 왕들의 개종과 함께 신상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그밖에 아후라신을 주신으로 하는 일곱 신의 집단과 야즈다, 미드라, 발비드 아나히라, 불의신인 '아타르'가 있는데 선신과 적대적 관계에 있으며 악신'앙그라 마이뉴' 혹 '아리만'의 존재를 믿는다.

()내세관과 부활의 신앙

사후 심판과 선악응보의 신앙, 육체의 부활 신앙을 가졌다.

()세계관

세계사는 12,000년을 3,000년씩 4기로 나누어 제1기는 창조주의 생각 속에 세계의 형태의 계획이 있던 시기, 제 2기는 창조주에 의하여 세계가 창조된 시기, 제 3기는 선신과 악신의 쟁투의 시기, 제4기는 선신의 승리로 쟁투가 끝나는 시기다.

()윤리관

종교적 의식과 도덕적 행동에 분간을 두지 않는다. 선한 생각, 선한 말, 성한 행동은 그들의 최고의 도덕적 이상이다.

() 제례, 기도, 정결법

사제는 종교적 의식의 이행과 함께 정치적 고문 역활도 하며, '야스나'라는 기도집이 있다. 시체를 만지거나, 접근하는 것은 부정한 것이라 여긴다.

 

3. 오늘의 자라투스트라교

오늘날 불의 숭배가 가장 중요한 행사로 실시하며, 신도의 거의 대부분이 이해하지 못하는 기도문을 암송하며, 전통적인 신앙을 그대로 고수한다.

 

4.

신관

·아후라신과 하나님의 속성이 상통

-창조신으로 여기는 점. 윤리적이며, 인간에게 선을 권장하며 인간의 행복을 위하는 신으로 믿음(기독교의 유일 신관과는 근본적으로 배치됨)

내세관

·기독교와 완전 일치하지 않으나 선악응보의 관념에 있어 공통점이 발견됨.

특점

·신앙생활과 도덕 생활을 같이 중요시하는 점.

8 자라투스트라교와 기독교의 비교

 

>> 목차고리 : 신학 > 비교종교  

 



   


A-Z




  인기검색어
kcm  332672
설교  169838
교회  123236
아시아  98008
선교  94261
세계  84422
예수  81725
선교회  72434
사랑  68975
바울  67992


[배너등록]
 

 


홈페이지 | 메일 | 디렉토리페이지 | 인기검색어 | 추천사이트 | 인기사이트 | KCM 위젯모음 | 등록 및 조회

KCM 찾아오시는 길 M1000선교사홈 미션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