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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구분  지식사전  작성일  2007-09-28
 제목  도교(道敎)
 주제어  [비교종교]
 자료출처    성경본문  
 내용

국에서 발생하였으며 창시자는 노자(老子 604-517 B.C. ?)라 한다. 노자는 그의 독특한 철학적인 도설을 주장하여 사람들이 모든 인위적인 것과 사욕을 버리고 자연에 돌아가 도와 합일함으로 지복의 경지에 이를 것을 주장하였다.

 

황제(黃帝)와 노자(老子)를 교조로 삼은 중국의 토착종교로, 노자와 장자(莊子)를 중심으로 한 도가(道家)사상과 구별된다. 중국에서 도가와 도교는 구분하여 인식하는 것이 보통이다. 왜냐하면 전자는 철학유파로, 후자는 중국의 전통적인 종교와 교단으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도가와 도교를 구분하는 데에는 3가지의 관점이 있다. 첫째, 중국 학자들은 도교는 도가사상이 복잡한 다른 사상이나 신앙을 섭취함으로써 본래의 순수성을 잃은, 타락한 것으로 본다. 둘째, 프랑스학파를 중심으로 한 서구의 학자들은 도교는 도가사상의 발전형태로 이해해야 하며 이러한 의미에서 도교가 도가사상의 타락한 모습은 아니라고 한다. 이러한 기준에 의거하여 도가와 도교를 구분하지 않고 다오이즘(Taoism)의 한 단어로 양자를 모두 호칭한다. 그러나 최근에는 도가를 철학적 다오이즘(Philosophical Taoism)이라고 불러, 도교와 구분하기도 한다. 셋째, 일본학자들은 도가와 도교를 명확히 구분하여 전자를 철학, 후자를 종교라고 한다.


 

1. 도교의 경정과 교설

(1) 경 전

도덕 경은 두 편으로 나뉘어졌는데 상편이 37, 하편이 44, 합 81장으로 되었으며 상편은 형이상학적인 우주 원리인 도에 대한 것이요, 하편은 도를 윤리와 정치에 관련지어 논술한 것이다.

(2) 도 론

중심 사상은 도이다. 무위의 원리인 도는 만물이 자연적, 자생적으로 스스로를 만들어 내도록 할 뿐이요, 그 이상의 아무것도 아니라는 것이다. 여기에 이율배반의 법칙이 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모든 것을 한다. 이것이 도의 본질이며 위무위다.

(3) 우주관

우주 만상은 도로 말미암았다. 이 도에 의한 우주 생성의 과정은 도는 일을 낳고 일은 이를 낳는다. 이리하여 우주 만물의 생성의 원리가 되는 음과 양을 만들어 낸다. 그리고 음양의 상호작용으로 만물이 생겨나는 생명, 즉 삼이 생긴다.

(4) 윤리관

윤리의 교훈도 무위의 원리에 기초를 두고 첫째로 강조한 것은 온순의 덕이며, 둘째로 검소한 덕을 높이 평가한다. 인, 의, 효를 부덕(不德)으로 봄같이 그의 윤리관은 소극적이며 부정적이다.

(5) 정치론

'무위'의 철학을 주장한 그의 정치론도 역시 부정적이요, 반사회적이다. 모든 원칙적인 것을 제거하고 자연 그대로를 따라 사는 자유로운 사회를 이상 사회 혹은 이상국 가로 보았다.

(6) 종교론

무신론자이며, 천(天)을 자연물로서 땅과 상대되는 것으로 여김과 상제를 인정했으나 이는 도에 의하여 생긴 피조물의 지위에 있다. 귀신을 인정했으며, 인간을 해할 수 있으나 선정으로 귀신의 발동을 막을 수 있다 봄.

2. 열자

노자와 같이 우주의 본체를 '허무'로 보았으나 이 무에서 만물이 생기는데는 태역, 태초, 태시, 태소의 네 단계를 거친다 하였다. 그의 정치 이상국으로 화서국이란 것을 묘사하였는데 이화서국이란 통치자도, 스승도, 미워함도, 사랑, 친함, 소원, 두려워함, 꺼리는 것등이 없이 평등 무차별의 사회이다.

3. 장자

열자와 함께 노자의 사상을 조술한 사람으로서 그도 역시 천지 만물이 생기기전에 도가 있었으며, 도에 의하여 천지 만물이 생겼다고 생각하였다. 장자 철학의 특이점은 이 도 안에는 모든 상대적인 것이 소멸되어 혼연일체가 된다는 것이다. 또한 우주 삼라만상의 무상과 비실재성을 주장했으며, 우주 만물은 무한에서 나와 무한으로 돌아간다고 하였다.

인생관에 있어서 그가 역설한 것은 인생과 현실은 한 꿈이라는 것이며, 사람은 꿈을 꾸고 있으면서 참된 삶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다. 생사관에 있어서 삶과 죽음이란 밤과 낮 혹은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서로 뒤바꾸임과 같은 것이라 보았다. 그는 인간 최대의 행복은 자연에 순응하는 생활이라 보고. 이상의 나라는 달관의 힘을 가지는 곳이라 하였다. 이상적인 정치는 무정부이며, 인간의 궁극적인 목적은 안정, 평온, 조화, 및 부활 동의 상태에서 전체 속으로 흡수되는 희열을 갖는데 있다.

4. 노·장 이후의 도교

노장 이후의 도교는 그들이 주장한 고원한 교설 에서 멀리 떠나 일종의 미신 종교로 변하고 말았다. 그리고 처처에 사원을 세우고 승려가 있어 오늘의 대중 불교와 유사한 점이 많다.

5. 결론

우주의 일관한 이 법인 '도'를 인정하여 사람이 이 도와의 합일을 이상으로 하는 점과 온순,겸허, 검소의 덕을 추장한점과 악을 선으로 갚으라는 가르침등.

소극적이며 부정적인 도의 원리

7 도교의 장단점

 

>> 목차고리 : 신학 > 비교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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