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tsite   게시판   메일   M1000선교사홈   Mission Magazine
 

 

  사전등록   히,헬 폰트받기
 현재위치 : HOME > 문서보기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자료구분  지식사전  작성일  2007-09-28
 제목  시크교(Sikh)
 주제어  [비교종교]
 자료출처    성경본문  
 내용 1.시크교의 창설과 전도

·창시자 - 나낙(1469-1538 A.D.)마틴루터와 동시대의 사람. 그는 인도교와 회회교를 혼합하여 한 새 종교를 만든 것이다. 그는 득도 이후에 그의 종이던 회교도 마다나를 악사로 하여 그와 함께 여러 곳으로 전도 행각을 하였으며, 만년에는 서쪽으로 아세아와 아라비아의 회회교 성지 메카에까지 선교 여행.

2. 시크교의 경전

·그랜드 - 기독교의 시련과 잠언 같은 책. 제일 대 교조 나낙과 그의 후계자들의 언행록과 기도시. 9대,10대 교도의 교훈과 회회교와 인도교의 저명한 현자들의 교훈을 수록.

3. 교 리

(1) 신관 - 유일신 신봉

(2) 세계관과 인생관 - 전능하고 영원한 신관에 비하여 이 세계는 공허하며 순간적이며, 인간은 무력한 존재이며, 신에게 복종해야 할 창조물이라고 믿음.

(3) 구원관 - 신에 대한 지식이나 신을 얻는 것이나, 신에 몰입되는 것인데, 인간은 무력한 존재이기 때문에 구원은 신의 은총에 의하여서만 얻어진다고 봄.

(4) 예배 의식과 제도 - 그들의 신을 명상하는 것(반복구송), 우상 숭배와 제사를 극력반대(그러나 그들은 경전을 경배함). 구루(선생)를 통하지 않으면 구원을 얻을 수 없다고 믿음.

4. 시크교의 발전과 현황

·구루 나낙에 의해서 창시된 시크교는 2세기 동안 10의 구루들에 의하여 발전/변모 되어 옴.

·교도 수 - 6,219,134(1951현재)

·신전의 대부분이 파키스탄에 있어서 회교도와 갈등과 충돌이 격심.

5. 결 론

시크교는 인도교와 회회교를 종합한 종교이므로 독특성은 거의 없다.

교조 나낙의 숭고한 인격과 종교적 열정과 높은 전도열, 철저한 유일신 사상, 신의 은총에 의한 구원을 주장한 점, 배움을 중요시한 검, 그들의 강력한 교단 조직 등.

현실 세계를 환영으로 보는 점, 경전 자체를 우상화 하는 점, 구원의 방법 중 신의 이름 자체에 신통력 있어 구송함을 중요시한 점, 개아의 영이 우주에 몰입되는 것을 목표로 삼는 점등.

4 시크교의 장단점


★ 시크교의 개요

 

 힌두교인인 나나크가 창시한 종교.힌두교의 신애(바크티)신앙과 이슬람교의 신비사상을 융합한 것으로 인도 서북부의 펀자브 지방에 퍼졌다. 16세기경 교조 나나크는 펀자브의 라호르 주변에서 태어나 인도를 여행하면서 많은 성자들을 만났는데, 특히 바크티의 성자 카비르(1425~92?)에게서 큰 영향을 받았다. 나나크가 죽은 후에 대대로 구루(guru:法主) 밑에서 교단조직이 정비되어 오다가 제5대 구루인 아르준(1563~1606) 시대에 교전이 성립되고 암리차르에 본산이 건설되는 등 일단 완성단계에 이르렀다. 그러나 교단으로서 그 세력이 확대해 감에 따라 무굴제국으로부터 박해를 받아 아르준은 1606년에 체포되어 처형되었다. 무굴제국과의 항쟁을 통하여 교단은 전투집단화하였는데, 무굴제국 쇠퇴 후에는 영국과 끝까지 싸웠다. 이 전쟁을 시크전쟁이라고 한다. 오늘날 시크교는 하나의 독립된 종교로 인정받고 있지만 본래는 힌두교에 있어서의 하나의 개혁운동으로 볼 수 있으며, 자이나교나 불교와 달리 이슬람교로부터 중요한 요소를 병합한 일종의 힌두-이슬람의 종합으로본다.

 

처음에는 평화적 성격을 띠었으나 시간이 흐르면서 핍박에 저항하기 위한 전사조직이 만들어졌는데 이때 머리카락과 수염을 기르고 머리에 터번을 두르며, 짧은 바지, 손목에 철제팔찌를 끼고, 단검을 차는 시크교도의 특징이 만들어졌다.

 

 

★ 시크교의 창시자 나나크

 

슬람교의 강한 영향을 받아 힌두교의 개혁을 시도한 시크교(敎)를 창시하였다. 펀자브 지방 라호르 근방의 농부의 아들로 태어나 어릴 때부터 특이한 종교적 성격을 나타냈다. 10대 후반에 결혼하여 관청에 근무하였으나, 어느날  어느날 숲속 에서 "너는 나를 따라야 한다. 나는 지금까지 너를 행복하게 해 주었다. 이제는 너뿐만 아니 라 너를 따르는 모든 사람들까지 행복하게 해 줄 것이다. 가서 내 이름을 되뇌어라, 그리고 다른 사람에게도 그렇게 하도록 일러라, 세상에 머물되 오염되지 말라. 내 이름을 되뇌이고 자선과 목욕 제계와 예배 그리고 명상을 게을리 하지말라. 내가 이 감로주를 네게 주었으니 이것은 내가 너를 돌보아 주리라는 약속이니라."라고 말하는 신의 목소리를 듣게 되었다. 사흘 후 숲에서 나와 하룻동안 아무 말도 하지 않다가 그는 다음날 "힌두교라는 것도, 회교도라 는것도 없다."고 선포함으로 써 이후 전개될 복음 운동의 서막을 열었다.

인도 북부 와 서부지방을 여행하며 포교를 시작한 나나끄는 자신만의 독특한 의상을 입었는데 이는 힌 두교와 회교를 조화시키겠다는 의지의 피력이었다. 그가 죽기 전 회교도들은 그가 죽으면 매장하자고 하고 힌두교도들은 화장을 주장하였는데 나나끄는 "힌두교도들은 내 오른쪽에 회교도들은 내 왼쪽에 꽃을 놓도록 하여라, 아침에 일어나 보아 꽃이 아직 싱싱한 쪽의 의 견대로 하여라"고 말하였는데 이튿날 양쪽의 꽃이 모두 싱싱했더라는 이야기가 있다. 이 는 그가 얼마나 힌두교도와 회교도들의 화해를 위해 마음을 두었는지를 시사한다고 하겠다. 영감을 받고 출가하여 고행자로서 여러 지방을 편력하였다. 유일 ·절대의 신을 믿어 모든 종교는 결국 하나로 귀일된다고 설파하고 다른 종교에 대한 관용을 강조하였다. 동시에 형식주의를 싫어하여 기성종교의 각종 의식 ·우상숭배를 배척하였고, 따라서 인간은 평등하다 하여 카스트 제도도 인정하지 않았다. 세속적인 생활 속에서 타인에의 봉사를 권장하고, 신도에게는 술 ·마약 ·담배를 금지시킴으로써 윤리적 측면을 강조하였다.그 가르침은 시크교 제5대조가 편찬한 《근본성전》에 잘 나타나 있는데, 그리스도교의 영향도 컸다고 하나 확실하지는 않다.

 

 

★ 나나끄의 가르침

 

 리상으로 나나끄의 입장은 크게 다른 두 신앙을 혼합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놀랄만큼 단순 한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응축력은 창조주 유일신 상상을 통해 얻어진 것이다. 신(나나끄 는 진실한 이름이라 불렀다.)의 이름은 다양하지만 결국 전지전능하고 초월적이며 내재적인 한 형태이다. 창조주이며 동시에 파괴자인 신은 만물의 영장으로 인간을 세웠고 하등생물들 은 인간에 대한 봉사의 의무를 지정 받았다라는 믿음은 육식에 대한 힌두교의 금기를 파기 하도록 한다.

업 사상의 채용은 힌두교적 성격을 강하게 엿보이게 한다. 신과 인간들은 이기심과 감각의 욕망을 통해 세상을 살아가게 되므로 업이 쌓기고 윤회의 바퀴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이다. 진실한 이름속에 함입될 때, 즉 개체성이 소멸되는 때에 구원을 얻게 된 다. 한편 신은 세상속에 있으며 인간의 마음 속에 있는 것이라고도 했다.

"그 진실한 분을 먼 데서 찾지 말라 그분은 누구나의 마음 속에 있는 것이다. 구루의 가르 침에 따르면 그 본을 알 수 있게 되리라"

그는 힌두교에서 행하는 의식이라든가 순례, 극단의 고행, 온갖 종류의 우상 숭배에 대해서 도 불신감을 가졌다.

" 누더기 옷이나 오긴의 지팡이 또는 온몸에 칠한 재로 종교가 이루어지는 것은 안지다. 귀걸이를 하거나, 삭발을 하건, 나팔을 분다고 해서 종교가 이루어지는것도 아니다. 무덤이나 화장터를 돌아다니거나 않아 사색한다고 해서 종교가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다. 나 라 밖을 돌아 다니거나 순례지에서 목욕제계한다고 해서 종교가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다. " 그는 종교란 무엇인가에 대해 회교도들에게 말하

"자비심을 너의 모스크로 삼고 신앙을 너의 기도방석으로 삼고

정직한 삶을 너의 코란으로 삼고 겸허한 마음을 너의 율법으로 삼고

경건한 마음을 너의 예식으로 삼아라 그런 지혜로서 무슬림이 되고자 하나 바른 행실을 너의 카바로 삼고 진리를 너의 예언자로 삼고 선행을 너의 기도로 삼고 주의 뜻에 복종함을 너의 묵주로 삼아라, 이렇게 하면 주께서 너를 보호해 주시리라 "

 

 

★ 시크교의 정치사

 

1대 구루 나나끄

 

3대 구루 아미르다스(1552-1574) - 겸허하고 계급의식을 철저하게 떨쳐버린 태도로 유 명. "자기 카스트에 대해 자부심을 갖지말라... 세상은 모두 똑같이 한 줌 흙으로 빚어졌나니."

 

5대 구루 아르잔(1581-1606) - 교도가 증가하자 외부인들이 의심스러운 눈길로 쳐다보게됨. 회교지도자들의 태도가 변화하고 구루의 통솔방침에 따라교단은 점차 자기 방어적이 며 호전적인 성격을 지니게 됨. 아르잔 구루는 송가들의 유실을 우려하여 성전인 간따 (gantha)를 편찬. 자항기르대제가 아크바르대제이후 시크교를 이단으로 지정했고 아르잔은 체포되어 사형에 처함.

 

6대 구루 하르 고빈드(1606-1645) - 충분한 무력을 갖추고 가능한 한 강한 군대를 기르 라는 아버지의 유언을 충실히 실천 터번과 묵주 대신 황의 깃털을 꽂고 칼띠를 착용하였으 며 요새를 세움. 이에 회교도들의 동요 전쟁이 일어났고 결국 패배하여 체포당했지만 자항 기르가 사망하자 몸값을 지불하고 목숨을 건지게 됨.

 

9대구루 아루랑제브 - 공식적으로는 마지막 구루로서 전쟁에서 체포당해 처형당함.

 

10대구루 고빈드 싱흐(1675-1708)

"손에 활을 든 그 분에게 경배하노라 그 용감한 분에게 경배하노라. 모든신 가운데 가장 위대한 신이며 영원하신 그분에게 경 배하노라 신월도 양날칼, 단검에 경배하노라.... 철되를 든 그 분에게 경배하노라, 활과 대포 에게 경배하노라 . 만세, 세상의 창조주께 만세, 구세주, 나의 보호자, 당신께 만세, 오 칼이여!"

 

 그는 위와 같이 외치며 격렬한 투쟁을 전개 하였다. 교단내의 칼의 세례를 통한 정화라는 의식을 추진하였다.구루 고빈드싱은 다섯명의 추종자에게 세례를 주었다. 신앙을 위해서라면 죽을 각오가 되어있다는 신실성을 시험한 끝에 양날 칼로 휘져어 향료를 섞은 음료수를 만들어 다섯모금씩 마셨고 남은 음료수로 각자의 머리와 눈에 다섯차례씩 뿌렸다. '정화는 신의 뜻, 승리는 신의 것'이라는 전투구호도 생겼으며 이 다섯명과 그후 칼사에 가입한 사람들 모두 사자라는 뜻의 '싱(singh)'이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고 5k의 용모를 갖추게 되었다. (5k-kes머리와 수염,kangha빗,kachh짧은속바지,kara쇠팔찌,kirpar칼) 이들은 안보이는 존재로 하나의 신만을 예배하며, 눈에 보이는 것은 '그란트'를 숭배, 구루를 존경하였다. 해뜨기전에 일어나 찬물에 목욕하고 그 다음에 명상, 기도하며 모든 흥분제 특히 술이나 씹는 담배인 판은 멀리하였다. 규정된 방식으로 한칼에 죽인 동물은 고기를 먹어도 좋다고 허락되었다.

카스트에 관계없이 모든 이에게 개방되어 많은 하층민사람들은 그 조직에 가입하기 위해 몰렸고 이들은 낮은 신분을 떨쳐버리고 용감한 전사가 되어 상층카스트사람과 동등위치로 등장하였다. 이에 상층카스트사람들을 불안하게 하였다.

  회교 통치자들과의 싸움에서 구루를 잃자 생전에 자기가 죽으면 그란트를 구루로 삼으로던 교주의 말에 복종하여 10대 구루가 전쟁중 사망하자 경전을 구루로 섬기게 되었다.

 

 

★ 시크교의 총 본산지 암리차르

 

 구 약 71만(1991). 파키스탄과의 국경에서 약 30km 떨어진 지점에 있으며, 라호르와 대치하는 교통 ·군사상의 요지이다. 1577년 시크교의 제4대 교주 람다스가 시크교 신앙의 중심지로서 성천(聖泉) 암리타사라스(불멸의 연못) 주변에 건설하였으며, 시의 명칭은 여기서 비롯된다. 연못의 중심에는 황금빛을 발산하는 황금사원을 건립하였으며, 이것은 시크교의 총본산이다.

 

 

★ 시크전쟁

 

 도 서북부 펀자브 지방에 세력을 신장하고 있던 시크교도 중 란지트 싱이 시크교도를 통합하고 강대한 시크왕국을 건설하였다. 봉건적 여러 세력을 격파하고 인도 전체를 지배하고 있던 영국은 그가 사망한 기회를 틈타 인도에 남은 유일한 독립국인 시크왕국을 2차에 걸친 전쟁 끝에 멸망시켰다. 이로써 영국은 인도의 거의 전역을 제압하여, 남은 인도의 봉건제후령도 번왕국(藩王國)으로서 영국에 종속하게 되었다.

 

시크전쟁(1845-1848)후에서 현재까지

펀잡지방 전체를 장악하고 있던 시크들은 투쟁긑에 결국 영국에게 백기를 들었다. 충성 의 서약으로 다이아몬드를 바친 후 영국과 각별한 공생관계를 유지하게 되었다. 영국은 신 회로 시크교도들을 보호했으며, 시크교도들은 영국식민 세력의 충성된 군인이자 경찰의 역 할을 하며 해외로까지 진출하였다.

인도와 파키스탄의 독립전쟁후에 시크교도들은 펀잡지방내에 구역을 할당받기는 했지 만 이전과 비교해볼 때 보잘 것 없었을 뿐 아니라 나나끄의 탄생지를 비롯한 성지와 자신들 의 정신적 고향을 파키스탄에 두고 왔다는 정신적 상실감으로 충격에 빠지게 된다.

현재 시크교(900만)의 85%가 펀잡지방에서 살고 있으며 나머지는 델리등 다른 도시에 거주하고 있다. sangat와 langar라는 자신들 문화를 이루며 할당받은 영지에서 자치권을 인 정받고 있지만 정치적으로 그다지 큰 영향력을 발휘하지는 않는다  

 

 

★ 근대의 인도내 시크교도 근황

 (창설 300 주년... 시크교를 본다.)

 99년 4월이 되어 시크교가 창설 300 주년을 맞았다. 시크교는 본래 500년 이상의 역사를 갖고 있지만 이번 300주년 행사는 제 10대이자 마지막 시크 구루인 고빈드 싱이 종전까지 평화주의자였던 시크 교도들 중 상당수를 칼사(순결한 자)라 불 리는 호전적 종파로 개종시킨 것을 기념하기 위한 것이다. 오늘날 시크 교도들은 대부분 칼사에 속하고 있다. 시크 교도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날은 고빈드 싱이 300년 전 그의 추종자들 중 첫 번째 그룹을 칼사의 신앙으로 세례를 베푼 4월 13일이다.

 

 시크교도는 인도 인구의 2%에 불과하다. 주로 군사, 비즈니스, 식당업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특히 군사 방면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시크교도 중에 거지가 없을 정도로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이다. 인도의 거리에서 터번을 둘러쓰고 멋진 수염을 기르며 체격이 좋은 사람들을 시크교도로 알아볼 수 있는데 간혹 칼을 차고 있는 사람도 있다.

 

 지난 84년 6월 인도군은 중무장한 시크 과격 분자들을 몰아내기 위해 시크교 최고 성전인 암리차르의 황금사원(하리만디르)을 공격했다. 이 작전에서 약 600명이 죽었으며 이들 대부분이 무고한 순례자들이었다. 이 공격을 지시했던 인도 총리 인드라 간디는 자신의 시크교도 경호원 2명에 의해 보복 사살되었다. 이 사건은 전국 규모의 시크교도 대학살극을 촉발시켰는데 목숨을 잃은 시크교도들이 수천명에 달했으며 이들 중 상당수는 산채로 불에 태워졌다.

 

 

★ 근래 시크교의 교파

 

 현대의 시크교는 세교파로 나뉜다.

 

첫번째 교파는 '우다시스'라 불리며 수도승의 집단이다. 이들은 독신을 지키면서 불교 승려처럼 거치를 황의를 입거나 자이나 승려처럼 나체로 지낸다. 유일한 소유물은 걸식하는 그릇이며 힌두교나 자이나의 고행 규칙과 거의 같은 규칙을 따른다.

두번째 교파는 '사하즈다리'(천천히감)라고 불리며 시크교의 일반적인 특징인 전투적 입장을 거부하고 깔끔히 면도하는 것을 좋아한다.

 

세번째 교파는 '싱하'라 불리며 시크교의 종교생활은 복잡한 의식이 없다는 면에서 단순하다. 시크교도의 태생에 의해서가 아니라 성숙한 연령에 달했을 때의 간단한 입문식이 이루어진다. 입문식과 마찬가지로 결혼식과 장례식도 단순하다. 일상의식은 이른 아침의 목욕으로 시작하여 찬가와 기도문의 낭송이 따른다. 집단적 예배를 위해서 '구르드와라'라고 부르는 사원에 모인다. 특정한 사제는 없고 어느 누구라도 집단 예배의 장이 될 수 있다. 예배에 있어 카스트나 성의 차별은 업사. 나낙은 성지나 순례는 무가치한 것으로 금했으나 오늘날의 시크교도들은 암리짜르의 골든 템플을 특별히 여기고 방문한다.  

 

 

★ 시크교의 계율

 

(1)머리카락을 자르지 않는다  (터번을 쓰고 다님)

(2)kraparn이라는 칼을 차고 다닌다.

(3)"꺼차"라는 팬티를 입고 다닌다.

(4)"껑기"라는 빗을 가지고 다닌다

(5)"꺼라"라는 팔찌를 하고 다닌다.

 

출처 : 인도소풍

 

>> 목차고리 : 신학 > 비교종교  

 



   


A-Z




  인기검색어
kcm  332672
설교  169838
교회  123236
아시아  98008
선교  94261
세계  84422
예수  81725
선교회  72435
사랑  68975
바울  67992


[배너등록]
 

 


홈페이지 | 메일 | 디렉토리페이지 | 인기검색어 | 추천사이트 | 인기사이트 | KCM 위젯모음 | 등록 및 조회

KCM 찾아오시는 길 M1000선교사홈 미션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