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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구분  지식사전  작성일  2007-07-03
 제목  [신론] III. 하나님의 속성 / 2. 능동적 속성들
 주제어  [교리] [하나님]
 자료출처    성경본문  
 내용

        2. 우주와 관련을 맺고 계신  하나님 (능동적 속성들)

 

  (a) 하나님은 전능하시다 (창1:1,17:1,18:14,출15:7,신3:24,32:39,대상16:25,욥40:2,사40:12-15,렘32:17,겔10:5,단3:17,4:35,암4:13,5:8,슥12:1,마19:26,계 15:3,19:6). 하나님의 전능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를 의미한다.

 

 (1) 하나님의 본성과 모순되지 않는 모든 것을 행할 수 있는 그의 능력과 자유 "하나님은 능치 못할 것이 없느니라." 물론 이 말은 그의 본성에 위배되는 일도 하실 수 있다는 뜻이 아니다. 가령 예를 들면 거짓말을 한다든가 물건을 훔치는 일을 하실 수 없는 것이다. 곧 자가 당착의 모순 가령 삼각형의 원이라든가 마른 물을 만들어 낼 수는 도저히 없다.

 

 (2) 모든 것이 가능하도록 지배하시는 그의 주권과 지배력. 그러나 만일 그렇다면 왜 이 세상에 악이 행하여지고 있는가? 하나님께서는 인간에게 자유 의지를 주셨는데 하나님도 인간의 자유 의지를 침범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그는 악이 작용하도록 허용하고 있다. 하나님만이 전능하시기 때문에 사탄도 하나님의 허락을 받지 않고는 아무 것도 할 수 없다. (욥1장과 2장을 참조하라)하나님에 의하여 모든 생명을 유지되고 있다. (히1:3,행17:25,28,단5:23).
  인간의 존재는 마치 올간의 소리와 같이 하나님의 손가락이 건반 위에 머물러 있는 한 소리를 낼 수 있는 것이다.

 

 (3) 모든 것이 가능하도록 지배하시는 그의 주권과 지배력. 그러나 만일 그렇다면 왜 이 세상에 악이 행하여지고 있는가? 하나님께서는 인간에게 자유 의지를 주셨는데 하나님도 인간의 자유 의지를 침범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그는 악이 작용하도록 허용하고 있다. 하나님만이 전능하시기 때문에 사탄도 하나님의 허락을 받지 않고는 아무 것도 할 수 없다(욥1장과 2장을 참조하라). 하나님에 의하여 모든 생명은 유지되고 있다(히1:3,행17:25,28,단5:23).
 인간의 존재는 마치 올간의 소리와 같이 하나님의 손가락이 건반 위에 머물러 있는 한 소리를 낼 수 있는 것이다.

 

 (b) 하나님은 무소 부재이시다. 즉 다시 말하면 공간의 제한을 받지 않으신다(창28:15,16,신4:39,수2:11,시139:7-10,잠15:3,11,사66:1,렘23:23,24,암9:2-4, 6, 행7:48,49,엡1:23). 광대 무변과 무소 부재와의 차이는 무엇인가? 광대 무변  은 공간과의 관련해서 하나님의 실재인데 반하여 무소 부재는 피조물과의 관련하에서 본 하나님의 실재를 말한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피조물에게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나타나신다.

 

 (1) 영광 가운데서 만군의 여호와가 나타나심(사6:1-3).
 (2) 효과적으로 자연의 질서 가운데 나타나셨다. (나1:3).
 (3) 섭리에 의하여 인간의 여러 가지일 가운데 나타나셨다.(시68:7-8).
 (4) 주위 깊게 하나님을 찾는 자들에게 나타나심.(마18:19,20,행17:27).
 (5) 심판하시려고 악한 사람들의 양심에 나타나심 (창3:8 시68:1,2). 인간은 우주의 어느 구석에서나 그의 창조주의 법을 피할 도리가 없다. 어느 한 중국인은 중국인 신자에게 이렇게 말하였다. "만일 하나님께서 어느 곳에서나 계시다면 그는 지옥에도 틀림없이 계실 것입니다." 이에 대하여 중국인 신자는 재빨리 "그의 노여움은 지옥에 있습니다."라고 대답하였다. 어느 무신론자가 "하나님은 아무 곳에도 계시지 않는다."(God is no where)고 기록하여 놓았더니 그의 어린 딸은 "하나님은 지금 여기 계시다."God is now here)라고 읽은 일이 있다는 말을 들었다. 그는 이 말을 듣고 양심에 가책을 받았다. 

 (6) 육체로 그의 아들 속에 거하신다 (골2;9)."하나님께서 우리들과 함께 거하신다.."
 (7) 신비하게도 교회 속에 거하신다(엡 2:12-22).
 (8) 공식으로 그의 일꾼들과 함께 계신다 (마28:19,20).
  하나님은 어디에나 존재하고 계신 한 편 어디에나 거주하시지는 않는다. 다만 하나님께서 어떤 개인이나 단체와 인격적 관계를 맺을 때에 그들과 더불어 함께 거하신다고 일컬어진다.

 

 (c) 하나님은 전지하시다. 곧 모든 것을 다 아시고 계시다.(창18:18,19,왕하8:10,13,대상28:9,시94:9,139:1-16,147:4,5,잠15:3,사29:15,16,40:28,렘1:4,5,겔11:5,단2:22,28,암4:13,눅16:15,행15:8,19,롬8:27,9,고전3:20,딤후2:19,히4:13,벧전1:2,요1서3:20). 


 하나님의 지식은 완전하다. 그는 추리하거나 점차적으로 학습할 필요가 없다. 과거와 현재와 미래에 대한 그의 지식은 동시적인 것이다. 이 속성을 생각해 볼 때에 우리들은 크게 위안을 받게 되는 것이다. 인생의 온갖 시련 가운데에서도 신자들은 "하나님 너희 아버지께서 아시느니라"(마6:8)는 확신을 갖게 되는 것이다.

  그러면 어떤 사람들에게는 다음과 같은 어려운 점이 대두된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것을 알고 계시기 때문에 어느 누군가 타락할 것도 알고 계신다. 그러므로 사람이 어떻게 타락함으로부터 면할 수 있을 것인가? 그러나 하나님의 지식은 인간이 자기의 자유 의지를 상용하는 것을 강제하지는 않으신다.
 하나님께서는 예지 하시나 미리 고정시키지 않는다.

 

 (d) 하나님의 현명하시다(시104:24,잠3:19,렘10:12,단2:20,21,롬11:33,고전1:24,25,30,2:6,7,엡3:10,골2:2,3,). 하나님의 지혜는 그의 전지와 전능의 결합에서 온 것이다. 그는 그의 지식을 최선의 수단에 의하여 실현될 수 있는 최선의 목적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계시다.
 하나님은 항상 올바른 일을 적당한 때에 올바른 방법으로 행하신다.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계획하시고 또 모든 사건의 과정을 자기 자신의 선한 목적을 위하여 지배하실 때에 이 행위를 섭리하고 부른다. 하나님의 일반적의 특수한 섭리는 인간 생활의 사소한 일들과 관계가 있는 것이다.

 

 (e) 하나님은 주권자이시다. 곧 다시 말하면 하나님은 그가 원하는 대로 그의 피조물을 다스리고 처리할 절대적 권리를 갖고 계시다.(단4:35,마20:15,롬9:21). 


 그는 그의 무한한 우월성과 모든 것에 대한 그의 절대적 소유권과 모든 만물이 지속하기 위하여 그에게 의존하는 절대적 의존성에 의하여 이와 같은 권리를 갖고 계신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길을 비판하는 것을 어리석을 뿐만 아니라 악한 것이다. 클라크씨 (D.S.Clarke)의 다음과 같은 글을 살펴보자. 


  " 하나님의 주권에 대한 교리는 가장 유용하고 격려의 힘이 되는 교리이다. 만일 우리들이 다음과 같은 것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즉 좀더 자세히 말하면 맹목적인 운명이나 변덕스러운 유언이나 변경할 수 없는 자연 법칙이나 근시안적이고 왜곡된 자아나 무한히 현명하시고 거룩하시고 사랑하시며 능력이 있는 하나님 중에 어느 하나에 의하여 지배되기를 선택하지 않으면 안 된다면 우리들은 어느 것에 의하여 지배되기를 선택해야만 될 것인가? 하나님의 주권을 거부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주권 이외에 다른 것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 목차고리 : 신론

>> 연결고리 : 교리, 기독론, 삼위일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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