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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자료구분  지식사전  작성일  2007-07-03
 제목  [신론] II. 하나님의 본질 / 1. 성서적 견해
 주제어  [교리] [신론] [하나님]
 자료출처    성경본문  
 내용

II. 하나님의 본질 (The Nature of God)

 

  1. 성서적 견해

   하나님은 누구이시며 또 어떤 분이신가? 지금까지의 하나님에 대한 최선의 정의를 웨스터민스터 교리 문답 속에서 찾아 볼 수 있다. "하나님은 영원 무궁토록 불변하는 무한한 영이요 그의 존재 속에 지혜와 능력과 성격과 의와 선과 진리가 거한다." 하나님의 명칭에 관하여 연구하여 보면 성서적 정의를 명확히 계통을 세워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성경 속에 있는 하나님의 명칭은 다만 문자의 결합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계시된 인격을 나타낸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이름을 선포하여 나타냄으로써 자신을 계시하신다(출6:3,33:19,34:5,6). 


 하나님을 예배함은 그의 이름을 부르는 것이요 (창12:8) 그의 이름을 경외하는 것이요(신28:58).
 그의 이름을 찬양하는 것이요(삼하22:50). 그의 이름에 영화를 돌리는 것이다(시68:9).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것이나 (출20:7) 욕되게 하는 것은(레18:21, 24:16) 악한 것이다. 하나님을 존경하는 것은 곧 그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는 것이다.(마6:9). 하나님의 이름은 그의 백성을 높이 드시며(시20:1) 그의 이름을 인하여 그는 그의 백성을 버리지 않을 것이다(삼상12:22).


 다음은 가장 평범한 하나님에 대한 성서상의 명칭들이다.

 

  (a) 엘로힘 (Elohim)
  이 명칭은 하나님의 창조의 능력과 전능 성이 기술되거나 암시되어질 곳에 사용되었다. 엘로힘은 창조의 신 (the Creator-God)이다 복수형은 능력의 충만과 삼위 일체성을 암시해 주고 있다.

 

  (b) 여호와 (Jehovah)
 창조의 신이신 엘로힘은 그의 피조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지  않다. 피조물의 필요를 아시고 내려오셔서 그들을 도와주시고 구원해 주신다. 이러한 관계 속에서 그는 그 자신을 언약의 신 (the Covenant God) 이신 여호와로 계시하신다.
  여호와라는 명칭은 존재 (To be) 를 나타내는 동사에서 온 것으로 과거, 현재, 미래의 세 가지 시제(the three tenese)를 포함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 명칭은 존재하였던 분, 존재하고 계신 분, 존재할 분 곧 다시 말하면 영원하신 분을 의미한다. 여호와는 자기 자신을 인간에게 계시하시는 신이므로 그 명칭은 다음과 같은 뜻이다. 나는 나 자신을 나타내었고 또 나타내고 있으며 나타낼 것이다.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을 위하여 행하시는 바 그 일은 그의 명칭에 의하여 나타난다. 그리고 그의 백성들이 그의 은혜를 체험할 때에 "그의 이름을 알게 될 것이다." 여호와이스라엘 백성과의 관계는 여호와언약의 명칭들 속에 요약 되여 있다. 병들어 누워 있는 자들에게는 "병을 치료해주시는 신" 이신 여호와 _ 라파 (Jehovah-rapha) 로 알려져 있다.(출 15:26). 원수들에게 압제를 당하였을 때에 그의 백성들은, 우리들의 깃발이신" 여호와 -닛시 (Jehovah-nissi)라고 그를 불렀다.(출17:8-15). 근심에 싸여있을 때에 그들은 그가 "우리들의 평화"

 이신 여호와 살롬(Jehovah-shalom)임을 깨달았다. (삿6:24). 이 세상에서 나그네 되었을 때에 그들은 "목자"이신 여호와-라하 (Jehovah-ra'ah)의 필요성을 느꼈다.(시23:1).
 정죄를 지각하고 의의 필요성을 의식하였을 때에 그들은 "우리들의 의의신 여호와 -지드 (Jehovah-Tsidkenu)에 게 소망을 걸고 부르짖었다.(렘23:6). 궁핍할 때에 그들은 그가 "궁핍을 채워 주시는 신"이신 여호와-이레(Jehovah-Jireh) 인줄을 깨달았다 (창22:14).하나님의 나라가 세상에 임할 때에 그는 여호와 - 샤마(Jehovah-Shammah)로서 알려질 것이다(겔44:35).

 

 (c) 엘 (EL)(하나님) 은 복합어로서 사용되어 진다. 엘엘이 하나님은 신들이라고 불리워지는 다른 존재들보다는 훨씬 우월한 분이시다. 엘샤-다이(EL- Shaddai)는 "그의 백성의 궁핍을 채워주는 신"이다(출6:3),엘-올암(EL-Olam)은 "영생하시는 하나님"이다(창21:33).

 

 (d) 아도나이 (Adonai)는 글자 그대로 "주" (Locd)또는 "선생" (Master)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 명칭은 통치권과 주권의 개념을 갖고 있다. (출 23:17,사10:16,13). 그는 그의 인격과 행위 때문에 그의 백성의 봉사와 충성을 요구한다. 신약에서 이 명칭은 영화럽게 된 그리스도에게 적용되었다.

 

 (e) 아버지(Father) 라는 명칭은 구약과 신약에 모두 사용되었다. 광범위한 의미에서 아버지라는 명칭은 만믈의 생산자와 인간의 창조주로서의 하나님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창조적 의미에 있어서 모든 사람은 하나님의 자손이라고 불리워질 수 있다.(행17:28). 그러나 이와 같은 관계가 인간의 구원을 보증해 주지는 않는다. 다만 성령으로 새롭게 거듭난 사람만이 하나님의 자녀들이다(요1: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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