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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구분  지식사전  작성일  2007-06-01
 제목  중국선교 역사 개황
 주제어  [중국] [선교]
 자료출처  중국선교연구원  성경본문  
 내용

1 역사

1) 청나라시대-기독교(개신교) 선교의 시작과 확장1809-1911)


① 로버트 모리슨
1807년 런던 선교회 소속의 로버트 모리슨이 마카오에 도착함으로 19세기 개신교 중국선교가 시작되었다, 1834년 죽을 때까지 중국문화를 연구하며, 중국어 사전을 처음 편찬하였으며, 성경을 완역하였다.


② 아편전쟁과 근대선교의 시작(1842-1860)


도덕성이 결핍된 영국의 중국에 대한 아편수출이 결국 아편전쟁을 일으켰다. 중국은 남경조약에서 홍콩을 영국에 빌려주었고 상하이, 닝보, 광동, 아모이, 푸저우 등의 5개의 항구를 서방에 개방하였다. 따라서 영국과 미국의 교사들이 자연히 항구도시에 거점을 잡고 제한적이나마 도시 안에서의 선교활동을 시작하였다.


③ 기독교 선교의 확장(1860-1895)


1858년의 제2차 아편전쟁에서 패한 중국은 1860년 천진조약을 맺었다. 이 조약에는 외국인들이 대륙을 여행할 수 있는 권리와, 외국선교사들이 기독교 신앙을 전파할 수 있는 권리 그리고 중국인들이 기독교를 믿을 수 있도록 허락하는 관용조항이 들어 있었다. 따라서 허드슨테일러 선교사가 1865년 중국내지선교회(Chine Inland Mission)을 만들고 본격적으로 중국내륙으로 진출하기 시작하였다.


④ 중국의 혼란과 교회의 수난(1895-1911)


계속적으로 서방으로부터 굴욕을 당하던 중국은 1895년 일본과의 청일전쟁에서 패함으로써 중국땅이 서방열강에 분할되는 치욕을 당했다. 그리하여 의화단 난이 발생하였으며 이 의화단 난으로 인하여 북부지방에서 만도 선교사 200명, 중국인 2,000명이 죽임을 당했다.


2) 중화민국시대-중국인 교회의 발흥(1911-1949)


① 중국인 토착교회의 시작(1911-1927)
1911년 손문은 민주주의 혁명을 통해 청왕조를 붕괴시키고 중화민국을 수립하였다. 혼란한 군벌시기(1916-1928) 당시에 지식인을 중심으로 한 신문화운동(New Culture Movement)이 발생했다. 오직 과학과 민주주의만이 중국을 구해낼 수 있을 것으로 믿은 이들은 전통적인 중국문화와 신념들을 버렸으며 또한 모든 종교들을 미신적인 것으로 여겨 반대하였다. 따라서 1922년 3월 마침내 반기독교운동이 일어났다. 기독교는 서구 제국주의의 문화적 침략으 도구로 공격을 받았다. 1927년 3월에는 8,000명의 기독교 선교사들 거의 전부가 내륙으로부터 물러나 무역항구와 필리핀, 일본으로 피신하였다. 그리하여 중국인 교회의 지도자들 사이에 "중국인 교회 토착화 운동"이 일어나게 되었다.


② 중국인교회의 부흥(1928-1949)
장개석의 북벌이후 교회는 안정권에 접어들어 교회의 재건부흥운동이 시작되었다. 전국 기독교 협회는 복음운동을 전개하였다. 1930년대에는 왕밍따오(王 明道), 쏭샹지에(宋 尙節), 나퉤썽(윗차만 니)과 같은 토착적인 복음전도들이 나타나 큰 공헌을 하였다. 1937년 일본의 중국침략으로 국가와 교회는 다시 혼란에 빠졌다. 그러나 전쟁으 고통속에서 신자는 더욱 늘어났다.(1936년 56만명 신도-1945년 70만명 신도)

2. 현대 중국교회의 발전

1) 삼자애국운동의 태동과 전개(1949-1958)
삼자애국운동은 집권 중국공산당의 종교정책을 수행하기 위해 만들어진 "애국적 종교조직"이다. 당시 공산당은 기독교가 자본주의 제국주의자들의 문화적 침략의 도구로 사용되었다는 이유에서 중국의 교회를 서구의 교회와 단절시키는 정책을 실시하였다. 따라서 미국 뉴욕 유니온에서 신학을 공부한 우야오종(吳輝宗)을 비롯한 자유주의적 기독교 지도자를 내세워 "三自(自治, 自義, 自傳) 愛國운동"을 전개하였다. 1954년 정색으로 설립된 삼자애국운동에 거부하는 사람들은 반혁명분자로 낙인찍혔으며 대부분 1955년과 1958년의 두차례에 걸쳐 투옥되었다.


2) 탄압받는 중국교회(1958-1966)
1958년이후 중국에는 두 종류의 교회가 존재하게 되었다. 하나는 "삼자교회"라고 하는 삼자애국운동에 소속된 공인교회이다. 또 하나는 "가정교회"라 불리우는 지하교회로서 개인, 가정을 중심으로 예배와 집회를 가진다.

① 삼자교회의 수난
삼자애국운동에 선언한 성직자들조차도 6개월 동안의 정치학습을 받았으며 자신들이 착취계급에 속한다는 것을 자인하고 공장이나 농장에서 "자발적"으로 노동개조를 받았다. 또한 대약진운동이 전개될 때에 교인합병운동도 전개되어 상해에 있던 200개가 넘는 교회들이 8개로, 북경에서는 66개의 교회가 4개로 합병 감소되었다.


② 가정교회의 탄압
가정교회는 불법으로 간주되어 많은 교회지도자들이 장기간의 투옥이나 강제노동에 처해졌다. 자연히 투옥성도의 부인과 가족들은 절망상태에 빠졌으며 재정적, 육체적인 어려움을 당했다. 또한 "반혁명분자"라는 낙인이 찍혀 고립되었고, 자년들은 고등교육의 기회마저 박탈당했다. 고난중의 성도들은 서로 위로하고 신앙을 지키기 위해 비밀리에 가정에서 모이기 시작함으로 가정교회운동이 시작되었다.


3) 고난받는 중국교회(1966-1976)
1966년 8월 모택동의 선동으로 문화대혁명이 발생하였다. 젊고 과격한 10대, 20대 홍위병들이 전국을 누비고 다니며 구이데올로기, 구관습, 구도덕, 구습관등을 파괴하기 시작하였다. 홍위병들은 사찰과 수도원을 파괴하고 몇 안남은 교회를 습격하였다. 신자들의 집을 수색하여 성경, 찬송가, 기독교 서적을 압수하여 불태웠다. 이 기간에는 사실상 삼자애국운동 지도자를 포함한 거의 모든 기독교인들이 타도의 대상이 되었으며 공격을 받았다. 복음을 전하던 가정교회 지도자들은 체포되어 강제노동수용소로 보내졌다. 당시 가시적인 기독교활동의 흔적은 중국사회 전면에서 제거되었고 비밀가정교회 활동조차도 중지되었다. 3년간의 일차적인 공세가 지난 다음 1970년 부터 성령에 감동받은 성도들이 다시 비밀리에 소그룹으로 모이기 시작했다. 성직자가 없었기에 평신도 지도자들이 목양하며 기도모임을 이끌었다. 성령은 중국 전역에서 역사하였으며 가정교회는 조용히 그러나 활발하게 모든 도시와 소읍, 마을들로 퍼져나갔다.


4) 소생하는 중국교회(1977-1980)
1976년 모택동이 사망하면서 중국은 변하기 시작했다. 정치적으로 중국은 계속적인 혁명을 주장하는 모택동의 급진적인 좌익노선에서 벗어나 새로운 사회주의적 근대화에 비중을 둔 온건노선으로 옮겨갔다. 서구에 대해서도 개방적인 태도를 취하기 시작했다. 1979년 3월 중국공산당은 통일전선 노선의 일환으로 제한적이나마 관용을 허용하는 종교정책을 다시 채택했다. 이 정책은 4가지 현대화 계획에 필요한 경제원조를 서구로부터 얻어 내기 위한 일종의 유화정책이었다. 그 결과 1979년 8월 삼자애국운동이 재개되었으며 삼자소속교회들과 신학교가 계속 문을 열기 시작했다. 또한 농촌에서의 가정교회운동은 활발하게 시작되기 시작하여 중국교회의 부흥기가 시작되었다.


5) 갈등하는 중국교회(1981-1985)
1980년 12월 화국봉 실각 이후의 중국공산당은 1977년 이래로 중지된 직장단위의 정치학습을 재개키로 결정했다. 또한 4개 견지의 기본원칙에 따라 당을 혁신시키기로 결정하였다.
① 4가지 기본원칙 견지
㉠ 마르크스 레닌주의와 모택동쌍 견지
㉡ 프롤레타리아 독재 견지
㉢ 중국공산당의 지도 견지
㉣ 사회주의 노선 견지


②삼자애국운동의 조직강화와 삼정정책
이러한 정치적 긴장의 결과로 삼자애국운동은 가정교회에 대해 통제가 강화되고 성, 현 단위까지 지부가 설립되기 시작하였따. 또한 1982. 3.31에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는 "19호 문건"으로 알려진 종교정책을 작성했으며 이는 또 "삼정(三定)"정책으로 요약될 수 있다.


※ 삼정정책이란 : ① 기독교인들은 오직 삼자애국운동에 의해 지정된 교회에서만 예배할 수 있다. ② 오직 삼자애국운동에 의해 지정된 성직자들만이 설교할 수 있다. ③ 오직 지정된 장소에서만 종교활동을 할 수 있다.


6) 부흥하는 중국교회(1985-현재)
중국 공산당은 1984.10 경제건설촉진 결정에 따라 외부세계에 대해 좀더 개방적인 자세를 취하였다. 교회에 있어서 이것은 체포와 박해가 완화되는 것을 의미한다.
① 삼자교회
삼자애국운동에 소속된 공인교회는 1984년 2,000개에서 현재 5,000개로 증가했으며 신자수는 500만(정부공식집계)으로 증가했다. 또한 애덕기금회를 통해 성경을 인쇄하는 조건하에 신형 인쇄기를 성서공회로 부터 기증받았다. 또한 13개의 지방신학교가 개교했다. 1992년 1월 5일에 북경 충원먼 교회당에서는 전국적인 규모의 목사안수식이 거행되어 45명의 젊은 목사들이 배출되었다. 이것은 대단히 희망적인 귀한 일이 아닐 수 없다.


② 가정교회
가정교회에 대한 정부탄압은 강도를 달리하여 계속 진행되었다. 농촌을 중심으로 한 전국 각지에서 교인들이 증가되어 약 5,000만명(비공식집계)으로 추산된다. 가정교회는 고난을 통하여 연단되었으며 자체적으로 순회전도자를 훈련시키고 있다.


3. 중국 기독교 성장의 7가지 원동력


1) 영적 굶주림
모택동 사후의 중국인 특히 젊은이들은 정신적인 공허함으로 고통을 받고 있다. 선전과는 달리 개방후에 느낀 사회주의 국가의 낙후성과 사회주의 우월성에 대한 회의 등이다. 이러한 영적인 굶주림은 복음을 쉽게 수용할 수 있는 토양을 제공해 주고 있다.

2)고난
40년간의 고난을 통해 교회가 정화되고 "순교자의 피"가 "교회의 씨앗"이 되었다. 고난은 중국 기독교인들의 신앙을 시험하고 연단시켰다. 이들은 고난을 통해 외국교회의 원조가 아닌 하느님을 직접 바라보게 되었고 그리스도와 깊은 교제를 나눌 수 있었다. 또한 고난 속에서 신앙을 지켰던 목회자들의 모범은 다음 세대의 젊은이들에게 큰 격레가 되었다. 결국 고난을 통해 평신도 지도력이 발전되었고, 고난을 통해 교회가 부흥되었으며 이러한 부흥은 또 다시 전도로 이어져 나갔다.

 

 

>> 연결고리 : 중국, 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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