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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구분  신학용어사전  작성일  2007-05-14
 제목  계시(啓示, Revelation)
 주제어  [계시]
 자료출처    성경본문  
 내용

계시란 하나님의 역사 속에 활동하시며, 그의 백성들에게 자신을 인격적으로 나타내시고, 그들에게 구원의 의지, 목적 그리고 그들의 삶에 대한 요구 등을 전달하시는 과정을 말한다. 그러므로 계시는 하나님의 행위와 하나님의 임재, 하나님의 말씀을 총 망라하는 것이며, 본질적으로 인격적이며 제안적인 것이다. 계시는 하나님의 원천적 행위, 자아 현현, 교통하심을 언급하는 것이다.

 

1. 계시의 개념

 

하나님이 인간들로 하여금 구원을 받고 당신을 섬기도록 하기 위하여 인간들에게 당신 자신을 드러내시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이러한 계시가 필요한 까닭은 하나님의 초월적 거룩성과 인간의 영적 무능력 불완전한 이성 때문이다. 만일 하나님이 계시하지 않으신다면 인간은 그 어떠한 방법으로도 하나님에 관한 진리를 얻을수 없다.

 

2. 계시의 분류

계시의 방법에 따라 '자연계시(自然啓示)'와 '초자연 계시(超自然啓示)'로 계시의 내용과 목적에 따라 '일반 계시(一般啓示)'와 '특별 계시(特別啓示)'로 각각 분류 된다. 그런데 '자연 계시(natural revelation)'는 모든 인간에게 보편적으로 자연과 역사 그리고 인간의 일반적 정신 구조를 통하여 주어지며(시19:1-2;롬1:20), '초자연 계시(supernatural revelation)'는 선택된 자들에게만 하나님의 특별한 의도에 따라 자연 질서를 초월한 방법들을 통하여 주어지는 계시이다.

 

3. 일반계시(general revelation)

 일반 계시는 우주 만물에 대한 하나님의 일반적 의지를 계시할 목적으로 주어진 것이다.
이는 곧 하나님의 창조 사역에 근거하여 모든 인간에게 개방된 계시이다.

 

1)일반계시의 양식
일반 계시는 창조 때부터 그리고 인간이 타락하기 이전 인간의 구원을 위해 하나님께서 특별한 구원 행동을 하실 필요가 없을 때부터 주어진 것이다.이 계시를 통하여 하나님은 자신의 일반적 섭리를 인간에게 알리시는데 그 방편은 다음과 같다.

  (1)자연현상-하나님의 위대한 속성을 보여 주는 창조 세계희 여러 현상들(시19:1-2)
  (2)역사적 사건-하나님의 주권적인 뜻에 따라 진행되는 역사속의 여러사건
  (3)인간의 마음-신에 관한 생래적(生來的) 관념으로서 양심을 갖게 됨. 이로 안해 선을 지향하고 악에 혐오감을 느끼게 됨(롬1:19).

2)일반계시의 불총족성

펠라기우스파(Pelagianist). 자연신론자(Deist). 합리주의자(Rationalist)는 일반 계시가 인간이 구원을 얻고 하나님을 섬기는 데 충분하다고 주장하나 다음과 같은 이유로 부정된다.
   (1)타락으로 인한 오염-타락한 인간은 진리를 알수 있는 능력이 저하 되었을 뿐만 아니라 자연 역시 오염되어 하나님의 영광을 완전히 드러내지 못한다(요1:5;롬8:20-22).
   (2)종교적 근거로서의 불충분성-일반 계시가 일반 학문이나 과학의 근거는 될수 있으나 하나님이나 구원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주지 못한다(마11:27;행4:12).
   (3)일반 계시의 가치-이상의 불 충족성에도 불구하고 일반계시는 하나님께서 자신의 위대함을 인간에게 보여 주신 것으로서 우주 질서를 유지케 할 뿐 아니라 특별 계시를  알고자 하는 욕구를 일으키게 한다는 의의를 지닌다.

4. 특별계시(special revelation)

 

인간의 타락 이후 그 타락한 죄인을 구원하시기 위해 새로아 요청되는 구원의 섭리에 대한 하나님의 특별한 계시이다. 내용상으로 이는 중요한 구원의 진리를 담고 있지 않은 일반 계시의 미비함을 채우기 위하여 또한 그 계시의 전달 방법상으로는 일반 자연 만물을 통하지 않고 특별히 하나님에 의하여 주도된 직접적 방법으로 계시된 것이다. 그중에서도 성경은 인류 역사 이래로 하나님이 인간들에게 여러 모양으로 주셨던 특별계시의 최종적 종합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1)특별계시의 필요성
인간 타락으로 인한 저주가 일반 계시로서의 자연 세계에도 동일하게 내려졌고(롬8:22)
또한 인간도 진리를 분별할수 있는 영적 능력을 상실하였음은 물론 이제 새로이 인간 구원을 위한 사역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하나님은 인간 구원에 관한 당신의 새로운 뜻을 전달하기 위하여 이를 게시하실 필요가 있었다.

  (1)죄문제 해결-인간ㄷ르로 하여금 자신들의 죄인됨을 깨닫게 할뿐 아니라 그 죄책에서 벗어날 수 있기 위한 은혜를 갈구하게 한다.
  (2)구원진리 제공-죄로 인해 죽었던 생명을 다시 얻을수 있는 방법이 충분히 제시되어 있다.
  (3)분명한 영적 지식제공-일반계시가 해석상의 모호함이 있는 반면 특별계시는 분명한 진리를 전달한다.

  (4)영적 욕구 충족-구원을 얻은후 하나님과의 영적 교제를 계속할수 있는 방법이  제시되어 있다.


2)특별계시의 방법

일반계시가 주로 자연적인 방법을 통하여 전달되는 반면 특별계시는 주로 초자연적인 방법을 통하여 전달된다.

  (1)신현(神顯, Theophany)

하나님은 인간의 타락이후 인간과의 밀접한 교제를 스스로 금하셨으나 인간 구속과 관련하여 당신을 인간에게 드러내셨다.
  ①상징적 임재-주로 무생물을 통하여 당신의 영광을 드러내시는 등 당신이 선민(選民)들과 함께 계심을 보여 주셨다. 즉, 지성소의 스룹사이에서(시80:1;99:1), 불과 연기 및 구름 사이에서(창15:17;출3:2;19:9,16;33:9;시78:14;99:9), 미풍사이에서(왕상19:12) 그렇게 하셨다.
  ②여호와의 사자를 통한 임재-구약에 나타나는 여호와의 사자는 일반 천사가 아니라
  성부 하나님과 구별되는 또 다른 하나님 곧 성자이시다(창16:13;32:28;출23:20-23;사63:8-9)
  ③성육신과 교회를 통한 임재-구약시대에 여호와의 사자로서 선민들에게 나타나셨던
  성자 하나님이 인간이 되신 것은 신현(Theophany)의 절정이었다(골1;19;2:9).    
  한편 승천하신 성자께서 보내신 성령 하나님은 교회와 신자 속에 내주하시면서
  (고전3:16;6:19;엡2:21) 신자들을 영적으로 조명하시어서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신다
  (고전2:12). 이는 새 하늘과 새땅에서 하나님이 완전히 현현(顯現)하실 것의 분명한  보충이다.

  (2)신언(神言, Divine Word)

특별한 경우 하나님께서 직접 당신의 의지를 인간들에게 나타내셨다. 그러나 이것은 성령이 신자들을 진리로 인도하시기 위한 성령의 조명과는 분명히 구별된다.


  ①들을수 잇는 음성으로-창 2:16;3:8-19;출19:9;신5:4;삼상3:4
  ②제비 뽑기와 우림과 둠밈으로-민12:6;신33:8;삼상10:20;대하24:5-31;느11:1
  ③꿈으로-창20:3-6;민12:6;신13:1-6;욜2:28
  ④환상으로-사6:1-13;21:6;겔1:1;8:1;단1:17;2:19;7;1;암7:1
  ⑤기록된 말씀과 성령의 조명으로-이것은 신약 시대에 하나님이 주로 사용하시는 신언의  방법이다.    즉 하나님은 영원한 말씀이신 성자의 성육신과 그분의 제자들에 의해 기록된 말씀, 그리고 그말씀을    깨닫게 하시는 성려의 조명을 통하여 신자들로 하여금 충족한 계시의 특전을 입게 하신다.  

  (3)이적(異蹟, Divine Work)

모든 일이 다 하나님이 그 원인이지만 이는 특별히 하나님의 직접적인 간섭을 통하여 일어나는 사건을 말한다. 따라서 여기에는 특별한 목적이 있게  마련이다.  
  ①이적의 의미-이적은 인간의 이성으로는 이해 될수 없는 기이한 사건으로서 하나님 임재의 표징이다.
  ②이적의 역할-하나님의 크신 권능의 가시적 표현인 이적은 악한 자를 징벌하여 하나님의 백성을 보호하며 하나님의 가르침의 권위를 높여준다.
  ③최대의 이적-성자 하나님이 인간으로 이땅에 오신 사건, 곧 성육신은 다른 이적과는   비교될수 없는    최대의 이적이다.

 

3) 특별 계시의 특징

 (1)역사적 점진성-특별 계시는 처음부터 완전하게 보여지지 아니하고 시대의 흐름과 더불어 점차적으로  보다 명확하게 주어져 왔다. 내용면에서는 최초의 원시 복음에서부터(창3:15) 아브라함 언약과 모세 언약을 통하여 그리스도를 통한 새 언약으로 완성되었다. 또한 방법면에서는 처음에는 신언이나 이적, 혹은 선지자를 통하였으나 결국 그리스도와 기록된 말씀을 통함으로서(히1:1-2) 선민들이 충족한 계시를 받을수 있게 되었다.

 (2)사실성-특별계시는 허구적인 관념이나 교훈의 수준이 아니다. 하나님이 역사속에서  행하신  구 속 사역 그 자체이거나 혹은 그 사실에 근거한 하나님의 완전한 인격의 반영으로서 인간의 전 인격에 깊이 역사하는 힘이 있다(히4:12).
 

(3)목적성-특별계시는 세상의 기원을 과학적으로 말하거나 인간에게 세속적 윤리를 지도하는 것이 아니라 다만 죄인 구원이 그 중요한 목적이다.

 

 

>> 목차고리 : 신학 > 조직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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