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tsite   게시판   메일   M1000선교사홈   Mission Magazine
 

 

  사전등록   히,헬 폰트받기
 현재위치 : HOME > 문서보기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자료구분  신학용어사전  작성일  2007-05-14
 제목  이적(miracle)
 주제어  기적, 표적 [이적]
 자료출처  KCM  성경본문  
 내용

성경에서 '이적'(혹은 '기적')과 '기사'와 '표적'은 같은 것을 표현하면서도 그 의미에는 차이가 있다. 이적은 정상적인 자연현상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비상한 사건자체를 가리키고, 기사(wonder)는 목격자의 놀라워하는 태도를 뜻하며 그 희한성에 강조가 있고, 표적(sign)은 이적을 행하는 자의 신분과 그 이적의 의미를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이적은 종종 행하는 이의 능력과 신분을 증명하는 표적이었다.(막 16:20, 행 14:3)

 

대개 이적을 초자연적인 것으로 이해한다. 그러나 성경적 용어상으로 기적은 우리에게 특별한 관심과 주의를 주는 하나님의 사역이라 할 수 있다. 이렇게 성경에서 기적은 자연과 초자연으로 구분하여 기적을 자연 법칙에 위반하는 직접적이고 특벼한 사역이라고 이론적으로 말하지 않는다. 모든 것이 자연적인 동시에 초자연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모든 것이 하나님의 보존과 통치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기적은 추상적 문제가 아니라 살아 계신 하나님이 구원사적 활동으로 기적의 의미는 전적으로 그리스도에게 속해 있다.


주님이 이 세상에 오신 것은 기적 중의 최고 기적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구원사적 신적 계시의 표징인 기적을 자연법과 모순되는 것으로 보아 상대적으로 자연법을 절대화시키는 오류를 범해서는 안 될 것이다. 왜냐하면 초자연, 자연의 구분은 어디까지나 인간 편에서의 편의상 구분이지 하나님 편에서는 그것이 모두 동일한 하나님의 사역이기 때문이다.

 

신약성서에는 "기이한 일"(powerful deeds), "기적"(wonders), "표적"(signs)으로 기록되어 있다. 이러한 말들이 제시하는 것처럼 이적은 예수 안에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의 표현으로 간주된다. 예수 이후 1 세기에 기독교인의 마음에 들어와 있던 희랍의 자연법 개념은 이 세 용어를 이적이라는 하나의 개념으로 통합되어 자연법에 역행하여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직접적인 초자연적 행위로 전의되었다. 이렇게 생각해 보면 이적은 그리스도의 신성과 성서의 권위를 증면하는 것이 되었다.

17, 18 세기에 자연 과학이 발달하고 불변법(immutable laws)에 따라 작동하는 개가계처럼 자연의 모습을 보기 때문에 이적의 개념은 교회의 외부로부터 신랄한 공격을 받았다. 그러나 정통적인 신학자들은 이적을 진정한 기독교 신앙의 일부분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기독교 세계 안에서의 커다란 변혁은 자유주의 개신교의 발생과 성서비평의 인정과 함께 발생했다. 왜냐하면 자유주의 개신교는 신앙이 기적적인 증명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고 믿었기 때문이었다.

더구나 이적이 많이 수록되어 있는 고대문서와 다른 경전들을 성공적으로 연구하고 있는 비평의 기준에서 성서를 제외한 것은 정직하지 못한 역사였다고 믿었다. 여기에서 끌어낼 수 있는 유일한 결론은 고대 사람들이 보통이 아닌 사람들이나 사건들을 모두 이적적인 것으로 생각했고, 신약성서의 저자들도 예외는 아니라는 것이다. 이 결론은 정통파에게 혼란을 주었고 세계 2 차 대전 이전 수십년 동안 이적과 성서비평에 대하여 열띤 논쟁이 벌어졌다. 신개혁주의 신학자들은 많은 자유주의 신학적 개념을 부인했지만 성서비평과 그 전제조건들을 인정했다.

신약성서의 이적 이야기들은 예수의 중요성을 신앙으로 표현하는 원시적인 방법으로 해석되었다. 현대의 어떤 기독교 호교론자들은 과학의 새로운 발달이 이적의 불가능성의 개념을 설명할 수 없다고 주장했따. 그것은 사실인 것 같다. 그러나 그것이 어떠한 신학적 중요성을 가지는지 의심스럽다. 왜냐하면 역사가들이 대답해야할 질문은 "이적이 불가능한가?"가 아니고 "이 특별한 경우에 무엇이 초자연적 개입을 증명할 수 있는가?"이기 때문이다. 새로운 과학은 다른 종교들의 이적이 초자연적이 아닐때 진정으로 초자연적인 종교의 이적을 결정하는 것은 더욱 어렵게 된다.

 


>> 참고고리 : 예수님의 이적, 예수님의 이적들

 



   


A-Z




  인기검색어
kcm  281537
설교  155725
교회  111452
아시아  89880
선교  86102
세계  75593
예수  73759
선교회  64156
바울  60042
사랑  58265


[배너등록]
 

 


홈페이지 | 메일 | 디렉토리페이지 | 인기검색어 | 추천사이트 | 인기사이트 | KCM 위젯모음 | 등록 및 조회

KCM 찾아오시는 길 M1000선교사홈 미션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