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tsite   게시판   메일   M1000선교사홈   Mission Magazine
 

 

  사전등록   히,헬 폰트받기
 현재위치 : HOME > 사전보기

사전 (신학용어사전) : 91건
A-Z

[신학용어사전] 아다나시우스 신조(Athanasios, A. D.420-450)     (관리자)
325년 니케아 공의회에 참석하여 아리우스주의의 종속설(Subordinationism)을 배격하였고 후에 알렉산더(Alexander) 후임으로 알렉산드리아의 감독이 된 아타나시우스(296년경 -373)의 삼위일체에 대한 입장이 드러난 ‘아타나시우스의 신조’가 있는데 작자 미상으로 5세기 경부터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아다나시우스 신조 ...

[신학용어사전] 아랍어 역본들     (관리자)
최초의 것으로서 가장 중요한 역본은 사디아 벤 요세프(892~942)가 히브리어에서 번역한 것으로서 히브리어로 씌어진 아랍어 역본이다. 이 번역은 이집트의 그리스도교인들에게 영향을 주었고, 아부 알 하산이 이것을 대본으로 모세5경을 번역했으며, 11~12세기에 아랍어 역 사마리아 5경으로 받아들여졌다. 또다른 아랍어 ...

[신학용어사전] 아르메니아어 역본     (관리자)
5세기초까지 아르메니아 민족 교회는 그동안 문학과 예배 의식에서 그리스어와 시리아어를 함께 사용해왔으나, 성 메스로프(361~439)가 아르메니아어 알파벳을 만들어 아르메니아 민족 문학의 기반을 닦았는데, 이때 성서도 아르메니아어로 번역되었다. 첫 번역은(414경) 시리아 역 페시타(Peshitta)를 대본으로 번역했고, ...

[신학용어사전] 아리우스주의 (Arianism)     (관리자)
'아리우스'는 3위 1체론에서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관계에 대한 이단설을 주장하였다."아들은 시작이 있고 아버지는 시작이 없다." 고 주장하였다.  이 주장은 그 이전에 알렉산드리아의 디오니시우스(Diomysius)의 주장과 비슷하다. 아버지께서 아들을 창조하셨음으로(피조물) 아들이 없었든 때가 있었고, 그러므로 아 ...

[신학용어사전] 아미로 주의     (관리자)
(1) 모이즈 아미로(Mouse Amyrault)는 17세기 불란서 유그노 신학교인 소무르(Saumur)신 학교의 교수로서 선택교리의 설명에서 후속설(後贖設 Post-redemptionism)또는 가정적 만인구원설(Hypothetical Universalism)을 주장하였다. 이 학설은 특별구원설((particularism)과 보편구원설(Universalism)의 조화책으로, 하나님 ...

[신학용어사전] 아우크스부르크가신조협정(Interim of Augsburg)     (관리자)
1548년 독일의 종교적 일치를 이루기 위한 황제 카알 5세의 계획된 가신조협정. 쉬말칼덴 전쟁에서 프로테스탄트 영주들의 패배한 후 카알 황제는 독일에서의 종교적 통일이 가능하리라는 의도 속에 가신조협정을 작성하였다. 그러나 협정의 내용들이 가톨릭에 유리하게 되어 있어 북부지역과 프로테스탄트들의 반대로 인하 ...

[신학용어사전] 아퀼라역본     (관리자)
아퀼라는 소아시아의 폰투스 출신으로 유대교인이 된 사람으로서, 랍비 아키바의 지도를 받으면서 130년경에 히브리어 성서를 그리스어로 번역했는데, 극도로 직역을 했다. 전체 역본은 남아 있지 않으며, 다만 인용된 부분들과 오리게네스의 '헥사플라'(Hexapla : 6개 언어 대조성서)에 그 단편이 남아 있고, 카이로의 고본 ...

[신학용어사전] 아폴리 나리우스주의     (관리자)
아폴리 나리우스는 라오디게아의 감독으로 철저하게 아리우스를 반재하였다. 그는 기독론의 첫 이단설을 주장하였다. 그리스도의 인성은 그 몸과 마음에 있어서는 온전한 사람이나 그 영은 하나님의 신으로 대치되어 있다고 주장하여 그리스도의 완전 인성을 부정하였다. 여기에 대하여 안디옥 학파의 갑바도기아 신학 ...

[신학용어사전] 안디옥 학파     (관리자)
안디옥은 사도 시대부터 예루살렘과 함께 초대 기독교의 중심지였다. 안디옥학파는 이 안디옥 교회의 역사적 배경 아래 형성되었다. 히브리적 전통을 가져 삼위일체론에 있어서 강한 유일신 사상을 견지하였고, 동시에 이것은 그들로 하여금 인간 구원의 동기를 그리스도의 신성에서 찾지 않고 인성의 완전한 순종에서 찾게 ...

[신학용어사전] 안수     (관리자)
구약에서 손으로 안수하는 예는 여러 곳에서 찾아볼 수가 있다. 여기에는 전해주거나 이전하여 계승시킨다는 의미가 있다. 그런데 은사는 때로 안수 전에나 후에 주신 것으로 보아 안수 자체가 은사를 전달하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고, 하나님만이 은사 주시는 주체임을 알 수 있다. 신약에서 안수는 대개 구약의 뜻과 같 ...

[신학용어사전] 알렉산드리아 학파     (관리자)
주후 181-451년 경까지 알렉산드리아에서 활동한 여러 교부들의 신학적 특색을 대변하는 말이다. 학식 있고 참된 대표자라 할 수 있는 클레멘트와 오리겐을 통해 특수한 알렉산드리아 신학이 나타났다. 이 신학은 한편으로 필로를 통한 알렉산드리아 유대 종교철학의 새로운 기독교 양식인 동시에 또 한편으로는 반 세기 전 ...

[신학용어사전] 알미니안 주의(Arminianism)     (관리자)
알미니안주의란 일반적으로 17세기 초의 화란의 레이던 대학의 신학 교수로 있었던 알미니우스와 반칼빈주의적이며 자유주의적인 신학입장을 지지하고 추종하는 사람들의 일련의 신학적 체계를 말한다. 이들은 하나님과 인간의 죄와 구원에 있어서 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의 자유의지를 서로 대립시킴으로 신인협력의 구원관을 ...

[신학용어사전] 애찬(Love feast)     (관리자)
신자들이 나누는 공동식사

[신학용어사전] 얌니아 회의    한국컴퓨터선교회 (관리자)
욥바에서 남쪽으로 약 20km 지점에 위치한 도시로 예루살렘의 멸망(70년) 후에 종교 교사들의 회의가 열린 곳이다. 성경에는 얍느엘로 언급된 곳이다.   이곳에서 이스라엘을 대표하는 임시 랍비들의 회의가 있었다. 이 단체는 어떤 면에서는 산헤드린을 대표하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그러나 산헤드린과 같이 국가적 ...

[신학용어사전] 양식설(樣式說, modalistic)     (관리자)
서머나의 노예트스(Noetus)예수 그리스도는 바로 하나님 자신이라하여 그 양태(樣態modes) 만 달리 나타났을 뿐 이라고함 즉 아버지가 아들로 세상에 태어 나서죽고 부활하였으며 따 라서 그리스도의 고난은 바로 하나님 자신의 고난이라고 성부(聖父) 수난설을 말함. 3세기 중엽에 사벨리우스(Sabellius) 주의라고도 함. 하 ...



  [1][2][3][4][5][6][7]  
  인기검색어
kcm  175159
설교  112040
교회  75242
아시아  58239
선교  57066
예수  47519
세계  41667
선교회  39943
바울  37212
사랑  36523


[배너등록]
 

 


홈페이지 | 메일 | 디렉토리페이지 | 인기검색어 | 추천사이트 | 인기사이트 | KCM 위젯모음 | 등록 및 조회

KCM 찾아오시는 길 M1000선교사홈 미션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