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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작성일  2007-04-29
 자료구분  성경절  주제어  
 내용

1. 명칭

성경 세번째 권으로 히브리어 성경에는 본서의 첫 말을 따서 [와이크라]부르시니 라고 되어 있다.
옛날 유대인들은 제사장의 율법 이라고 불렀는데 사실 본서는 레위 지파 제사장 들을 위한 예배 지침서이다.
70인역에는 히랍어로 [레비티콘]이라고 불렀고 벌게잇에서는 [레비티쿠스]라고 표기 하고 있다.
오늘의 영어 성경의 명칭은 벌게잇과 같다.

 

2. 주제표

 

초점

제사(예배)

성결(언행)

구분

세 가지 자원적 제사

두 가지 의무적 제사

제사장 직분

개인적인 청결

국가적인 청결

제사장의 청결

장래의 청결

본문

레 1-3장

레 4-7장

레 8-10장

레 11-15장

레 16-20장

레 21-23장

레 23-27장

주제

제사로 거룩한 하나님께 나아감

순종함으로 하나님과 동행함

장소

시내산

시간

약 1개월 간

2-1. 절기표

 

절기

성격 및 유래

지키는 방법

유월절(Passover)

레 23:1-5

재앙과 죽음이 넘어간다는 "넘어간다"는 뜻으로 출애굽시 애굽 400년 포로 생활을 청산하던 날에 기원

흠없는 1년된 어린 양을 1월 14일까지 간직했다가 그날 해질 때 그 양을 잡아 그 피를 문설주에 바르고 고기를 구워 먹고 무교병과 쓴 나물과 같이 먹음.

무교절(Fe st of Unleavened Bread)

레 23:6-8

유월절 마지막날 시작되어 유월절과 같이 무교절이라고도 부른다(출 23:12-19) 창 19:3- 이 하나님의 사자들과 나눈 떡. 출 12:8- 출애굽 전날 먹는 떡.

1월 15일부터 1주간

없게 할 것들 : 누룩, 노동(첫날과 제7일)

있게 할 것들 : 성회, 무교병, 노동(첫날과 7일을 제한 6일간)

오순절(Pentecost)

레 23:9-22

무교절이 지난후 50일만에 맞는 절기, 초실절 즉 맥추절의 신약명칭.

(후일 행2:1- 성령강림절)

곡식에 낫을 대는 첫날부터 7주간을 계수하여 7 * 8절을 지킨다.

성소에서 ⸁소제번제속죄제화목제 ⸅요제를 드린다. 이날은 성회로 공포하고 하나님과만 교제한다(레 23:21)

나팔절(Feast of trumpets)

레 23:23-25

유대교 일력으로 7월 1일을 안식일로 삼음.(레 23-25장) 이날은 민력으로는 정월 초일이다.

성회로 모이고, 나팔을 불고, 화제를 드림.

화제의 내용 = 번제, 소제, 속죄제 등) 민 29:2-6, 느 8장

속죄일(ADay of Atonement)

레 16:1-34

레 23:26-32

속죄의 날(레 16:29-34)

7월 10일을 성회로 모이고(레 16:31) 속죄의 집행자는 아론으로 1년에 1차씩 지성소에 들어감.

수송아지, 수양의 피를 가지고 들어감.

아론은 산염소의 머리에 안찰하고 모든 죄를 고한 후 광에서 놓아줌.

초막절(Feast of Tabernacle)

레 23:33-44

포로 이전에도 지켰지만 그 후에도 느헤미야 지도하에 지킴
7월 15일부터 추수후, 8일간 지킴.
처음 7일간은 성회로 모이고 매일 화제를 드린다.

첫 날-번제와 소제
둘째날-번제, 소제, 속죄제
셋째날-번제, 소제, 속죄
넷째날-번제, 소제, 전제
여섯째날-숫송아지 7
7일-거룩한 대회, 화제

 

 

2-2. 제사요소

종류

본문

요소

제물의 분배

목적

번제

레 1:6-13, 8:18-21, 16:24

1. 황소
2. 수양
3. 집비둘기나 산비둘기 새끼 수컷(가난한 경우)

1. 모두 태운다
2. 피는 단 사면에 뿌린다

1. 자원하여 드리는 제사
2. 무의식 중에 지은 죄의 속죄
3. 하나님께 헌신, 완전한 복종의 의미

속죄제

레 4:1-5:13, 6:24-30, 8:14-17, 16:3-22

1. 수송아지- 대제사장. 온 백성
2. 수염소-족장
3. 암염소, 어린양-보통사람
4. 집비둘기, 산비둘기-간나한 사람
5. 고운가루 에바 10/1-매우 가난한 사람

1. 일부는 태우고 남은 것은 제사장에게
2. 피는 단 사면에 뿌린다.

1. 무의식 중에 이은 죄의 속죄
2. 죄의 고백
3. 죄의 용서
4. 부정에서의 정결

속건제

7:1-6

1. 수양
2. 어린양

1. 일부는 태우고 남은 것은 제사장에게
2. 피는 사면에 뿌린다.

1. 무의식 중에 지었으나 보상이 필요한 죄
2. 부정에서의 정결
3. 보상
4. 고의로 지은 드러난 죄의 속죄

화목제

레 3장, 7:11-34

1. 흠 없는 짐승이면 어느 것이든
2. 기름 섞은 무교병
3. 기름 바른 무교병
4. 기름 섞어 구운 과자

1. 일부는 태우고 남은 것은 제사장과 제물 드린 사람에게
2. 피는 단 사면에 뿌린다.

1. 자원하는 드리는 제사
2. 감사와 교재

소제

레 2장, 6:14-23

1. 곡식 2.고운가루 3. 감람유 4. 향, 5. 구운 빵 6. 소금
-제사장이 먹을 때 누룩을 넣지 말 것
-번제 또는 화목제와 함께 드릴 것
-관제와 함께 드릴 것

1. 한 웅큼은 번제와 함께 드리고 남은 것은 제사장에게

1. 자원하여 드리는 제사
2. 하나님께서 양식을 주셨다는 것에 대한 깨달음.
3. 하나님께 헌신

3. 내용과 주요 사상

레위기는 선민 이스라엘의 종교적 및 사회적 생활 전반에 걸쳐 그들이 준수해야 할 율법을 그 내용으로 하고 있다.
그림설명 / 율법판을 받는 모세 : 이러한 주제의 모아지크는 라벤나의 산 비탈레성당의 모자이크 (532-547년)에도 그 예가 있지만 그 화려한 색채에 의한 산의 묘 사에 대응하여. 시내산의 것은 무겁고 어두운 암산의 무디가 되어 이 장면 의 실제적 풍경을 잘 묘사한 듯하다. 바로 여기에 일종의 멋이 있다. 그러 나 인물상 표현 등의 양식을 보면 이 모자이크 화가의 집단은 코스티니아누 스가 콘스탄티노플 방면에서 파견하였다고 추측한다. 565-566년 모자이크 시내산 하기아. 에카트리니 수도원장 승리의 문위벽 오른쪽.
시내산에서 언약에 의하여 이스라엘 민족은 선정민족 으로 원칙적 조직을 본 것이다.
이미 하나님은 시내산 에서 이스라엘 민족에게 기본적 율법을 주셨고 성막도 세워졌 다.
하나님께서는 이미 그들 속에 이미 임재 하시어 통치 하셨다.
이제 백성들이 긴 여행을 떠날수 있게 하기 위하여 하나님은 성막에서 하나님을 예배 하는 법을 가르칠 필요가 있었다.
이러한 배경에서 주신 율법이 바로 레위기의 내용 이다.
본서는 선민 이스라엘 민족이 하나님께 나아가는 방법이 계시되어 있다.
종교 의식과 예배의 법이 주가 되지만 동시에 율리적 생활의 규칙도 중요한 내용이다.
선민 이스 라엘은 우주의 창조주되시고 그들을 애굽에서 해방하여 구원해 주신 여호와께 찬송과 헌신의 표로 [번제]를 드리게 되었고, 또 생명의 주되신 은혜로운 하나님과 또한 이 웃과의 교통과 화목의 표로 [화목제]를 드리라고 하셨으며 범죄하여 하나님의 율법을 어기고 하나님을 노엽게 한 자는[속죄제]를 드려 죄의 용서를 구하라고 하셨다.
본서에서 우리는 구원의 주 하나님과 하나님의 백성들 사이의 은혜롭고 경건한 또 엄 숙한 종교 생활의 법을 배우게 된다.
또 본서에서 우리는 하나님은 거룩한 분이라는 강한 인상을 받게 된다.
제물을 성별하며, 제사장들이 마음과 몸을 성결케 하며,부정 한 자는 반드시 먼저 정결케 된 후에야 하나님께 가까이 갈수 있다는 것을 알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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